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8일 금요일-바울과 실라를 붙잡아

 

사도행전 16:19-21 (개역개정, NIV)

19 여종의 주인들은 자기 수익의 소망이 끊어진 것을 보고 바울과 실라를 붙잡아 장터로 관리들에게 끌어 갔다가

20 상관들 앞에 데리고 가서 말하되 이 사람들이 유대인인데 우리 성을 심히 요란하게 하여

21 로마 사람인 우리가 받지도 못하고 행하지도 못할 풍속을 전한다 하거늘

19 When the owners of the slave girl realized that their hope of making money was gone, they seized Paul and Silas and dragged them into the marketplace to face the authorities.

20 They brought them before the magistrates and said, "These men are Jews, and are throwing our city into an uproar

21 by advocating customs unlawful for us Romans to accept or practice."

 

1. 오미크론 확산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한 주간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새 힘과 능력을 얻는 주말과 주일 되시길 바라며 금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바울 일행은 루디아의 간청으로 그녀의 집에 머물며 빌립보 전도를 시작했습니다.

 

3. 바울 일행은 루디아의 집에서 기도처를 찾아가기 위해 집을 나섰다가 귀신 들린 여인을 만났습니다.

 

4. 바울 일행이 만난 귀신 들린 여인은 사람들의 점을 보는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5. 귀신 들린 여인은 바울 일행을 보고는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고 외쳤습니다.


6. 16:17 그가 바울과 우리를 따라와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 하며

 

7. 귀신 들린 여인이 말한 지극히 높은 하나님은 바울 일행이 전하려는 하나님 아니라 빌립보 사람들이 믿고 있던 그리스의 신 제우스를 뜻합니다.

 

8. 귀신 들린 여인은 바울 일행을 제우스 신이 제시하는 구원의 길을 전하는 자라고 외친 것입니다.

 

9. 귀신 들린 여인이 매일 같이 바울 일행을 따라다니며 잘못된 사실을 외치자 바울은 그 여인으로 인해 심히 괴로워했습니다.

 

10. 바울이 귀신 들린 여인으로 인해 심히 괴로워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11. 바울이 귀신 들린 여인으로 인해 심히 괴로워했던 것은 단순히 그녀가 자신들을 따라다니며 이상한 말을 외쳤기 때문이 아닙니다.

 

12. 바울은 당장이라도 더러운 귀신에 사로잡혀 거짓을 외치는 불쌍한 여인에게서 귀신을 쫓아내고 싶었습니다.

 

13. 하지만 섣불리 귀신을 쫓아내면 빌립보라는 낯선 도시에서 심각한 문제가 생길 것을 염려했습니다.

 

14. 귀신 들린 여인은 점을 잘 보았기에 그녀를 고용하여 돈을 버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15. 이들이 귀신 들린 여인을 고용한 이유는 불쌍한 여인을 돕기 위함이 아닙니다. 귀신 들린 여인을 이용해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기 위함입니다.

 

16. 16:16 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점으로 그 주인들에게 큰 이익을 주는 자라

 

17. 바울이 귀신을 쫓아내면 이 여인은 점을 볼 수 없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여인을 이용해 돈을 벌었던 사람들의 미움을 받게 될 것이 불을 보듯 뻔했기 때문입니다.

 

18. 하지만 바울은 매일 같이 자신들을 따라다니며 이상한 말을 외치는 여인을 외면할 수 없었습니다.

 

19. 결국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여인을 괴롭히는 더러운 귀신을 쫓아 버렸습니다.

 

20. 예상대로 불쌍한 여인에게서 귀신이 쫓겨나자 이 여인을 고용했던 주인들이 크게 분노하였습니다.

 

21. 귀신 들린 여인을 고용했던 사람들은 바울과 실라를 붙잡아서는 장터의 관리들에게 끌고 갔습니다.

 

22. 16:19 여종의 주인들은 자기 수익의 소망이 끊어진 것을 보고 바울과 실라를 붙잡아 장터로 관리들에게 끌어 갔다가

 

23. 우리말 성경이 장터로 번역한 헬라어는 아고라로 이곳은 물건을 사고파는 시장뿐만 아니라 중요한 재판이나 회의를 개최하는 공공장소였습니다.

 

24. 귀신 들린 여인을 고용했던 사람들이 바울과 실라를 붙잡아 관리들이 있는 아고라로 데려간 이유가 무엇입니까?

 

25. 바울이 귀신 들린 여인에게서 귀신을 쫓아내어 더는 귀신 들린 여인을 이용해 돈을 벌 수 없었던 것이 너무 화가 났기 때문입니다.

 

26. 이들은 자신들의 이익에 막대한 손해를 끼친 바울 일행이 너무나 괘씸하여 감옥에 가두려고 했던 것입니다.

 

27. 귀신 들린 여인을 고용했던 사람들은 귀신 들린 여인을 불쌍히 여겨 그녀가 먹고살 수 있도록 도우려고 고용했던 것이 아닙니다.

 

28. 귀신에 들려 사람들 점을 잘 보아 많은 빌립보 사람들이 점을 보러 와서는 많은 돈을 벌게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29. 그런데 바울이 귀신을 쫓아내어 여인이 더는 점을 볼 수 없게 된 것입니다.

 

30. 자신의 영혼을 지배하던 악한 귀신이 쫓겨난 것은 여인으로서는 너무나 좋은 일이었지만 이 여인을 이용해 돈을 벌던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손해였던 것입니다.

 

31.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사실은 귀신 들린 여인을 고용했던 주인들이 붙잡아 관리들에게 데려간 사람은 바울과 실라 두 사람뿐이었습니다.


32. 마게도냐 빌립보에 간 바울 일행은 바울, 실라, 디모데 그리고 누가까지 총 네 명이었습니다.

 

33. 귀신 들린 여인의 주인들은 왜 바울 일행 네 명 모두를 붙잡아서 관리들에게 데려가지 않고 오직 바울과 실라만 붙잡아 간 것입니까?

 

34. 사도행전은 이것에 대해 바울과 실라가 유대인이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35. 16:20 상관들 앞에 데리고 가서 말하되 이 사람들이 유대인인데 우리 성을 심히 요란하게 하여

 

36. 귀신 들린 여인을 고용했던 주인들도 단지 귀신을 쫓아냈다는 이유만으로 바울 일행을 함부로 할 수 없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습니다.

 

37. 그래서 이들이 생각해 낸 명분은 바울과 실라가 유대인이라는 것을 이용해 이들을 모함하여 감옥에 가두려고 했던 것입니다.

 

38. 당시 로마 황제의 직할 도시였던 빌립보는 로마 제국에 반발하여 번번이 반란을 일으키고 폭동을 일으키는 유대인들에 대한 반감이 있었습니다.

 

39. 그래서 바울 일행 가운데서 아버지가 헬라인이었던 디모데와 헬라인이었던 누가는 붙잡아가지 않고 유대인이었던 바울과 실라만 붙잡아 간 것입니다.

 

40. 귀신 들린 여인을 고용하였던 주인들은 바울과 실라만 붙잡아가서는 유대인들이 이상한 풍속을 전한다고 거짓 증언을 한 것입니다.

 

41. 16:21 로마 사람인 우리가 받지도 못하고 행하지도 못할 풍속을 전한다 하거늘


42. 귀신 들린 여인을 고용하였던 주인들은 귀신을 내쫓았다는 이유만으로 바울 일행을 감옥에 가둘 수 없다는 것을 알았기에 거짓 증언으로 유대인이었던 바울과 실라를 모함한 것입니다.

 

43. 바울은 귀신을 쫓아내면 장차 자신이 받게 될 곤경을 충분히 예상하였으면서도 귀신을 쫓아낸 것입니다.

 

44. 그렇다면 바울은 왜 이런 선택과 결정을 하였던 것입니까?

 

45. 바울이 전하려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귀신 들린 여인이라도 함부로 여기거나 외면하지 않고 불쌍히 여겨 구원해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기도

바울이 전하려고 했던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비록 어려운 일을 예상했음에도 그 복음에 합당한 선택과 결정을 했던 바울의 믿음을 배우게 하옵소서. 우리가 믿는 복음이 우리의 선택과 결정을 인도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gmail.com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