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일 월요일-순종으로만 이길 수 있는 시험
마태복음 6:12 (개역개정, NIV)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And lead us not into temptation, but deliver us from the evil one.'
1. 일상을 시작하는 월요일 아침입니다. 아침 묵상을 통해 주님과 동행하는 복된 한 주간 되시길 바라며 월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마태복음은 예수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받으러 광야로 가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3. 마4:1 그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4. 마태복음의 이 말씀은 엄밀하게 구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5. 얼핏 생각하면 성령께서 예수님을 마귀에게로 이끄신 것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6. 하지만 성령께서 예수님을 이끄신 곳은 마귀가 아니라 광야였습니다.
7. 성령께서는 예수님을 광야로 이끄시어, 광야의 시험을 받게 하신 것입니다.
8.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광야로 가신 예수님께서 광야의 시험을 받으실 때 마귀가 나타나 예수님을 시험한 것입니다.
9. 이것은 다른 복음서의 기록도 마찬가지입니다.
10. 눅4:1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11.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받으셨던 시험은 하나가 아니라 두 가지였습니다.
12. 하나가 광야의 시험이라면, 다른 하나는 마귀의 시험입니다. 이 두 가지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13. 마찬가지로 우리 인생에서 계속되는 시험에도 예수님께서 받으셨던 시험과 비슷한 두 가지 종류의 시험이 있습니다.
14. 하나는 성령께서 주시는 시험이라면 다른 하나는 마귀의 시험입니다.
15. 성령께서 주시는 시험이 Test를 의미한다면, 마귀의 시험은 Temptation을 의미합니다.
16. 그렇다면 성령께서는 왜 우리를 시험하십니까?
17. 우리가 이전보다 더 성숙한 사람이 되도록 연단하고 훈련 시켜서 예수님을 닮아가는 사람이 되도록 돕기 위함입니다.
18. 반면에 마귀가 우리를 시험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
19. 우리를 유혹하여 하나님에게서 멀어지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우리를 넘어뜨려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방식대로 살지 못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20. 우리를 유혹해서 우리를 멸망으로 인도하는 넓은 문, 넓은 길을 가게 하기 위함입니다.
21. 따라서 우리가 시험받을 때 가장 먼저 생각하고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무엇입니까?
22. 내가 받는 시험이 성령이 주시는 시험인지 마귀가 주는 시험인지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23. 내가 받는 시험이 성령으로 말미암은 시험이냐 아니면 마귀가 주는 시험이냐에 따라 시험을 대처하고 극복하는 방법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24. 시험받을 때 교인들이 너무나 쉽게 시험에 드는 이유가 무엇 때문입니까?
25. 자신이 받는 시험이 성령으로 말미암은 시험인지 마귀가 주는 시험인지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결정적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26. 너무나 많은 교인이 자신이 받는 시험이 성령께서 주시는 시험인지 마귀의 유혹인지를 제대로 분별하지 못합니다.
27. 성령께서 예수님을 시험하신 것이 무엇입니까? 성경은 기록하기를 성령께서 예수님을 광야로 이끄셨다고 했습니다.
28. 다시 말해 성령께서 예수님에게 주신 시험은 곧 광야의 시험이었던 것입니다.
29. 그럼 예수님께서는 어떻게 성령이 주시는 광야의 시험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까?
30. 성령께서 예수님을 광야로 이끄시자 예수님께서는 일말의 지체도 없이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하여 광야로 가셨습니다.
31. 유대 지역에서 광야는 사람이 살기 힘든 곳입니다. 먹을 것이 없고 마실 물도 안전하게 잘 곳도 찾기 힘든 황량하고 위험하고 삭막한 곳입니다.
32. 하지만 예수님은 광야로 이끄시는 성령의 인도하심에 그대로 순종하셨습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영적 원리입니다.
33. 어떻게 해야 성령이 주시는 시험을 이겨낼 수 있는 것입니까?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대로 순종하면 됩니다.
34. 마찬가지로 내가 받는 시험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시험이라면 이것은 나를 연단하고 훈련하기 위한 Test이지 나를 넘어뜨리려는 Temptation이 아닙니다.
35. 그렇다면 하나님의 연단이나 훈련을 의미하는 Test라는 시험을 받을 때 어떻게 해야 합니까? 어떻게 해야 Test라는 시험을 이겨낼 수 있습니까?
36. 여기에는 그 어떤 다른 비결이 있지 않습니다.
37.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대로 순종하며 참고 견디고 인내하는 것 이외에는 그 어떤 다른 방법이나 비법은 없습니다.
38. 성령께서 주시는 시험은 오직 순종함으로 참고 견디고 인내할 때만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기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하나님, 성령께서 예수님을 광야로 이끄셨던 것처럼 우리도 광야와 같은 상황으로 이끄시어 우리를 연단하고 훈련하여 그리스도를 닮아가게 하신다는 것을 깨닫게 하옵소서. 오늘도 광야와 같은 일상에서 우리를 연단하고 훈련하게 하는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