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일 금요일예수님의 겟세마네 기도

 

마태복음 26:36-45

36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37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38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39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40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41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42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

43 다시 오사 보신즉 그들이 자니 이는 그들의 눈이 피곤함일러라

44 또 그들을 두시고 나아가 세 번째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신 후

45 이에 제자들에게 오사 이르시되 이제는 자고 쉬라 보라 때가 가까이 왔으니 인자가 죄인의 손에 팔리느니라

 

 

1. 사순절 서른세 번째 날입니다. 엄격한 규제에도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COVID-19로 인해 많은 이들이 불안과 두려움을 넘어 이제는 깊은 영적 침체에 빠지는 것 같습니다.

 

2. 규칙적인 묵상과 기도, 그리고 운동으로 자신의 몸과 마음을 잘 지키시기 바라며 오늘도 하나님의 도우심과 보호하심이 우리 모두에게 임하시길 기원합니다.


3.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의 죽음을 눈앞에 두시고 겟세마네 동산으로 기도하러 가시면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만 데리고 가십니다. 여기서 세베대의 두 아들은 야고보와 요한을 뜻합니다.

 

4. 예수님께서는 도대체 왜 이 제자들만 겟세마네 동산으로 데리고 가셔서 기도하신 것일까요? 어떤 사람은 예수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다른 제자들보다 특별히 아끼고 사랑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5. 하지만 복음서에 나온 세 제자에 대한 기록을 보면 이러한 주장이 맞지 않는다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예수님의 제자들 가운데서 가장 사랑받았던 제자들이기보다는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을 가장 강력하게 거부하였던 제자들이었습니다.

 

6.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가시려는 십자가의 길을 막다가 사탄아 물러가라!”는 예수님의 강력한 책망을 들었습니다. 세베대의 두 아들 야고보와 요한은 예수님의 수난예고를 듣고도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하고 예수님의 오른쪽과 왼쪽 자리를 요구했습니다.

 

7.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으로 데리고 가셨던 세 제자는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죽음을 방해했던 제자들입니다. 물론 모든 제자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을 막았습니다. 하지만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을 가장 강력하게 거부하고 막았던 대표적인 제자입니다.

 

8. 예수님은 이들을 데리고 겟세마네 동산에 데리고 가셔서 함께 기도하시며, 이들에게 예수님께서 가시려는 십자가의 길을 깨닫게 하시길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이들에게 당신의 고통을 솔직하게 드러내시며 제자들에게 함께 기도할 것을 부탁하십니다.

 

9. 마태복음 2638절의 말씀입니다.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10. 하지만 예수님의 간절한 부탁을 받은 세 제자는 어떻게 했습니까? 예수님의 간절한 부탁에도 저들은 예수님께서 기도하시는 동안 잠시도 깨어 있지 못하고 잠에 빠졌습니다. 이들은 무려 세 번이나 예수님의 부탁을 받고도 깨어 있지 못하고 번번이 잠이 들었습니다.

 

11. 마태복음 2640절 이하의 말씀입니다.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12. 이것이 무엇을 보여줍니까?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은 예수님이 가시려는 십자가의 길에 조금도 동참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그 고통조차도 이해하지도 못한 것입니다.

 

13.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의 죽음을 눈앞에 두고 고민과 괴로움으로 간절히 기도하였습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 데리고 온 세 제자는 예수님의 고통을 이해하고 동참하기는커녕 졸려서 잠이나 자고 있었던 것입니다.

 

14. 제자들의 이러한 행동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을 거부하고 거절하는 일종의 메타포입니다.

 

15. 예수님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오라는 하셨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예수님의 십자가로 인한 은혜만 받기를 원하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르려고는 하지 않습니다.

 

16. 하지만 예수님은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를 통해 어떻게 해야 우리가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이 가신 십자가의 길을 따르며 살아갈 수 있는지를 분명하게 보여주시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17. 예수님께서는 겟세마네 동산에서 세 번이나 간절히 기도하셨습니다. 겟세마네 동산에서의 예수님의 기도는 어떻게 해야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위해 살아갈 수 있는지를 분명하고 확실하게 보여주는 기도입니다.

 

18. 예수님의 첫 번째 기도입니다. 마태복음 2639절입니다.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19. 예수님의 두 번째 기도입니다. 마태복음 2642절입니다.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20. 예수님의 세 번째 기도입니다. 마태복음 2644절입니다. “또 그들을 두시고 나아가 세 번째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신 후

 

21.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겟세마네 기도는 내 소원을 이루는 수단이 아닙니다. 하나님 앞에 정직하게 홀로 설 때 비로소 하나님의 도우심이, 하나님의 돌보심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하나님의 은혜와 용서가 없이는, 단 하루도 살 수 없음을 깨닫고 고백하게 되는 것입니다.

 

22.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매일같이 성경을 묵상하고 기도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내 힘과 능력 의지해서 살아가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도우심과 인도하심을 의지하고 바라보며 살아가기 위함입니다.

 

23. 인간의 몸으로 오신 예수님께서 연약한 인간이기에 가질 수밖에 없었던 두려움과 슬픔과 고통을 어떻게 극복하셨습니까?

 

24. 간절한 기도를 통해 연약한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신 것입니다.

 

25. 인간의 몸으로 오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을 앞두고 연약한 인간이기에 가졌던 두려움과 슬픔을 어떻게 극복하셨습니까?

 

26. 연약한 인간의 모습 그대로 하나님 앞에 홀로 서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도하였기 때문입니다.

 

27. 예수님께서 그러하셨듯이 예수님을 믿는 사람의 간절한 기도는 연약한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게 하는 영적인 힘과 능력이 됩니다.

 

28. 연약한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세상을 살 수 있습니까?

 

29. 예수님께서 그러하셨듯이 하나님 앞에 정직하게 홀로 서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할 때, 연약한 우리의 한계를 뛰어넘어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갈 힘과 능력을 주실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의 기도가 탐욕스러운 우리의 욕심과 소원을 이루는 도구가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의 뜻을 깨닫는 도구가 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르는 힘과 능력이 되게 하옵소서.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www.jayoochurch.com

jayooch@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