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일 목요일-선으로 악을 이기라

 

마태복음 5:40-43 (개역개정, NIV)

40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41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42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43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40 And if someone wants to sue you and take your tunic, let him have your cloak as well.

41 If someone forces you to go one mile, go with him two miles.

42 Give to the one who asks you, and do not turn away from the one who wants to borrow from you.

43 "You have heard that it was said, 'Love your neighbor and hate your enemy.'

 

1. 오늘도 일상에서 그리스도인이라는 정체성을 지키며 살아가시길 바라며 목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율법의 동해 보복법은 사사로운 보복과 복수를 금하고 재판을 통한 공적 절차에 따라 공의를 이루기 위해 주신 법이었습니다.

 

3. 하지만 당시 종교 지도자들은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동해 보복을 지키기만 하면 개인이 사적인 보복도 가능하다는 해석하고 가르쳤습니다.

 

4. 그 결과 사람들은 사람들 사이에 생겨난 문제를 재판장에 가져오기보다 개인적인 보복이나 복수를 시도하였습니다.

 

5. 개인적인 보복이나 복수가 자신이 받은 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처벌이나 보상을 받는 빠른 방법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6. 하지만 개인 간의 보복과 복수는 정의를 이루기보다는 또 다른 보복과 복수를 만들어 내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합니다.

 

7. 예수님께서는 동해 보복법에 대한 당시 종교 지도자들의 왜곡된 가르침에 대해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고 가르치셨습니다.

 

8. 예수님께서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고 하신 것은 악한 자의 악행을 용납하거나 그냥 배버려 두라고 하신 말씀이 아닙니다.

 

9. 예수님께서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고 말씀하신 것은 악한 자들의 악행에 대해 그들과 똑같은 악한 방식으로 대응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10. 예수님은 악한 자들의 악행에 대해 선한 방법으로 악을 대항하고 물리칠 것을 가르치셨습니다.

 

11.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악에 대항하는 선한 방법은 오른뺨을 치는 자에게 왼쪽 뺨을 돌려대는 것이며, 속옷을 뺏으려는 자에게 겉옷까지 벗어주는 것이며, 억지로 1마일을 짐을 지게 하면 자발적으로 2마일까지 짐을 져 주는 것이었습니다.

 

12. 예수님은 세 가지의 예를 들어 악에 대해 악으로 대항하지 않고 선으로 악을 대항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13. 예수님의 가르침은 여기에서 머물지 않고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고 가르치십니다.

 

14. 마태복음 5:42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15. 예수님께서는 악한 자에게 선으로 대적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말고 보다 적극적으로 선을 행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16. 도움을 요청하는 자가 있으면 도움을 베풀고, 음식이나 물질을 빌리려는 가난한 사람이 있다면 그들의 요청을 거절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17. 나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자신이 가진 것으로 도와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내라는 것입니다.

 

18. 이것은 악한 세상을 하나님의 나라로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첫 출발이 되는 것입니다.

 

19. 요한일서 3:17 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

 

20. 예수를 그리스도라 믿는 사람은 어려움에 놓인 사람을 보면 마땅히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생겨야 합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21. 하지만 단순히 불쌍히 여기는 마음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자기의 재물을 가지고 어려움에 놓인 사람을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예수님이 몸소 보여 주신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22. 어려운 놓인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과 자기가 가진 것으로 어려움에 빠진 사람을 도우려는 행동이 하나님 나라의 시작이 됩니다.

 

23.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는 함부로 우리의 오른뺨을 치려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24. 하지만 자기의 욕심과 이익을 위해 악한 수단과 방법으로 자기보다 약한 사람을 넘어뜨리려는 악한 사람은 늘 존재합니다.

 

25.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는 법정에서 속옷을 달라고 요구하는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26. 하지만 사람을 이용해 자기의 욕심을 채우려고 하고 자신은 절대로 손해 보지 않기 위해 사람을 이용하려는 악한 사람은 늘 존재합니다.

 

27.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는 강제로 짐을 지우고 1마일을 가게 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28. 하지만 지금도 여전히 자신이 가진 권세나 힘을 가지고 사람을 함부로 부리려고 하는 악한 사람은 늘 존재합니다.

 

29. 이런 악한 자들에게 그들과 똑같은 방법으로 대응하지 않는 것만이 예수 그리스도로 믿는 성도가 세상에 보여 주어야 할 하나님 나라의 복음입니다.

 

30. 악한 세상이 악한 자들이 우리를 대하는 악한 방식과 똑같은 방식으로 대항해서는 악한 세상을 절대로 이길 수 없습니다.

 

31. 악한 세상과 악한 자들을 이기는 유일한 길이 있다면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보여 주시고 가르쳐 주신 사랑과 선한 능력만이 세상의 악을 물리치고 악한 자들을 이길 수 있습니다.

 

32. 사도 바울은 이것에 대해 로마 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33. 로마서 12:21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34. 악은 절대로 악으로 이길 수 없습니다. 악을 악으로 대항하고 저항하면 악만 점점 커지는 것이지 결코 세상을 선하게 바꿀 수 없습니다.

 

35. 악한 세상에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면 선으로 악을 이기는 것만이 세상을 바꾸고 변화시키는 유일한 길입니다.

 

오늘의 기도

사랑과 공의의 하나님, 우리에게 담대한 믿음을 주시어 선으로 악을 대적하게 하시고 우리에게 선한 능력을 주시어 선으로 악을 이기며 살게 하옵소서.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