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월요일-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마태복음 5:39-42 (개역개정, NIV)

39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40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41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42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39 But I tell you, Do not resist an evil person. If someone strikes you on the right cheek, turn to him the other also.

40 And if someone wants to sue you and take your tunic, let him have your cloak as well.

41 If someone forces you to go one mile, go with him two miles.

42 Give to the one who asks you, and do not turn away from the one who wants to borrow from you.

 

1. 2023년 두 번째 주를 시작합니다. 한 주간도 일상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시는 복된 한 주간 되시길 바라며 월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하나님께서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동해 보복법을 주신 이유는 사사로운 보복을 막고 자신이 저지른 잘못에 대한 적절한 책임을 지게 하신 법이었습니다.

 

3. 동해 보복법은 개인이 아닌 제사장이나 재판장을 통해서 실행되어야 하는 재판법이었습니다.

 

4. 하지만 예수님 당시 종교 지도자들은 동해 보복법을 개인이 사사로이 사용할 수 있다며 그 사용 범위를 확대하여 해석하고 적용했습니다.

 

5. 이것은 사사로운 보복이나 복수를 금지하기 위해 동해 보복법을 주신 하나님의 뜻을 심각하게 왜곡하는 것입니다.

 

6. 동해 보복법을 개인이 사사로이 적용하여 보복하는 것으로는 절대로 정의를 이룰 수 없습니다.

 

7.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당한 것보다 더 크게 갚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8. 따라서 개인이 사사로이 자신이 받은 피해에 대해 보복하는 것은 정의를 이루기보다는 또 다른 보복과 복수를 하는 악순환만 남게 됩니다.

 

9. 예수님은 동해 보복법에 대한 당시 종교 지도자들의 잘못된 가르침을 바로 잡기 위해 새로운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10. 마태복음 5:39a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지 말라

 

11.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은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동해 보복법을 폐지하고 새로운 법을 내려 주신 것이 아닙니다.

 

12.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은 동해 보복법 본래의 의미를 회복하고 하나님의 뜻을 바르게 적용하기 위해 주신 가르침입니다.

 

13. 물론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은 매우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말씀입니다.

 

14.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문자 그대로 적용하여 악한 자에 대해서는 어떤 식으로든 대적해서는 안 된다고 하는 것은 예수님 말씀을 왜곡하는 것이 됩니다.

 

15. 예수님은 공생애 동안,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외식하던 탐욕스러운 당시 종교 지도자들의 악행에 대해 책망하시고 대적하셨습니다.

 

16. 그렇다면,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해야 할까요?

 

17. 현대어 성경을 보면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폭력으로 대항하지 말라고 번역하였습니다.

 

18. (현대어성경) 마태복음 5:39a 그러나 나는 이렇게 말한다. 폭력으로 대항하지 말라.

 

19. 악한 자에게 대적하지 말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은 악한 자들을 대적하기 위해 저들과 똑같은 악한 방법을 사용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20. 예수님은 악한 자들을 저들과 똑같은 악한 방식으로 보복(복수)하는 것으로는 보복과 복수의 악순환을 끊어내지 못한다고 여기신 것입니다.

 

21.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바울은 다음과 같이 해석하고 적용했습니다.

 

22. 로마서 12:17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23. 로마서 12:21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24. 데살로니가전서 5:15 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서로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따르라

 

25. 예수님께서는 세상의 악을 악으로 대적하고 대항해서는 보복과 복수의 악순환을 깨뜨릴 수 없음을 너무나 잘 알고 계셨습니다.

 

26. 따라서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은 보복과 복수의 악순환을 끝내기 위한 교훈입니다.

 

27. 악한 자를 악한 방법으로 대적하지 말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은 악한 방법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선한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28. 이것이야말로 보복의 악순환, 복수의 악순환을 끊어버리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29. 더 나아가 악한 자에게 대적하지 말라라는 예수님 말씀은 사사로이 보복하거나 복수하려고 하지 말고 하나님의 심판에 맡기라는 교훈이기도 합니다.

 

30. 바울은 이것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31. 로마서 12: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32. 원한을 개인이 사사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은 더 큰 원한을 부르는 악순환을 낳을 뿐입니다.

 

33. 그래서 바울은 사사로운 보복이나 복수를 금하고 대신 모든 심판을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고 가르치신 것입니다.

 

34.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은 결코 악한 자들을 그냥 방치하고 내버려 두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35. 악한 자들을 저들과 똑같은 악행으로는 결코 악한 자를 이길 수 없습니다.

 

36. 악한 자들과 똑같은 악행으로 대적하는 것은 악한 자를 대적하는 사람을 저들과 똑같은 또 다른 악한 자로 만들 뿐입니다.

 

37. 세상의 악한 자들과 저들의 악행을 물리치고 이기는 유일한 방법이 있다면 그것은 오직 선함뿐임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38. 이것만이 보복과 복수의 악순환을 끊어버리는 유일한 방법이라 가르쳐 주신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공의로운 심판자 되시는 하나님, 악을 이기는 것은 악이 아니라 오직 사랑과 선함임을 깨닫게 하옵소서. 그래서 선으로 악을 이기는 믿음의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오직 심판은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깨닫고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소망하며 불의한 세상에 무너지지 않은 담대한 믿음을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