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4일 금요일-주 예수를 믿으라
사도행전 16:31-34 (개역개정, NIV)
31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32 주의 말씀을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더라
33 그 밤 그 시각에 간수가 그들을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어 주고 자기와 그 온 가족이 다 세례를 받은 후
34 그들을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 주고 그와 온 집안이 하나님을 믿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31 They replied, "Believe in the Lord Jesus, and you will be saved--you and your household."
32 Then they spoke the word of the Lord to him and to all the others in his house.
33 At that hour of the night the jailer took them and washed their wounds; then immediately he and all his family were baptized.
34 The jailer brought them into his house and set a meal before them; he was filled with joy because he had come to believe in God--he and his whole family.
1. 이렇게 또 한 주를 보냅니다. 한 주간도 고생하셨습니다. 안식을 통해 새 힘과 능력을 얻는 주말과 주일 되시길 바라며 금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바울과 실라는 감옥 문이 열리고 두 발을 묶은 형틀까지 풀어져 얼마든지 감옥에서 도망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3. 하지만 바울과 실라는 감옥에서 도망치지 않고 활짝 열린 감옥 안에 그대로 앉아 있었습니다.
4. 활짝 열린 감옥 안에서 모든 것을 초월한 듯한 바울과 실라의 태연한 모습은 평생 죄수들만 상대해왔던 간수로서는 상상조차 어려운 모습이었습니다.
5. 바울과 실라의 초연한 모습에 마음이 움직인 간수는 바울과 실라를 자기 집으로 데리고 갔습니다.
6. 간수는 바울과 실라를 자기 집으로 데려가면서 이들을 “퀴리오스” 즉 주님이라고 부르며 자신이 어떻게 해야 당신들과 같은 구원을 받을 수 있냐고 물었습니다.
7. 간수는 바울과 실라의 모습에서 자신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삶을 사는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
8. 어떻게 해야 구원을 받을 수 있느냐는 간수의 질문에 바울은 조금의 지체나 망설임도 없이 대답했습니다.
9. 행16:31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10. 얼핏 대단히 단순해 보이지만 여기에는 바울이 빌립보에서 전하려고 했던 복음의 핵심이 담겨있었습니다.
11. 어떻게 해야 자기가 구원을 받을 수 있느냐는 간수의 질문에 바울은 주 예수를 믿으라고 대답했습니다.
12. 바울은 자신을 주님이라 부르지 말고 예수님을 “퀴리오스” 즉 주님으로 믿으라고 가르친 것입니다.
13. “퀴리오스”라는 헬라어를 사람에게 사용하면 사람을 높이는 극존칭의 표현입니다.
14. “퀴리오스”는 노예제도가 있었던 당시 주로 노예가 자기의 주인을 향해 부르던 존칭이기도 했습니다.
15. 간수가 바울과 실라를 “주님”이라고 부른 것은 자결하려던 자신을 살려준 바울과 실라를 자기 인생의 주인처럼 모시겠다는 뜻이었습니다.
16. 바울은 자기를 향해 “퀴리오스”라 부르는 간수에게 예수님을 주님으로 믿으라고 말한 것입니다.
17. 다시 말해 나는 너의 주님이 아니라 너의 주님이 되실 수 있는 분은 오직 예수님이라는 것을 가르쳐 준 것입니다.
18. 바울은 우리 인생에 있어서 유일한 주인이 되실 수 있는 분은 오직 예수님밖에 없음을 선포한 것입니다.
19.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받을 수 있는가를 묻는 간수에게 바울은 주 예수를 믿으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을 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20. 행16:31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21. 여기서 네 집이란 간수와 같은 집에서 사는 사람들 모두를 의미합니다.
22. 바울은 예수를 주님으로 믿으면 당신 한 사람뿐만 아니라 네 가족을 포함하여 네게 속한 사람도 구원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23. 이것은 매우 세심한 주의와 해석이 필요한 말씀입니다.
24. 바울은 가족 가운데 한 사람만 대표로 주 예수를 믿으면 나머지 가족들은 저절로 구원받을 수 있다는 의미로 말한 것이 아닙니다.
25. 바울의 의도는 간수 당신 한 사람이 주 예수를 믿어 구원을 얻으면 너를 통해 네 가족과 주변 사람들도 구원에 이르게 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26. 그렇다면 한 사람을 구원에 이르게 하는 예수님을 주님으로 믿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 말씀입니까?
27. 믿는다는 것은 스스로 입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8. 다시 말해 예수님을 자기 인생의 주인으로 모셨다는 것을 자기의 말과 행동 그리고 삶으로 입증하는 것이 예수님을 주님으로 믿는 믿음입니다.
29. 바울이 자신을 주님이라고 부르는 간수에게 인생의 주님은 오직 예수님뿐임을 가르쳐주었다는 것은 오늘 우리에게도 매우 중요한 교훈을 주는 사건입니다.
30. 간수는 감옥 문이 열렸는데도 도망치지 않고 감옥에 그대로 앉아 있던 바울의 모습에 감동되어 그를 주님이라고 불렀습니다.
31. 하지만 바울은 자신을 주님이라 부르는 간수에게 주님은 오직 예수님 한 분이심을 분명하게 가르쳐 주었습니다.
32. 이것은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주님으로 믿어야 할 분은 오직 예수님이지 내가 다니는 교회의 목사나 세상에서 유명한 목사가 아닙니다.
33. 목사는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도록 도와주는 안내자에 불과합니다.
34. 안내자에 불과한 목사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면 진짜 우리가 만나야 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날 수 없게 됩니다.
35. 또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교훈은 예수를 주님으로 바르게 믿게 되면 그 사람의 믿음이 가족은 물론이고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선한 영향력을 끼치게 됩니다.
36. 그래서 예수를 주님으로 믿으면 나 한 사람만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내 주변 사람까지 구원에 이르는 놀랍고도 신비한 역사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37. 실제로 간수로 인해 그의 온 집이 복음을 믿고 세례를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났음을 사도행전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38. 행16:34 그들을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 주고 그와 온 집안이 하나님을 믿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39. 간수와 온 집안이 하나님을 믿으므로 크게 기뻐했다는 사도행전의 말씀은 그들이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사람이 되었음을 나타내는 메타포입니다.
40. 그 사람이 가진 가치관을 알려면 그 사람이 무엇을 좋아하고 기뻐하는지를 보면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41. 돈을 인생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사람은 돈을 많이 벌 때 가장 기뻐합니다.
42. 출세나 성공을 인생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사람은 세상에서 승승장구하며 높은 자리에 오를 때 가장 기뻐합니다.
43. 명예나 인정받는 것을 인생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사람은 자신의 이름이 드러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때 가장 기뻐합니다.
44. 하지만 예수를 자기 인생의 주인으로 삼은 사람은 하나님의 이름이 높아지고 그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 때 가장 기뻐합니다.
45. 사도행전의 말씀 앞에서 과연 오늘 우리는 무엇을 가장 기뻐하며 살고 있는지 자기 자신에게 물어보아야 할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예수님만이 내 인생의 주인이심을 깨닫고 고백하게 하옵소서. 그래서 예수님께서 인도하시는 길을 따라 살아가는 믿음의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그 길이 우리를 죄와 사망의 법에서 우리를 구원하는 생명의 길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