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6일 수요일-두려워하지 말며 침묵하지 말라
사도행전 18:9-11(개역개정, NIV)
9 밤에 주께서 환상 가운데 바울에게 말씀하시되 두려워하지 말며 침묵하지 말고 말하라
10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어떤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 이는 이 성중에 내 백성이 많음이라 하시더라
11 일 년 육 개월을 머물며 그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니라
9 One night the Lord spoke to Paul in a vision: "Do not be afraid; keep on speaking, do not be silent.
10 For I am with you, and no one is going to attack and harm you, because I have many people in this city."
11 So Paul stayed for a year and a half, teaching them the word of God.
1. 사순절 열세 번째 날입니다. 평화의 주로 세상에 오신 주님이 가신 십자가의 길을 기억하는 사순절, 이 땅에 주님의 평화가 회복되기를 기도하며 수요일 아침묵상 시작합니다.
2. 홀로 고린도를 찾은 바울은 아굴라의 집에 거하며 평일에는 천막을 만들고 안식일에는 유대인 회당을 찾아 유대인과 헬라인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3. 하지만 우상숭배와 성적 타락이 극심했던 고린도에서의 복음 전도는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4. 바울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마게도냐에서 실라와 디모데가 바울을 찾아왔습니다.
5. 바울은 실라와 디모데가 합류하자 큰 힘을 얻어 이전보다 더 강력하고 선명하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6. 바울이 이전과는 달리 예수가 그리스도라며 복음을 전하자 회당의 유대인들이 조직적으로 바울을 대적하고 비방하기 시작했습니다.
7. 바울은 회당 유대인들의 조직적인 방해와 비방으로 더는 회당에서 복음을 전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고는 회당 근처에 있는 디도 유스도의 집에서 복음을 전하기 시작했습니다.
8. 행18:7 거기서 옮겨 하나님을 경외하는 디도 유스도라 하는 사람의 집에 들어가니 그 집은 회당 옆이라
9. 바울이 유대교 회당에서 디도 유스도의 집으로 옮겨 복음을 전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지지부진했던 고린도 전도에 활력이 붙기 시작했습니다.
10. 바울이 복음을 전했던 회당이 아닌 다른 회당의 회당장 그리스보가 디도 유스도의 집에서 복음을 듣고는 그와 그의 온 집안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습니다.
11. 그리고 수많은 고린도 사람이 매일같이 디도 유스도의 집을 찾아와 바울이 전하는 복음을 믿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12. 오늘 묵상하는 말씀은 이런 사건이 있었던 후에 일어난 일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3. 어느 날 밤 주님께서 환상 가운데 바울에게 나타나셔서 말씀하셨습니다.
14. 행18:9 밤에 주께서 환상 가운데 바울에게 말씀하시되 두려워하지 말며 침묵하지 말고 말하라
15. 환상 중에 바울에게 나타나신 주님께서 하신 말씀은 두 가지였습니다.
16. 첫째는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둘째는 침묵하지 말고 말하라는 것입니다.
17. 여기서 말하라는 것은 계속해서 복음을 전하라는 의미입니다.
18. 환상 중에 나타나신 주님의 두 가지 부탁은 선뜻 이해하기 힘든 말씀입니다.
19. 주님께서 바울에게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씀하신 것은 바울이 두려워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20. 주님께서 바울에게 침묵하지 말라고 명령하신 것은 바울이 침묵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21. 그리고 주님께서 바울에게 말하라고 하신 것은 바울이 복음을 전하는 일을 잠시 중단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22. 그런데 지금까지 고린도에서 벌어졌던 일을 생각하면 주님의 말씀은 좀처럼 이해하기 힘듭니다.
23. 바울이 유대교 회당에서 디도 유스도의 집으로 옮긴 다음부터 매일같이 수많은 고린도 사람들이 복음을 믿고 세례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24. 그런데 주님께서는 왜 바울에게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시고, 침묵하지 말고 계속해서 복음을 전하라고 말씀하신 것일까요?
25. 주님께서 바울에게 이런 부탁을 하신 이유를 알기 위해선 당시 바울이 직면한 상황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야 합니다.
26. 바울은 유대교 회당에서 유대인들이 십자가에 매달아 죽인 예수님이 하나님께서 보내신 메시아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였습니다.
27. 그러자 회당의 유대인들은 조직적으로 바울을 적대시하고 비방하며 괴롭히기 시작했습니다.
28. 회당 유대인들에게 배척당한 바울이 디도 유스도의 집으로 옮겨 복음을 전했지만, 이전처럼 복음 전도의 결과가 부진했다면 아마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29. 하지만 바울이 회당 옆 디도 유스도의 집으로 옮겨 그의 집에서 복음을 전하자 매일같이 수많은 고린도 이방인들이 복음을 믿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30. 가까이서 이 사실을 보게 된 회당 유대인들은 바울을 그냥 내버려 두지 않았습니다.
31. 데살로니가 유대인들처럼 고린도 유대인들 또한 꼬투리를 잡아 바울을 처벌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32. 바울은 조직적으로 자신을 대적하고 비방하는 유대인들로 인해 심각한 위기감을 느끼고 위축당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던 것입니다.
33. 데살로니가 유대인들을 피해 아가야 지역 아덴으로 피신한 것처럼 이젠 고린도 유대인들을 피해 다른 곳으로 피신해야 하는지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던 것입니다.
34. 이런 고민을 하고 있을 때 주님께서 환상 중에 바울에게 나타나셔서 두려워 말고 침묵하지 말며 복음을 전하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35. 환상 중에 바울에게 나타나신 주님께서는 두려워하지 말며 침묵하지 말고 복음을 전하라고 부탁만 하신 것이 아닙니다.
36. 주님께서 바울과 함께하시며 그를 대적하고 해롭게 하는 자가 없도록 도우시겠다는 약속의 말씀도 주십니다.
37. 행18:10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어떤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 이는 이 성 중에 내 백성이 많음이라 하시더라
38. 주의해야 할 것은 주님께서 바울에게 말씀하신 것은 앞으로는 유대인들이 바울을 다시는 괴롭히지 않을 것이라는 말씀하신 것이 아닙니다.
39. 비록 계속해서 유대인들이 바울을 대적하고 괴롭힐지라도 그를 해치지 못하도록 도우시겠다는 약속입니다.
40. 고린도에는 바울을 대적하는 자들로부터 바울을 돕고 보호해 줄 수 있는 주님의 백성이 많이 있다며 바울을 격려해 주십니다.
41. 고린도 유대인들의 조직적인 방해와 비방 그리고 핍박 때문에 바울은 두려움에 사로잡혀 고린도를 떠나야 하는 고민을 했습니다.
42. 하지만 밤에 환상 중에 나타나신 주님의 말씀과 약속을 들은 바울은 힘을 얻어 계속해서 고린도에 남아 복음을 전하기로 결단합니다.
43. 행18:11 일 년 육 개월을 머물며 그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니라
44. 바울은 주님의 말씀과 약속을 의지하여 일 년 육 개월을 고린도에 머물며 두려움 없이 복음을 전했습니다.
45. 주님의 말씀과 뜻을 전하는 선한 일에는 반드시 이것을 대적하고 비방하는 자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46. 이것은 인류 역사 이래 지금까지 계속되는 만고불변의 현상입니다.
47. 하지만 주님의 말씀과 뜻을 이루려는 선한 일에는 주님께서 함께하시고 도우신다는 사실을 늘 마음에 품고 두려워하지 말고 선한 일을 중단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바른길을 가는 데에는 반드시 대적하는 자와 비방하는 자가 있음을 명심하여 이런 자들의 대적과 비방에 두려워하지 말며 불의한 일에 대항하는 일에 침묵하지도 않는 담대한 믿음과 용기를 주옵소서. 다수의 불의가 소수의 정의를 결코 이길 수 없음을 삶으로 신앙으로 체험하게 하시고 지나간 역사로 확인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