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일 월요일-뜻이 이루어지이다

 

마태복음 6:10 (개역개정, NIV)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your kingdom come, your will be done on earth as it is in heaven.

 

1. 사순절 스물세 번째 날입니다. 한 주간도 세상을 향한 소금과 빛의 사명을 감당하는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시길 바라며 월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며 가장 먼저 선포하신 말씀은 하나님 나라였습니다.

 

3. 마가복음 1:15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4. 공생애에 동안 예수님의 가르침과 사역은 모두 하나님 나라를 이루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5. 예수님께서 비록 유대인의 후손으로 오셨지만,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신 이유는 로마제국의 식민지였던 이스라엘 민족의 독립이 아니었습니다.

 

6.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신 유일한 이유는 오직 하나님 나라를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7. 누가복음 4: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을 위해 보내심을 받았노라


8.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를 위해 세상에 오셨고 하나님 나라 복음을 전하기 위해 보내심을 받았다는 말씀은 예수를 그리스도라 믿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신앙적 도전이 되어야 합니다.

 

9. 예수를 그리스도라 믿고 고백하는 우리가 세상에 증거하고 전해야 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무엇입니까?

 

10. 하나님의 다스림과 뜻이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나라의 복음입니다.

 

11. 하지만 너무나 많은 교회와 교인들이 복음 전도를 자기 교회 교인 숫자 늘리는 수단 정도로 생각합니다. 선교를 기독교 개종자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여깁니다.

 

12.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전도는 결코 자기 교회 교인 숫자를 늘리는 것이 아닙니다.

 

13.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는 예수님의 명령은 단순히 기독교 교리를 세계 방방곡곡에 전파하여 더 많은 개종자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닙니다.

 

14.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전도와 선교의 유일한 목적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증거하고 전하는 것입니다.

 

15. 한국교회는 세계 교회 역사상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크게 성장한 교회라고 합니다.

 

16. 그런데 과연 교인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만큼 한국교회와 사회에서는 이전보다 더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고 있을까요?

 

17. 아마 누구도 한국교회와 사회가 이전보다 더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가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18.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생겨 나게 된 것입니까?

 

19. 지금까지 한국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기보다는 자기 교회 교인 늘리는 전도와 선교만 했기 때문입니다.

 

20. 자기 교회 교인 늘리는 것이 전도가 아니고 더 많은 기독교 개종자를 만드는 것이 선교가 아닙니다.

 

21.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전도와 선교는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는 것이며 하나님 나라의 복음 즉 사람을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것입니다.

 

22. 그릇된 억압과 속박에서 벗어나 하나님께서 지으신 형상을 회복하여 참 자유인으로 살아가게 하는 것이 예수님께서 전하라고 하신 하나님 나라의 복음입니다.


23. 교회가 많아지고 교인들은 많아졌지만, 여전히 하나님의 뜻이 좀처럼 땅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24. 하나님의 뜻을 모르기 때문이 아닙니다. 진짜 이유는 우리의 욕심 때문입니다. 우리의 불신앙 때문입니다.

 

25. 불완전한 존재인 우리가 전능하시고 거룩하신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아는 것은 물론 불가능한 일입니다.

 

26. 그렇다고 무작정 우리는 하나님의 뜻, 하나님 나라가 무엇인지 모른다고 단정해서는 안 됩니다.

 

27. 세상에 발을 딛고 살며 우리가 이루어야 할 하나님의 뜻은 이미 성경을 통해 분명하게 말씀하셨습니다.

 

28. 많은 교인이 하나님의 뜻을 모른다고 말하는 것은 정말 하나님의 뜻을 생판 모르기 때문이 아닙니다.

 

29.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 힘들고 어렵기 때문에 하나님의 뜻을 모른다고 하는 경우가 실제로 하나님의 뜻을 모르는 경우보다 훨씬 더 많다는 사실입니다.

 

30.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그리고 분명하게 하나님의 뜻을 알고 있습니다.

 

31. 예를 들자면, 정의로운 세상과 불의한 세상 중 어떤 세상이 하나님의 뜻과 가깝다고 생각하십니까?

 

32. 아모스 5:24 오직 정의를 물 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 같이 흐르게 할지어다.


33. 불공평한 세상과 공평한 세상 중 어떤 세상이 하나님의 뜻에 가깝다고 생각하십니까?

 

34. 디모데전서 5:21b 너는 편견이 없이 이것들을 지켜 아무 일도 불공평하게 하지 말며

 

35. 가난한 사람이 점점 더 많아지는 세상과 가난한 사람이 점점 줄어드는 세상 중 어떤 세상이 하나님의 뜻에 가깝다고 생각하십니까?

 

36. 신명기15: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신 땅에서 네가 반드시 복을 받으리니 너희 중에 가난한 자가 없으리라

 

37. 이처럼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하나님의 뜻을 잘 알고 있습니다.

 

38.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는 내 뜻을 이루기 위한 기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기도입니다.

 

39. 예수님께서 이렇게 기도하라고 하신 이유는 우리의 간절한 기대와 소원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 아닙니다.

 

40.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가 임할 때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우리의 간절한 기대와 소원도 온전히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하나님, 사람의 뜻, 사람의 욕심이 아닌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임하시옵소서. 그래서 이 땅에 참된 공의와 평화 그리고 모든 속박과 억압 세뇌와 맹신 맹종으로부터 자유를 누리는 존귀한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