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수요일-경건의 모양과 경건의 능력

 

마태복음 6:1 (개역개정, NIV)

1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하느니라

1 "Be careful not to do your 'acts of righteousness' before men, to be seen by them. If you do, you will have no reward from your Father in heaven.

 

1. 오늘도 하나님의 자녀로서 복되고 존귀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수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너무나 많은 교인이 교회를 열심히 다니며 교회를 위해 이런저런 봉사를 잘하는 것을 예수님을 잘 믿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물론 교회 생활을 열심히 잘하는 것이 예수님을 잘 믿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하지만 여기에는 분명히 분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5. 교회 생활을 열심히 잘하는 것과 예수님을 잘 믿는 것이 항상 같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6. 물론 교회는 예수를 그리스도라 믿는 사람들이 모인 신앙공동체이기에 예수님을 잘 믿는다는 것과 교회 생활을 잘한다는 것은 반드시 일치하여야만 합니다.

 

7.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교회 생활은 열심히 잘하지만, 예수님을 잘 믿지 않는 교인들이 있습니다.

 

8. 얼핏 정말 그런 교인들이 있을까 생각하지만, 조금만 생각해 보면 교회에는 이런 교인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9. 더욱 심각한 것은 갈수록 교회 생활만 잘하고 예수님은 잘 믿지 않는 교인들이 교회에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10. 이것을 남의 이야기로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도 그와 같은 위험에 언제라도 빠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11. 예수님을 잘 믿는 사람이 되려고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수님의 마음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12. 빌립보서 2: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13. 물론 교회 생활을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교회를 위해 봉사를 하고 헌금으로 하며 직분을 맡아 자기의 책임을 잘 감당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14. 하지만 아무리 이와 같은 일들을 잘한다고 해도 예수님을 닮아가려는 노력과 변화가 없다면 이 모든 교회 생활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15. 우리가 교회로 모여 예배와 봉사와 기도와 같은 종교 활동을 성실하게 최선을 다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16. 우리가 교회로 모여 각종 종교 활동을 열심히 해야 하는 유일한 이유는 이 모든 것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배우고 닮아가기 위함입니다.

 

17. 그런데 많은 교인이 예수님을 배우고 닮아가려고는 하지 않고 사람들에게 보이는 교회 생활만 열심히 하려고 합니다.

 

18. 이런 교회 생활은 하나님과 점점 더 가까워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과 점점 더 멀어지게 하는 것이며 자신을 점점 더 나쁘게 만드는 것입니다.

 

18. 나아가 이런 교회 생활은 교회를 심각한 위기에 빠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19. 예수님을 닮지도 않고 예수님을 닮으려고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칭찬받기 위해 교회 생활만 열심히 잘하려고 합니다.

 

20. 이런 교회가 어떻게 되겠습니까? 이런 교회가 어디로 가게 되겠습니까? 이런 교회가 누구를 위한 교회가 되겠습니까?

 

21. 게다가 예수 그리스도를 배우고 닮아가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람에게 인정받기 위해서 열심히 교회 생활을 한 사람이 구원은 누릴 수 있을까요?

 

22. 예수님은 이런 부류의 신앙인에 대해 엄중히 경고하셨습니다.

 

23. 마태복음 7:22-23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24. 예수님을 닮으려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보여주고 인정받기 위한 교회 생활로는 결코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구원을 얻지 못합니다.

 

25. 물론 교회 생활도 열심히 잘해야 하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예수님을 잘 믿어야 합니다.

 

26. 그래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바리새인들의 "외식"에 빠지지 않도록 늘 경계하셨습니다.

 

27. 당시 바리새인들은 종교 생활을 가장 잘하는 유대 백성들에게 인정받던 종교인들이었습니다.

 

28. 하지만 이들의 신앙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아니라 보이는 사람들을 의식하고 보이는 사람들의 칭찬을 받으려고 했습니다.

 

29. 그들의 신앙은 사람들의 눈에는 대단히 경건하게 보였지만 실제로 세상을 거룩하게 하는 경건의 능력은 없었습니다.

 

30. 경건의 모양만 있고 경건의 능력이 없는 신앙을 형식주의라고 합니다. 외식하는 신앙이라고 합니다.

 

31. 디모데후서 3:5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 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32. 물론 형식이나 종교 전통을 함부로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33.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배우고 닮아야 하는 신앙의 본질은 잃어버린 채 눈에 보이는 형식에만 집착하는 것은 신앙이 아니라 외식입니다.

 

34. 외식하는 신앙은 아무리 사람의 인정과 칭찬을 받는다고 해도 예수님의 엄중한 책망과 심판을 받을 가짜 신앙에 불과합니다.

 

오늘의 기도

거룩하신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를 배우고 닮아가는 믿음으로 우리의 믿음이 거룩의 모양이 아니라 거룩의 능력이, 경건의 모양이 아니라 경건의 능력이, 신앙의 모양이 아니라 신앙의 능력이 나타나는 믿음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