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8일 수요일-하나님의 이름
마태복음 6:9 (개역개정, NIV)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This, then, is how you should pray: "'Our Father in heaven, hallowed be your name,
1. 사순절 열세 번째 날입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도우심을 힘입어 후회 없는 하루 살아내시길 바라며 수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예수님께서 기도를 가르치시며 가장 먼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에게 기도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3. 예수님께서 다음으로 가르쳐주신 기도는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입니다.
4. 성경은 이름을 대단히 중요하게 여기며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5. 성경을 보면 하나님을 만나고 나서 이름이 바뀐 여러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6. 아브람은 하나님과 언약을 맺고 그 이름을 “많은 민족의 아버지”란 뜻을 가진 아브라함으로 바뀌게 됩니다.
7. 그의 아내 사래도 열국의 어머니란 뜻을 가진 ‘사라’라는 새 이름을 얻었습니다.
8. 야곱은 하나님으로부터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얻게 됩니다.
9. 신약성경에서도 예수님의 제자가 된 시몬에게 반석을 뜻하는 게바(베드로)라는 새로운 이름을 주셨습니다.
10. 요1:42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이르시되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11. 예수님의 이름 역시 많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예수’는 그 백성을 죄로부터 구원한다는 뜻입니다.
12. 마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13. 예수님의 또 다른 이름으로는 ‘임마누엘’이 있습니다. 임마누엘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과 함께하신다는 뜻입니다.
14. 마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15. 이처럼 성경에 나오는 대부분의 이름은 그 사람의 신앙 정체성을 나타냅니다.
16. 다시 말해 그가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누구인지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이름입니다.
17.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라는 기도에서 이름은 ‘하나님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18. 성경에서 하나님의 이름과 관련하여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할 말씀은 출애굽기 3장의 말씀입니다.
19. 호렙산 불타는 떨기나무 앞에서 이집트의 노예로 있는 이스라엘을 구출하는 지도자로 보냄을 받은 모세가 하나님께 묻습니다.
20. 출3:13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21.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신을 보낸 하나님의 이름을 물어보면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해야 하냐고 모세가 하나님께 물었습니다.
22. 하나님의 이름을 묻는 모세의 질문에 하나님께서 어떻게 말씀하셨습니까?
23. 출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24. 모세가 하나님께 이름을 물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네가 감히 내 이름을 묻느냐?”라고 답하시는 것으로도 충분했을 것입니다.
25. 하나님의 이름을 묻는 모세의 질문은 도무지 성립할 수 없는 질문이기 때문입니다.
26. 창세기를 보면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모든 피조물의 이름을 짓게 하셨습니다.
27. 창2:20 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28. 이처럼 이름이란 하나님의 피조물에만 붙일 수 있는 것이지 창조주이신 하나님께는 사람이 이름을 붙일 수도 없고 부를 수도 없는 것입니다.
29. 감히 부를 수도 없는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묻는다는 것은 도무지 이치에 맞지 않는 어리석은 일이었습니다.
30.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어리석은 질문에 답변해 주셨습니다. “나는 나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다.”
31. 무슨 뜻입니까? 하나님은 사람이 함부로 명명할 수 없는 스스로 존재하는 분이시라는 것입니다.
32. 비록 사람이 하나님의 이름을 부를 수는 없지만, “스스로 존재한다”라는 뜻을 지닌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안다는 것은 하나님을 깨닫고 경험하고 누리게 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33. 시9:10 여호와여 주의 이름을 아는 자는 주를 의지하오리니 이는 주를 찾는 자들을 버리지 아니하심이니이다
34. 하지만 우리가 하나님의 이름을 안다고 했을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은 우리가 아는 “여호와”라는 하나님의 이름이 하나님을 온전히 나타내고 대표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35. 우리가 알게 된 여호와라는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을 드러내는 아주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36. 인간이 우주의 크기를 가늠하지도 못하는 것처럼, 우주보다 크신 하나님에 대해 우리가 다 알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인정해야 합니다.
37. 자신이 아는 하나님이 하나님에 대한 전부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하나님에 대해 단 1도 모르는 사람입니다.
38. 우리가 알고 있는 하나님의 이름이란 우리가 하나님에 대해 아주 조금 이해하고 깨달은 것을 인간의 언어로 나타낸 것에 불과합니다.
39. 다만 하나님의 이름과 관련하여 우리가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은 시편의 고백처럼 하나님의 이름을 아는 자는 주님만을 의지하는 사람이며 이런 사람을 주님께서 외면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기도로 우리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을 조금씩 알아가게 하시고 우리의 믿음과 삶을 통해 아버지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하여지기를 간절히 바라고 원합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는 믿음과 삶이야말로 우리 삶을 가장 존귀하게 만드는 것임을 깨닫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