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3일 금요일–하나님께로부터 났으면
사도행전 5:38-39 (개역개정, NIV)
38 이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사람들을 상관하지 말고 버려 두라 이 사상과 이 소행이 사람으로부터 났으면 무너질 것이요
39 만일 하나님께로부터 났으면 너희가 그들을 무너뜨릴 수 없겠고 도리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까 하노라 하니
38 Therefore, in the present case I advise you: Leave these men alone! Let them go! For if their purpose or activity is of human origin, it will fail.
39 But if it is from God, you will not be able to stop these men; you will only find yourselves fighting against God."
1. 한 주간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하나님 안에서 누리는 안식을 통해 새 힘을 얻는 주말과 주일 보내시길 바라며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유대교 지도자들로 구성된 산헤드린 공회는 사도들이 자신들이 금지한 예수의 이름을 가르치며 자신들의 종교적 권위에 도전한다고 여겼습니다.
3. 하지만 사도들은 산헤드린 공회의 위협 앞에서도 너희의 말을 따르는 것보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옳다고 반박하였습니다.
4. 더는 사도들이 예수의 이름을 전하고 다니는 것을 막을 방법이 없다고 여긴 산헤드린 공회는 사도들을 처형하려고 했습니다.
5. 행5:33 그들이 듣고 크게 노하여 사도들을 없이하고자 할새
6. 그야말로 일촉즉발의 위기의 상황에서 모든 백성에게 존경받는 바리새인 율법학자 가말리엘이 등장하여 산헤드린 공회를 말리고 나섰습니다.
7. 바리새인 가말리엘은 두 가지 역사적 사건을 예로 들면서 섣불리 사도들을 처형하기보다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할 것을 제안합니다.
8. 바리새인 가말리엘은 역사적인 경험으로 볼 때 하나님이 아닌 사람의 선동으로 말미암은 모임은 결코 성공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9. 이스라엘 역사에 등장했던 숱한 이단들이나 여러 정치적 세력도 지도자가 죽고 사라지면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추종자들 역시 모두 흩어지고 말았던 것이 역사의 교훈이라고 말합니다.
10. 따라서 저들이 추종하고 있는 예수가 이미 죽었으니 저들이 사람의 선동으로 말미암은 모임이라면 조만간 저절로 흩어지고 말 것이라고 말합니다.
11 행5:38 이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사람들을 상관하지 말고 버려 두라 이 사상과 이 소행이 사람으로부터 났으면 무너질 것이요
12. 하지만 만약 저들의 모임이 하나님께로부터 났으면 설령 산헤드린 공회가 사도들을 처형한다고 해서 그들을 무너뜨릴 수 없다고 말합니다.
13.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일으키신 것을 사람의 힘으로 막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14. 그렇게 되면 하나님을 위해 일한다고 하는 산헤드린 공회가 오히려 하나님을 대적하게 된다고 경고한 것입니다.
행5:39 만일 하나님께로부터 났으면 너희가 그들을 무너뜨릴 수 없겠고 도리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까 하노라 하니
15. 이것은 지금도 우리 시대 교회가 명심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경고이자 교훈입니다.
16. 너무나 많은 교회에서 말로는 하나님을 위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자신들의 이익이나 명예를 위한 일이 너무나 자주 벌어지고 있습니다.
17. 이런 일들은 절대로 하나님을 위하는 것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한 일이 되고 맙니다.
18. 가말리엘이 이런 주장을 펼쳤던 것은 부활과 내세를 믿지 않았던 대제사장과 사두개인들과는 달리 가말리엘은 부활과 내세를 믿었던 바리새파 사람이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19. 사도들은 산헤드린 공회가 십자가에 매달아 죽인 예수가 죽음에서 부활했다고 증거 하였습니다.
20. 만약 예수님의 부활이 사실이라면 예루살렘 교회는 사람의 선동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역사하신 모임일 것입니다.
21. 하나님께서 역사하신 일이라면 아무리 유대교 최고 지도자들의 모임인 산헤드린 공회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일을 막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22. 하나님께서 하신 일을 사람이 막아서는 것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한 일이 된다는 것이 율법학자 가말리엘의 믿음이었던 것입니다.
23. 가말리엘은 산헤드린 공회가 사도들이 잘못된 주장을 한다고 여기며 사도들을 재판하고 있지만, 산헤드린 공회가 틀릴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입니다.
24. 사람은 모두 자기중심적이기에 자신이 옳고 상대방이 틀렸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5. 하지만 현실은 항상 나만 옳은 경우는 절대로 없습니다.
26. 물론 내 생각이 옳을 때도 있지만 내 생각이나 주장이 틀린 경우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을 수 있습니다.
27. 더 나아가 내 신념이나 믿음이 옳다고 나와 다른 신념이나 믿음은 틀렸다고 여기는 것 역시 매우 위험한 생각입니다.
27. 비록 내 신념이나 믿음이 옳은 경우라도 나와 다른 신념이나 믿음은 무조건 틀린 것이 되지는 않습니다.
28. 내 믿음도 옳지만 다른 사람의 믿음도 옳은 경우도 너무나 많습니다.
29. 왜냐하면, 인생이나 신앙은 이것이 유일한 정답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30. 사도들은 당장이라도 산헤드린 공회에 의해 처형당할 매우 심각한 위기에 놓여 있었습니다.
31. 당장 심각한 위기에 놓였다고 너무 조급해하거나 불안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가 정말 공의로우신 하나님을 믿는다면 불의하고 부당한 위협을 당할수록 담대할 수 있어야 합니다.
32. 하나님께서는 사도들이 생각지도 못한 바리새인 가말리엘을 등장시켜 사도들을 구하셨던 것처럼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33. 하지만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은 산헤드린 공회처럼 하나님을 제멋대로 내 편으로 만들려고 하지 말아야 합니다.
34.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을 내 편으로 만들려는 시도는 결국 실패하고 말 것입니다.
35. 왜냐하면, 하나님은 내 편이 아니라 항상 하나님 편이시기 때문입니다.
36. 따라서 하나님을 내 편으로 만드는 믿음이 대단한 믿음이 아닙니다.
37. 어떤 경우나 상황에도 내가 먼저 하나님의 편에 서려고 하는 믿음이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는 찐믿음입니다.
38. 하나님을 항상 내 편이 되게 하는 유일한 방법이 있다면 그것은 오직 내가 항상 하나님의 편에 서는 것뿐입니다.
39. 사도들이 어떻게 산헤드린 공회의 살기등등한 위협 가운데서 담대할 수 있었습니까?
40. 사도들은 사람의 권세에 굴복하는 것보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옳다는 것을 진심으로 믿었기 때문입니다.
41. 행5:29 베드로와 사도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사람보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니라
42. 우리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지 못하는 이유는 단순히 육신이 연약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진짜 이유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43. 말로는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실상은 세상 권세에 굴복하는 것이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것보다 나에게 이익이 된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44. 만약 우리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세상의 권세에 굴복하는 것보다 나에게 더 유익하다고 믿는다면 비로소 우리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이 됩니다.
【오늘의 기도】
제멋대로 하나님을 내 편으로 만들려는 욕심 때문에 오히려 하나님의 뜻을 함부로 남용하지 않게 하옵소서. 하나님 말씀 앞에서 정직하게 내가 하나님의 편에 서 있는 삶을 살고 있는지 돌아보는 용기와 믿음을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