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 6:7-8
7 여호와 하나님이 웃사가 잘못함으로 말미암아 진노하사 그를 그곳에서 치시니 그가 거기 하나님의 궤 곁에서 죽으니라
8 여호와께서 웃사를 치시므로 다윗이 분하여 그곳을 베레스웃사라 부르니 그 이름이 오늘까지 이르니라
7 The LORD'S anger burned against Uzzah because of his irreverent act; therefore God struck him down and he died there beside the ark of God.
8 Then David was angry because the LORD'S wrath had broken out against Uzzah, and to this day that place is called Perez Uzzah.
1. 오늘도 주의 말씀을 묵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도우심과 보호하심이 주의 말씀을 묵상하며 하루를 시작하는 모든 분들에게 충만하길 축복하며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성경은 하나님의 궤에 관련된 일련의 사건을 통해 당시 종교 지도자들이 어떻게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왜곡하고 있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3. 하나님의 궤를 자신의 집에서 수십 년 동안 보관해 왔던 웃사와 아효는 하나님의 궤를 옮길 때는 고핫 자손들의 어깨에 메고 옮겨야 한다는 율법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습니다.
4. 하지만 웃사와 아효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블레셋 사람들이 하나님의 궤를 이스라엘로 돌려보낼 때 수레에 실어 보낸 것처럼 수레에 실어 하나님의 궤를 옮기려고 했습니다.
5. 블레셋 사람들이 하나님의 궤를 수레에 실어 보낸 것은 저들은 하나님의 궤에 관한 율법을 몰랐기 때문이었습니다.
6. 하지만 웃사와 아효가 하나님의 궤를 수레에 실어 옮기려고 했던 것은 자신들이 오랫동안 하나님의 궤를 모셔왔던 전문가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드러내기 위한 교만이었습니다.
7. 하나님께서 웃사를 치신 사건은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하여 자기 멋대로 다루는 것이 얼마나 심각한 죄인가를 보여주는 대단히 상징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8. 하나님의 뜻과 말씀은 시대와 역사를 통해 너무나 자주 사람들에 의해서 왜곡되었습니다.
9.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왜곡하였던 사람들은 결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나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 아니었습니다.
10. 역설적이지만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가장 많이 왜곡하였던 사람들은 누구보다 하나님을 가장 잘 알고 잘 믿는다고 하는 종교 지도자들과 교인들에 의해 일어났습니다.
11. 이것은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을 가장 잘 안다고 하는 목사와 하나님을 가장 잘 믿는다고 하는 교인들에 의해 지금도 여전히 하나님의 뜻과 말씀이 가장 심각하게 왜곡되고 있습니다.
12. 물론 하나님을 알지도 믿지도 않는 사람 역시 하나님에 대해 잘못 말합니다. 함부로 말합니다.
13. 알지도 못하면서 잘못 말하거나 함부로 말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합니까? 무지(無知)라고 합니다. 무지는 말 그대로 아는 것이 없다는 뜻입니다.
14. 하나님을 알지도 않으며, 믿지도 않는 사람이 하나님에 대해 잘못 말하거나 함부로 말하는 것은 저들이 하나님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입니다.
15. 하지만 하나님을 누구보다 잘 알며, 하나님을 누구보다 잘 믿는다는 사람들이 하나님에 대해 잘못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6. 이런 경우를 무엇이라고 합니까? 왜곡(歪曲)이라고 합니다. 왜곡은 무엇입니까? 분명하고 정확한 사실을 알면서도 의도적으로 자신이 아는 것을 잘못 말하는 것입니다.
17. 그럼 종교 지도자들이나 교인들은 왜 자신들이 알고 믿는 하나님에 대해 의도적으로 잘못 말하는 것일까요?
18. 종교 지도자는 사람들의 믿음을 이용해 자신의 종교적 권위나 탐욕을 위해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왜곡한다면, 교인들은 하나님을 이용해 자신들이 바라고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고의로 왜곡합니다.
19. 그렇다면 하나님에 대해 무지하면서 함부로 말하는 것과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잘 알면서도 고의로 왜곡하여 말하는 것 가운데 어떤 것이 더 하나님께 악하고 나쁜 일일까요?
20. 물론 하나님에 대해 알지도 못하면서 함부로 말하는 것도 나쁜 일이지만, 하나님에 대해 알면서도 고의로 의도적으로 잘못 말하는 것은 더 악하고 더 나쁜 일입니다.
21. 이집트에서 탈출하여 광야를 떠돌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 산 아래에 천막을 치고 잠시 살고 있을 때 일입니다.
22. 지도자 모세가 하나님께서 주시는 계명을 받고자 홀로 시내 산으로 올라갔습니다. 시내 산으로 올라간 모세는 몇 주가 지났지만 돌아올 기미가 없었습니다.
23. 불안과 두려움에 빠진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의 형 아론을 찾아가서는 모세가 우리를 버려두고 떠났으니 앞으로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24. 출32:1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백성이 아론에게 이르러 말하되 일어나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25. 백성들의 끈질긴 부탁에 아론이 만든 것이 무엇입니까? 백성들에게 금 고리를 가져오라고 하고 그것을 녹여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었습니다.
26. 금송아지 우상을 만든 아론은 정말 자기가 만든 금송아지가 자신들을 인도할 신이라고 믿었을까요? 아니요. 금송아지 우상을 만든 아론도 믿지 않았을 것입니다.
27. 그럼 도대체 아론은 왜 자신도 믿지 않는 금송아지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신이라고 가르치고 제물을 드리라고 했습니까?
28. 아론이 가짜 금송아지 우상을 만든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간절히 원하였기 때문입니다.
29. 아론은 백성들이 간절히 원하는 것을 들어줌으로 백성들의 불평불만을 잠재우고 자신의 종교적 권위를 지키기 위함이었습니다.
30. 아론은 백성들에게서 인기를 얻기 위해 보이지 않는 하나님, 영이신 하나님, 말씀이신 하나님을 금송아지로 왜곡시켜 버린 것입니다.
31. 이것은 단지 먼 옛날 시내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만 일어난 사건이 아닙니다. 지금도 여전히 교회 안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며 나타나고 있는 사건입니다.
32. 너무나 많은 교회 지도자들이 더 많은 사람의 인기를 얻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고의로 의도적으로 왜곡합니다.
33. 교회 성장과 부흥이라는 명분을 앞세워 더 많은 사람을 자신의 교회에 끌어모으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해서라도 사람들이 듣기 원하는 설교를 하고 거짓된 가르침을 전합니다.
34. 그 대표적인 것이 무엇입니까? 하나님을 믿기만 하면 복을 받는 것입니다.
35. 물론 이 주장이 전적으로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나님 잘 믿는 사람에게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복을 주십니다.
36. 그런데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이 무엇입니까?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 복이 무엇입니까?
37. 하나님 나라입니다. 평화입니다. 죄사함입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38. 그런데 교회 지도자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교묘하게 왜곡합니다.
39. 하나님을 믿기만 하면 세상 모든 사람이 간절히 얻기를 원하는 물질과 건강과 성공과 출세를 이루어 준다고 합니다.
40. 하나님을 잘 믿기만 하면 형통한다고 합니다. 성공한다고 합니다. 부흥한다고 합니다.
41. 물론 전적으로 틀린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성경이 말씀하는 형통이 무엇입니까? 성경이 말씀하는 성공과 부흥이 무엇입니까?
42. 하나님의 뜻이 나를 통해 막힘없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경이 가르치는 형통이고 성공이고 부흥입니다.
43.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려는 사람이 많아지고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이 부흥입니다.
44. 단순히 교인들이 많아지는 것이 교회가 성장하고 많아지는 것이 성경이 말씀하는 부흥이 결코 아닙니다.
45. 합3:2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46. 하지만 너무나 많은 교회 지도자들과 교인들이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교묘하게 왜곡합니다.
47. 하나님의 뜻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내가 바라고 소원하는 것이 막힘없이 잘된다고 믿고 또 그렇게 설교합니다.
48. 이웃이야 어떻게 되든 상관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내가 하는 사업만 잘되고, 내 자식만 잘되면 된다고 합니다.
49. 이런 신앙을 기복주의 신앙 또는 번영주의 신앙이라고 합니다. 기복주의 신앙이나 번영주의 신앙은 무늬만 기독교 신앙이지 기독교 신앙의 매우 심각한 왜곡입니다.
【오늘의 기도】
전능하신 하나님, 자신이 바라고 소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함부로 이용하거나 자신이 종교적 권위를 인정받고 드러내기 위해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왜곡하는 죄를 짓지 않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