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일 월요일-우리의 일용할 양식
마태복음 6:11 (개역개정, NIV)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Give us today our daily bread.
1. 사순절 서른다섯 번째 날이자 사순절 마지막 주 고난주간을 시작하는 월요일입니다. 주님이 가신 고난의 의미를 깊이 묵상하는 한 주간 되시길 바라며 월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기도는 하나님 나라에 속하게 된 사람들의 새로운 삶의 방식을 나타내는 기도입니다.
3. 정말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으로 날마다 살아간다고 믿는다면 우리는 하나님께 매일같이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기도를 해야 합니다.
4.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기도에는 주목해야 할 매우 중요한 단어가 있습니다.
5. 그것은 바로 우리라는 단어입니다.
6. 우리말 성경에는 단순히 일용할 양식이라고 했지만, 영어 성경은 our daily bread라고 했습니다.
7. 이것이 무슨 뜻이냐 하면,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기도는 단순히 나만을 위한 일용할 양식이 아닙니다.
8. 예수님께서는 나만을 위한 일용할 양식이 아니라 우리를 위한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기도를 하라고 가르치신 것입니다.
9. 다시 말해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라는 기도는 내 가족뿐만 아니라 내가 속한 공동체를 위해 드리는 기도입니다.
10. 우리의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기도는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믿는 믿음의 사람이 어떻게 이웃과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놀라운 기도입니다.
11.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 받은 복을 나 혼자 독식하지 않습니다. “우리”와 함께 나눔으로 하나님의 복을 더욱 풍성하게 하는 사람들입니다.
12. 우리가 너무나 잘 아는 마태복음 14장에 기록된 오병이어의 기적이 어떻게 시작되었습니까?
13. 많은 무리가 저녁 먹을 시간까지 예수님 주변에 모여서 떠날 줄을 몰랐습니다.
14. 제자들은 예수님에게 모여든 무리를 더 늦기 전에 마을로 보내어 각자 먹을 것을 사 먹게 하자고 했습니다.
15. 그러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뭐라고 말씀하셨습니까?
16. 마14:16 예수께서 이르시되 갈 것 없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17. 그러자 제자들은 자신들이 가진 것은 겨우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뿐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제자들과 예수님의 일용할 양식이었습니다.
18.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저들이 가지고 있는 일용할 양식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져오라고 말씀하십니다.
19. 마14:18 이르시되 그것을 내게 가져오라 하시고
20. 예수님은 제자들이 가져온 일용할 양식을 앞에 두고 기도하셨습니다.
21. 그리고 제자들이 가지고 온 일용할 양식을 들판에 모인 오천 명에게 나누어 주는 것으로 오병이어의 놀라운 기적이 시작된 것입니다.
22. 마14:19 무리를 명하여 잔디 위에 앉히시고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매 제자들이 무리에게 주니
23. 오병이어 사건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가장 중요한 교훈은 신비한 기적이 아닙니다.
24. 제자들이 가져온 일용할 양식을 이웃과 함께 나누었다는 것, 이것이 우리가 주목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건입니다.
25. 일용할 양식을 함께 나눈 결과가 무엇입니까? 들판에 있던 굶주린 사람 오천 명이 배부르도록 먹을 수 있었습니다.
26. 마14:20-21 다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을 열두 바구니에 차게 거두었으며 먹은 사람은 여자와 어린이 외에 오천 명이나 되었더라
27. 우리의 일용할 양식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우리에게 주신 일용할 양식을 기꺼이 자발적으로 우리의 이웃과 함께 나누겠다는 믿음을 고백하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28. 우리의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기도하는 것은 일용할 양식이 오직 나만을 위한 양식이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한 것임을 고백하는 기도입니다.
29. 따라서 우리의 일용할 양식을 위해 기도할 줄 아는 사람은 우리가 사는 세상과 이웃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30. 우리의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기도를 진심으로 드리는 사람은 우리 주변의 굶주리는 사람이나 신체적으로 또는 정신적, 영적으로 고통을 겪는 사람을 외면할 수 없습니다.
31. 이런 의미에서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기도는 우리를 생각과 태도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혁명적인 기도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32. 나만을 위한 일용할 양식이 아니라 우리의 일용할 양식을 위해 기도할 때 우리는 이기적이고 탐욕스러운 마음에서 벗어나 이웃을 돌아보는 사람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33. 우리의 일용할 양식을 위해 기도할수록 우리는 세상을 품기 시작할 것이며 더 나아가 지구 공동체를 생각하는 데까지 나아가게 만듭니다.
34. 그래서 우리가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절대 빈곤에 시달리는 세계의 가난한 이들에게 우리가 가진 일부라도 나누는 삶을 살게 만듭니다.
35.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된 우리는 우리의 일용할 양식을 위해 기도할 때마다 자기만 생각하던 삶에서 공동체를 생각하는 삶으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36. 이것이 오늘 우리의 일용할 양식을 위해 기도하는 믿음의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지극히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변화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하나님 오늘도 우리 모두에게 일용할 양식으로 우리를 먹여주옵소서. 하나님께서 공급하시는 일용할 양식으로 영과 육이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존귀하고 복된 한 날이 되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