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1일 화요일-마음이 왜 중요합니까?

 

마태복음 5:8 (개역개정, NIV)

8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8 Blessed are the pure in heart, for they will see God.

 

1. 오늘도 산상수훈 묵상을 통해 주님과 동행하는 복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화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것에 관심이 있고 당장 내 손에 쥘 수 있는 소유가 많은 사람을 복 있는 사람이라고 여깁니다.

 

3. 하지만 예수님은 사람의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마음에 관심을 가지시고 그 마음이 깨끗한 사람을 복 있는 사람이라고 말씀하십니다.

 

4. 보이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뜻과 관심은 늘 보이지 않는 사람의 마음에 있습니다.

 

5.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마음에 하나님께서 주실 수 있는 최고의 것을 모두 담아 두셨습니다.

 

6. 하나님께서는 생명의 근원과 육신의 건강과 사람이 누리는 행복을 사람의 마음에 담아 두셨습니다.

 

7. 하지만 사람은 너무나 자주 이러한 사실을 잊어버리고 삽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이 불행한 이유를 자신의 환경이나 형편에서만 찾으려 합니다.

 

8. 사람에 따라서는 잘못된 환경이나 상황이 사람을 불행하게 만드는 절대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환경이나 상황만으로 사람이 불행해지지는 않습니다.

 

9. 파라다이스와 같은 완벽한 환경에서 살면 사람은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요? 아니요,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10. 물론 좋은 환경에서 행복하게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환경에서도 여전히 불행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11. 태초에 인간이 처음으로 죄를 짓고 타락하여 스스로 불행을 자초한 곳이 어디였습니까?

 

12. 지상에서 가장 완벽한 낙원이라는 에덴동산이었습니다.

 

13. 인간이 최초로 죄를 저지른 곳은 불행한 환경이나 조건이 아니라 지상 최고의 파라다이스였던 에덴동산이었습니다.

 

14.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생긴 것입니까? 그것은 바로 인간의 마음 때문입니다.

 

15. 마음의 탐심 때문에, 마음의 불만 때문에 죄를 지으며 스스로 불행한 삶을 자초하는 것입니다.


16. 물질이나 소유를 절대시하는 사람들의 주된 생각은 돈이 인간의 행복을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17. 자본주의 세상에서 돈은 사람의 생존은 물론이고 인간의 행복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조건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18. 하지만 돈이 아무리 중요하다고 돈 하나만 가지고는 그 사람의 행복과 불행이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19. 여러분이 아는 부자들은 다 행복하던가요? 아니면 다 불행하던가요? 부자 중에도 행복한 사람도 있고 불행한 사람도 있습니다.

 

20. 반대로 여러분이 아는 가난한 사람들은 다 불행하던가요? 아님, 다 행복하던가요? 가난한 사람 중에는 불행한 사람도 있지만, 행복한 사람도 있습니다.

 

21.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환경도 중요하고 돈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이 행복을 결정하는 절대적인 수단은 아닙니다.


22. 우리는 돈이 충분하지 못해 내 인생이 불행하다고 생각합니다.

 

23. 하지만 돈이 충분하지 못해 불행한 사람은 생각보다 그리 많지 않습니다.

 

24. 진실은 돈이 충분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돈을 행복의 유일한 기준으로 삼는 잘못된 마음과 생각이 우리를 더 불행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25. 사람의 행복은 완벽한 환경이나 조건에 있지 않고 마음에 따라 그 사람의 행복이 결정됩니다.

 

26. 사람이 느끼는 행복과 불행의 근본은 모두 마음에서부터 비롯됨을 알아야 합니다.

 

27. 실낙원을 쓴 밀턴은 마음은 천국을 지옥으로, 지옥을 천국으로 만들 수 있고, 실제로 그렇게 되기도 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28. 행복은 결코 멀리 있지 않습니다. 아주 가까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 마음에 있습니다. 마음을 바꾸면 인생이 달라집니다.

 

29. 그럼 어떻게 해야 우리 마음을 천국으로 만들 수 있습니까?

 

30. 마음을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깨끗한 마음을 가져야 하나님을 볼 수 있고 하나님을 볼 수 있어야 그 마음을 천국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31. 그럼 어떻게 하는 것이 마음을 청결하고 깨끗하게 하는 것입니까?

 

32. 유대 문화에서 청결이란 섞이지 않는 순수함을 뜻합니다. 한 마디로 청결이란 섞이지 않은, 혼합되지 아니한 것을 뜻합니다.

 

33. 따라서 마음이 청결하다는 것은 숨겨진 다른 의도나 불순한 동기가 없이 두 마음을 품지 않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34.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깨끗한 마음은 하나님과 우상 사이에서 왔다 갔다 하는 두 마음을 품지 않는 순수하고 정직한 마음입니다.

 

35. 그래서 성경은 반복하여 하나님과 우상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며 우상숭배를 강력하게 경고하고 있는 것입니다.

 

36. 두 마음을 품지 않는 순수하고 정직한 마음만이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마음으로 볼 수 있게 합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의 마음을 보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마음에 우리의 생명과 건강과 믿음을 모두 담아 두셨음을 깨달아, 어떤 것보다 먼저 마음을 잘 다스리고 지킬 수 있게 하옵소서. 순수한 마음, 정직한 마음, 선한 마음으로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날마다 바라보며 거룩하고 존귀한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