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4일 화요일-어떻게 기도해야 하나?

 

마태복음 6:5(개역개정, NIV)

5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5 And when you pray, do not be like the hypocrites, for they love to pray standing in the synagogues and on the street corners to be seen by men. I tell you the truth, they have received their reward in full.

 

1. 오늘도 그리스도인으로서 존귀한 일상을 살아내시길 바라며 화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유대인들에게 있어 구제와 기도와 금식은 매우 중요한 종교적 경건 행위였습니다.

 

3. 예수님께서는 유대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구제와 기도와 금식이라는 신앙생활에 있어 공통으로 경고하신 것이 있습니다.

 

4. 무엇입니까? 사람에게 보이려고 경건을 흉내만 내는 외식이었습니다.

 

5. 예수님께서는 구제할 때 외식하지 말 것을 강력하게 경고하셨습니다.

 

6. 마태복음 6:2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7. 예수님께서는 기도할 때도 외식하지 말 것을 경고하십니다.

 

8. 마태복음 6:5a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하지 말라

 

9. 외식에 대한 예수님의 경고는 금식에 대해서도 같습니다.

 

10. 마태복음 6:16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보이지 말라

 

11. 예수님께서 반복하여 경고하신 종교적 외식이 무엇입니까?

 

12. 사람들에게 자기를 의롭고 보이려고 또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자랑하고 인정받으려고 신앙을 흉내만 내는 것을 외식이라고 합니다.

 

13. 예수님께서 신앙생활에 있어 가장 강력하게 경고하시고 금하신 것이 외식이라는 것에 우리는 주목해야 합니다.

 

14. 예수님은 왜 외식을 구제와 기도와 금식이라는 신앙생활에 있어 가장 심각하고 중요한 문제로 보셨을까요?

 

15. 물론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외식을 통해서는 신앙을 통해 반드시 나타나야 하는 마음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16. 마음이 바뀌고 생각이 바뀌고 가치관이 바뀌면, 자연스럽게 말이 바뀌고 행동도 바뀌고 삶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17. 하지만 사람들 눈에 보이는 종교 행위만으로는 그 사람의 삶과 생각과 마음에 아무런 변화를 주지 못합니다.

 

18. 하나님이 아닌 사람을 의식하는 신앙생활은 기쁨이 되기보다는 스트레스와 부담이 됩니다.

 

19. 교회를 다니는 것이 힘이 들고 부담이 된다고 하는 대부분 사람의 문제가 무엇입니까?

 

20. 의로운 사람이 되지 않고 의로운 척하는 사람이 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21. 믿음 있는 사람이 되지 않고 믿음 있는 척하는 사람이 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22. 괜찮은 사람이 되려고 하지 않고 괜찮은 사람인 척하려고만 하기 때문입니다.

 

23. 척하였던 결과가 무엇입니까?

 

24. 신앙을 통해 누려야 할 자유와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신앙이 짐이 되고 부담이 되고 힘만 드는 것입니다.

 

25. 아무리 의로운 척하고, 믿음 있는 척하고, 좋은 사람인 척한다고 해도 그 내면의 마음이 변하지 않으면 이런 것은 반드시 결정적인 순간에 들통이 나고 맙니다.

 

26. 그래서 그 사람의 신앙을 알려면 그 사람이 보여주는 신앙 행위가 아니라 그 사람이 얼마나 변하고 있는가를 보아야 합니다.

 

27. 신앙생활 하면서 생각의 변화, 가치관의 변화, 말의 변화, 행동의 변화가 없다면 그 사람은 신앙을 흉내만 내는 사람이지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 아닙니다.

 

28. 하나님을 조금씩 알아가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그 사람의 생각과 가치관과 행동에 변화가 있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29. 사람의 변화보다 더 확실한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동행하심의 증거는 없다고 믿습니다.

 

30.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동행하심을 체험하길 원한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31. 사람에게 보여주는 기도 생활이 아니라 은밀한 중에 하나님을 만나는 기도를 해야 합니다.

 

32. 기도는 하나님과의 만남이며 교제이며 소통이지 사람에게 보여주는 쇼가 아닙니다.

 

33. 구제나 금식도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한 외식을 피해야 하지만 기도는 구제나 금식보다 더 철저하게 외식을 피해야 합니다.

 

34. 구제나 금식은 외식으로도 하는 것이 안 하는 것보다 나을 수도 있지만, 기도는 그렇지 않습니다.

 

35. 사람에게 보여주고 자랑하기 위해 하는 기도는 차라리 안 하는 것이 하는 것보다 그 사람의 신앙에 훨씬 낫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36. 외식으로 하는 기도는 단지 사람만 속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이용하고 속이는 매우 심각한 죄가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의 진심을 원하시는 하나님, 우리의 신앙이 남에게 자랑하고 보여주려는 신앙이 아니라 정말 내 삶을 바꾸고 변화시키는 진실한 신앙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