어디로 가고 있습니까?
개인적으로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 두 가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인생을 사는 목적입니다. 왜 사는지? 무엇을 위해 사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살아가는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삶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며 사는 것입니다.
그런데 바쁘고 치열한 생존현장에서 먹고 사는 일에 이리저리 치이다 보면, 왜 사는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 살아가는 목적을 잃어버리고 그저 살아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리 노력을 해도 뜻대로 되는 것보다는 안 되는 일이 많습니다. 반복되는 실패와 좌절이 삶을 사는 노력을 잃어버리게 합니다.
또 어떤 경우엔 삶을 사는 목적과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노력, 이 두 가지 모두를 잃어버리고 삶을 자포자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무척이나 위험한 일입니다. 그런데 목적과 노력 이 두 가지 모두를 잃어버리는 것 보다 더 위험한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목적만 잃어버리고 노력만 남아 있는 경우입니다.
목적과 노력, 둘 다를 잃어버렸거나 아니면 삶을 사는 노력만을 잃어버린 사람은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했을 때 자신에게 문제가 있었다고 인정하기가 쉽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열심히 노력하지 않았다는 분명한 사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목적은 잃어버렸지만 열심만 남은 사람은 자기에게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자기는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하며 인생을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대체 왜 내게 이런 인생의 문제가 생겼는지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너무나 많은 이민자들의 삶이 목적은 잃어버리고 열심만 남은 사람 같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너무 열심히 노력하며 살고 있기에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일어나는 다양한 인생의 문제들을 오직 다른 사람의 탓이나, 환경의 탓으로만 돌려버립니다. 재수와 운명으로 돌려 버립니다.
이것을 운전에 비유해 보면, 왜 그리고 무엇을 어떻게 사느냐는 삶의 목적은 방향(Direction)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목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얼마나 빨리 가느냐 하는 속도의 문제입니다. 그럼 인생이라는 자동차를 운전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속도입니까? 아니면 방향입니까? 방향이 속도보다 중요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길을 운전하고 가면서, 방향은 묻지 않습니다. 어디로 가는 지에 대해서는 묻지 않습니다. 단지 편안한 길, 넓은 길, 좋은 길만 가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가야 할 방향을 모르고 인생을 운전합니다. 대신에 내가 운전하는 차가 큰 차인가? 새 차인가? 얼마나 비싼 차인가에는 굉장히 신경을 씁니다. 얼마나 남들보다 빨리 가느냐만 생각합니다.
빨리 가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디로 가느냐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디를 그렇게 빨리 가느냐고 물으면 사람들은 대답하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의 속도가 느린 것에 대해서만 안타까워합니다. 그러나 정말 우리가 안타까워해야 하는 것은 내가 정말 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에 대한 안타까움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은 인생의 STOP 사인과 같습니다. 달력에 주일(일요일)이 빨간 색깔로 되어있는 것은 단순히 놀고 쉬라는 뜻이 아닙니다. 일단 멈추어 서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내가 가고 있는 방향이 바른지를 확인해 보라는 것입니다. 속도가 좀 느려도 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 전혀 조급해 할 문제가 아닙니다.
빨리 달린다고, 남들보다 한발 앞서 나간다고 무조건 좋은 게 아닙니다. 조금은 늦더라도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속도가 좀 느려도 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 전혀 조급해 할 문제가 아닙니다. 속도는 제대로 된 방향을 찾았을 때에만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늘 마음에 두고 살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