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 5:22-25
22 블레셋 사람들이 다시 올라와서 르바임 골짜기에 가득한지라
23 다윗이 여호와께 여쭈니 이르시되 올라가지 말고 그들 뒤로 돌아서 뽕나무 수풀 맞은편에서 그들을 기습하되
24 뽕나무 꼭대기에서 걸음 걷는 소리가 들리거든 곧 공격하라 그때에 여호와가 너보다 앞서 나아가서 블레셋 군대를 치리라 하신지라
25 이에 다윗이 여호와의 명령대로 행하여 블레셋 사람을 쳐서 게바에서 게셀까지 이르니라
22 Once more the Philistines came up and spread out in the Valley of Rephaim;
23 so David inquired of the LORD, and he answered, "Do not go straight up, but circle around behind them and attack them in front of the balsam trees.
24 As soon as you hear the sound of marching in the tops of the balsam trees, move quickly, because that will mean the LORD has gone out in front of you to strike the Philistine army."
25 So David did as the LORD commanded him, and he struck down the Philistines all the way from Gibeon to Gezer.
1. 오늘도 주의 말씀을 묵상하며 하루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하나님의 도우심과 보호하심이 충만하길 축복하며 아침 묵상을 시작합니다.
2. 다윗의 수치스러운 과거를 들고나온 블레셋의 첫 번째 침략은 실패로 끝났습니다.
3.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 전쟁에 나간 다윗은 블레셋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4. 하지만 블레셋의 침략은 한 번으로 끝나지 않았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또다시 블레셋이 이스라엘을 침략합니다.
5. 분명히 블레셋의 두 번째 침략은 첫 번째 침략 때보다 더 많은 군대를 이끌고 왔을 것입니다.
6. 패배한 블레셋이 더 큰 군대를 이끌고 이스라엘을 침략해왔다는 사실은 반드시 기억하고 명심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영적 교훈입니다.
7. 많은 교인이 한 번 영적 싸움에서 이기면 그것으로 다 된 것이라 착각합니다. 더는 사탄의 시험과 공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위험한 착각이며 오해입니다.
8. 기억해야 할 사실은 악한 권세는 한 번의 패배로 절대로 물러서지 않습니다. 악한 권세는 끊임없이 그리고 반복적으로 하나님의 자녀를 낙심케 하려고 덤벼든다는 것입니다.
9. 그러므로 우리의 문제는 왜 내게 시험과 시련이 계속되느냐가 아닙니다. 우리가 정말 예수님에게 속하였다면 시험과 시련이 있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10. 우리가 정말 간절히 기도해야 할 것은 왜 내게 시험과 시련이 있느냐가 아니라 계속되는 악한 권세와의 영적 싸움에서 어떻게 승리하느냐를 놓고 기도해야 합니다.
11. 첫 번째 블레셋과의 전쟁이 과거의 수치나 실패에 관한 시험이었다면 두 번째 블레셋과의 전쟁은 과거 승리의 경험에 관한 시험입니다.
12. 과거의 실수나 죄가 우리의 발목을 붙잡기도 하지만, 과거의 성공한 경험이나 승리의 경험이 우리의 발목을 붙잡기도 합니다.
13. 심지어 과거의 실수나 죄의 경험보다 우리를 더 어렵고 힘들게 하는 시험은 과거에 있었던 화려한 성공과 승리의 경험입니다.
14.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재산을 송두리째 날리는 사람들 대부분이 어떤 사람입니까? 재미로 한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예상치 못한 큰돈을 벌었던 사람들입니다.
15. 이것은 도박도 마찬가지입니다. 매번 잃기만 하는 사람은 절대로 도박에 중독되거나 빠져들지 않습니다. 도박에 중독되어 좀처럼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한두 번쯤 크게 돈을 딴 적이 있는 사람입니다.
16. Beginner Luck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초보자에게 따르는 운을 뜻하는 말입니다.
17. 처음 고스톱을 했는데 돈을 땁니다. 처음 주식투자를 했는데 대박이 터집니다. 처음 필드에 나가 골프를 쳤는데 홀인원을 합니다. 처음 카지노에 갔는데 잭팟이 터집니다.
18. 이런 경우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자기에게 타고난 실력이 있거나 남들과는 다른 운이 따른다고 착각합니다.
19. 한 번 이런 생각에 빠지게 되면 도무지 이런 착각에서부터 헤어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음에도 처음과 같이 똑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 착각합니다.
20. 그럼 그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대부분이 쪽박 차는 것으로 끝나고 맙니다.
21. 블레셋이 두 번째 대규모 군대를 이끌고 이스라엘을 침략한 곳이 어디입니까?
22. 삼하5:18 블레셋 사람들이 이미 이르러 르바임 골짜기에 가득한지라
23. 그럼 이스라엘을 두 번째 침략한 블레셋 군대가 진을 친 곳은 어디였습니까? 첫 번째 침략과 똑같이 르바임 골짜기에 진을 쳤습니다.
24. 삼하5:22 블레셋 사람들이 다시 올라와서 르바임 골짜기에 가득한지라
25. 다윗과 이스라엘 군대는 이미 르바임 골짜기에서 블레셋 군대와 싸워 크게 이겼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26. 똑같은 장소에, 똑같은 적이, 똑같은 모습으로 침략했으니 다윗은 첫 번째 승리의 경험을 가지고 나가기만 하면 또 승리할 것처럼 보입니다.
27. 하지만 블레셋이 똑같은 장소로 똑같은 모습으로 이스라엘의 침략한 데에는 저들 나름대로 함정이 숨겨져 있었습니다.
28. 블레셋은 첫 번째 전투에서 크게 승리한 경험으로 자만과 방심에 빠진 다윗과 이스라엘의 허점을 이용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이것이 블레셋의 함정이었습니다.
29. 내 약함이나 수치가 사람들에게 드러나고 그 수치와 약함이 사람들에게 공격받을 때 기도하기 어렵습니까?
30. 아니면 내가 하는 일마다 승승장구할 때 기도하기 어렵습니까?
31. 내가 기도하기 더 어려울 때는 내 약함이 공격받고, 내 수치가 드러날 때가 아닙니다. 오히려 내가 하는 일마다 승승장구할 때 기도하기 어렵습니다.
32. 어렵고 힘들 땐 대부분 하나님께 엎드려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기 위해 기도합니다. 하지만 하는 일마다 승승장구할 때 하나님께 엎드려 기도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33.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과거의 문제, 내가 바꿀 수 없는 지나간 날들의 실수나 죄가 있습니다. 그러면 오히려 하나님께 엎드리기 쉽고, 또 엎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34. 왜냐하면, 내게 남은 길은 오직 하나님께 엎드리는 것밖에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5. 하지만 내가 이미 경험해서 잘 알고 있는 것, 내가 이미 성공한 경험이 있는 것에 대해서는 하나님께 엎드려 기도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36. 이미 성공한 경험이 하나님께 엎드려 기도하고 하나님의 음성에 귀기울이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37. 이미 자기가 경험하여 다 알고 있는 것인데 굳이 바쁘신 하나님 귀찮으시게 물어볼 필요가 뭐가 있느냐는 것입니다.
38. 하나님 바쁘신 것까지 걱정하는 그야말로 교만이 하늘을 찌를 지경입니다.
39. 대부분의 교통사고가 어디에서 일어나는지 아십니까? 집에서 25마일 내외에서 일어난다고 합니다.
40.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입니까?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경우는 초행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익숙하여 너무 잘 아는 길에서 사고가 난다는 것입니다.
41. 비슷한 원리입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은 실수와 실패를 하는 때는 그 사람이 가장 자신 있어 하는 부분에서 오히려 더 많은 실수와 실패를 합니다.
42. 통계에 따르면, 수영 잘하는 사람이 수영을 못하는 사람보다 훨씬 더 많이 물에 빠져 죽는다고 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수영 못하는 사람은 아예 깊은 물이나 위험한 곳에 잘 들어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43. 누가 자동차 사고를 많이 냅니까? 스스로 운전 잘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 초보 운전자가 사고를 내는 경우보다 베테랑 운전자가 사고를 내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고 합니다.
44. 마찬가지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가장 상처를 많이 받을 때가 언제인지 아십니까? 처음 만날 때보다 서로에게 익숙해졌을 때 더 많은 상처를 주고받습니다.
45. 왜 그렇습니까? 서로를 잘 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관계가 엉망이 되고 망가지곤 합니다.
46. 과거의 승리나 성공의 경험이 오늘의 승리나 성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과거 승리의 경험이나 성공의 경험이 있을수록 더욱 조심하고 경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선한 목자되신 하나님, 지난날 우리가 누렸던 승리의 경험이나 성공의 경험 때문에 자만하여 하나님께 기도하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기보다 자신의 경험에 의지하려는 교만에 빠지지 않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