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28:3, 7-8
3 사무엘이 죽었으므로 온 이스라엘이 그를 두고 슬피 울며 그의 고향 라마에 장사하였고 사울은 신접한 자와 박수를 그 땅에서 쫓아내었더라
7 사울이 그의 신하들에게 이르되 나를 위하여 신접한 여인을 찾으라 내가 그리로 가서 그에게 물으리라 하니 그의 신하들이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엔돌에 신접한 여인이 있나이다
8 사울이 다른 옷을 입어 변장하고 두 사람과 함께 갈새 그들이 밤에 그 여인에게 이르러서는 사울이 이르되 청하노니 나를 위하여 신접한 술법으로 내가 네게 말하는 사람을 불러 올리라 하니
3 Now Samuel was dead, and all Israel had mourned for him and buried him in his own town of Ramah. Saul had expelled the mediums and spiritists from the land.
7 Saul then said to his attendants, "Find me a woman who is a medium, so I may go and inquire of her." "There is one in Endor," they said.
8 So Saul disguised himself, putting on other clothes, and at night he and two men went to the woman. "Consult a spirit for me," he said, "and bring up for me the one I name."
1. 오늘도 주의 말씀을 묵상하며 하루를 시작하는 모든 분들에게 하나님의 도우심과 보호하심으로 충만하길 축복합니다.
2. 블레셋과의 전쟁을 앞두고 사울은 두려운 마음에 하나님의 뜻을 물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사울의 물음에 어떤 식으로도 아무런 대답을 주지 않으셨습니다.
3. 삼상28:6 사울이 여호와께 묻자오되 여호와께서 꿈으로도, 우림으로도, 선지자로도 그에게 대답하지 아니하시므로
4. 하나님께서 아무런 대답도 주지 않으시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5. 이미 이전에 내게 주신 말씀과 응답으로 하나님의 뜻을 찾고 구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면 됩니다.
6. 하지만 사울은 어떻게 합니까? 신접한 여인을 찾아갑니다.
7. 신접한 여인은 죽은 사람의 영혼을 불러올리는 사람입니다. 지금으로 치면 무당이라 할 수 있습니다.입니다.
8. 사울을 사무엘 선지자가 죽었을 때 이스라엘의 영적 혼란과 타락을 막기 위해 이스라엘 전역에서 신접한 자와 박수를 몰아내었습니다.
9. 삼상28:3 사무엘이 죽었으므로 온 이스라엘이 그를 두고 슬피 울며 그의 고향 라마에 장사하였고 사울은 신접한 자와 박수를 그 땅에서 쫓아내었더라
10. 여기서 박수는 지금으로 치면 남자 점쟁이나 남자 무당을 일컫는 말입니다.
11. 사울은 사무엘 선지자가 죽었을 때 이스라엘의 영적 타락을 막기 위해 자신이 직접 이스라엘 땅에서 신접한 여인과 박수를 쫓아내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그가 이젠 신접한 여인을 찾고 있습니다.
12. 사울은 왜 신접한 여인을 찾았습니까? 하나님께서 자신의 물음에는 아무런 대답도 없었기에 신접한 여인을 통해서라도 하나님의 뜻을 알아보기 위함이었습니다.
13. 삼상28:7 사울이 그의 신하들에게 이르되 나를 위하여 신접한 여인을 찾으라 내가 그리로 가서 그에게 물으리라 하니 그의 신하들이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엔돌에 신접한 여인이 있나이다
14. 사울이 신접한 여인을 찾아서라도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한 것은 오늘 우리에게도 매우 중요한 영적 교훈을 주는 사건입니다.
15. 아무리 열심히 기도했음에도 하나님의 응답을 받지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16. 이른바 영발이 세다는 사람을 찾아갈 것이 아니라 과연 내 기도가 바른 기도였는지, 내 신앙이 바른 신앙이었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내가 욕심으로 잘못된 것을 기도하지는 않았는지 먼저 자기 자신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17. 우리 기도에 응답이 없는 이유는 내 영발이 부족하기 때문이 아니라 잘못된 기도를 하였기 때문입니다.
18. 이것에 대해 성경은 분명하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약4: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19. 하지만 교인들 대부분은 자기 기도에 아무런 응답이 없으면 어떻게 생각합니까?
20. 자기 기도보다 목사의 기도가 더 능력 있으며 목사가 기도해 주어야 기도 응답을 더 잘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목사를 찾아가 목사가 기도해 주기를 원하고 목사의 기도를 받기를 원합니다.
21. 과연 이것이 바른 신앙일까요? 아니면 잘못된 신앙일까요? 이것은 성경의 가르침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잘못된 생각이며 잘못된 믿음입니다.
22.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기만 하면 누구나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이 신약성경의 가르침입니다.
23. 바르게 기도하기만 하면 누구나 하나님의 응답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예수님의 가르침입니다.
24. 하지만 너무나 많은 교인이 자신이 기도하는 것보다 목사가 기도하면 기도를 더 잘 들어주시고 응답해 준다고 철석같이 믿고 있습니다.
25. 심지어 목사 중에도 이른바 영발이 센 목사가 기도하면 기도 응답이 더 잘 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일부 교인 중에는 많은 돈을 들고는 영발이 세다는 목사에게 기도를 받으려고 난리를 칩니다.
26. 아무리 생각해도 이런 생각은 도무지 받아들일 수 없는 잘못된 생각이며 잘못된 믿음입니다.
27. 모든 기도의 응답은 목사의 능력이나 영발 때문이 아니라 오로지 하나님의 은혜 때문입니다. 이런 식의 신앙은 사울의 실패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28. 대상10:13-14 사울이 죽은 것은 여호와께 범죄하였기 때문이라 그가 여호와의 말씀을 지키지 아니하고 또 신접한 자에게 가르치기를 청하고 여호와께 묻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그를 죽이시고 그 나라를 이새의 아들 다윗에게 넘겨주셨더라
29. 제 설명을 제발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가 주장하는 것은 더는 목사나 다른 교인에게 기도를 부탁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결코 아닙니다.
30. 할 수만 있으면 여러 교우에게 자신의 기도 제목을 나누고 함께 기도할 것을 부탁하시기 바랍니다.
31. 한 사람의 기도보다 두 사람의 기도가, 그리고 목사가 함께 기도해 주는 것이 훨씬 더 좋고 의미도 있으며 더 빠른 응답을 받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32. 기도 제목을 나누고 기도를 부탁하므로 우리의 기도 단순히 자기 욕심으로만 하는 기도가 아니라 모두가 원하고 바라는 바른 기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3. 그런데 딱 여기까지입니다. 여기서 지나쳐 목사가 기도해 주면 하나님께서 더 잘 응답해 줄 것이라고 믿는 것은 결코, 바른 믿음이 아닙니다.
34. 이것은 신접한 여인을 찾아가는 사울과 조금도 다를 것이 없습니다. 목사를 양복 입은 박수무당으로 전락시키는 것입니다.
35. 더 나아가 이런 식의 믿음은 하나님을 믿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을 망령되이 여기는 것이 됩니다.
36. 백번 양보해서 어떤 목사나 어떤 권사에게서 남들에게는 없는 병 고치는 은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37.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모든 은사는 은사를 베푸는 사람에게서 나오는 능력이 아닙니다. 이 모든 능력은 전적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38. 따라서 그 사람의 기도가 능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능력을 베풀어 주시는 것입니다.
39.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시는 모든 은사는 그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대단하고 특별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40. 하나님께서 주시는 모든 은사는 간절함과 절실함 그리고 필요에 따라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41. 그런데 많은 교인이 누군가에게 신비한 은사가 나타나면 신비한 능력을 보이는 사람을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려고 합니다.
42. 이런 의미에서 교인들이 흔히 쓰는 기도의 능력이나 기도의 힘이라는 말은 매우 주의해야 할 위험한 말입니다.
43. 기도 자체가 사람을 치유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치유하십니다.
44. 기도가 상황을 바꾸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상황을 바꾸시는 것입니다.
45. 기도 자체가 능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만이 오직 능력이십니다.
46. 더 나아가 산 기도나 새벽기도 철야기도 또는 기도원에서 하는 기도가 특별히 더 능력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기독교 신앙이 아니라 무속 신앙이며 미신입니다.
47. 기도는 열심히 하는 것보다 바르게 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내 욕심을 채우기 위해 기도해서는 절대로 하나님의 응답을 받을 수 없습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를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 우리의 기도가 내 뜻과 욕심을 이루려는 도구가 되지 않고 하나님의 뜻과 인도하심 그리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가 되게 하옵소서. 기도를 통해 깨달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 수 있는 담대한 믿음과 용기도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