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일 화요일-우리를 넘어뜨리려는 시험


마태복음 6:12 (개역개정, NIV)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And lead us not into temptation, but deliver us from the evil one.'

 

1. 오늘도 후회 없는 복된 하루 살아내시길 바라며 화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마태복음은 예수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받으러 광야로 가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3. 4:1 그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4. 이 말씀은 자칫 성령께서 예수님을 마귀에게로 이끄신 것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5. 하지만 성령께서 예수님을 이끄신 곳은 마귀가 아니라 광야였습니다.

 

6. 예수님께서 성령에 이끌리어 광야의 시험을 받으실 때 마귀가 나타나 예수님을 시험한 것입니다.

 

7. 따라서 예수님께서 받으셨던 시험은 광야의 시험과 마귀의 시험이었습니다. 이 두 가지를 분명하게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8. 예수님께서 성령께서 이끄신 광야의 시험을 마치자 마귀가 득달같이 달려들어서는 예수님을 시험하였습니다.

 

9. 마귀의 시험은 성령 충만하신 예수님을 넘어뜨리기 위해 달려든 것입니다.

10. 예수님께서 받으신 마귀의 시험은 세 가지였습니다. 첫째는 광야에서 40일 동안 금식하신 예수님에게 돌덩이를 떡 덩이로 만들어 먹으라는 것입니다.

 

11. 4:3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12. 둘째는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예루살렘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려 보라는 것입니다.

 

13. 4:5-6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14. 셋째는 높은 산에서 천하만국을 보여주고는 마귀에게 엎드려 절하면 이 모든 것을 주겠다는 것입니다.

 

15. 4:8-9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16. 사도 요한은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받으신 세 가지 시험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하였습니다.

 

17. 사도 요한은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받으신 세 가지 유혹을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 그리고 이생의 자랑이라고 했습니다.

 

18. 그리고 이 세 가지는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 아니라 우리를 넘어뜨리려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고 했습니다.

 

19. 요일2: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20. 미국의 신학자 리차드 포스터는 사람을 무너뜨리는 가장 큰 시험 세 가지를 돈과 성과, 권력이라고 주장했습니다.

 

21.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받으신 세 가지 시험이든, 사도 요한이 설명하는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이든 리차드 포스터가 주장하는 돈, 섹스 권력이든 우리가 쉽게 이겨낼 만한 만만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22. 그것을 차지하려는 탐심에 마음을 빼앗기고 나면 그것은 우리를 옭아매는 우상으로 바뀌고 말 것입니다.

 

23. 그리고 평생토록 이런 유혹으로부터 자유로운 순간은 단 한 순간도 없으며, 이런 유혹이 없는 사람 역시 한 명도 없습니다.

 

24.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받으신 세 가지 시험에는 매우 중요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무엇입니까?

 

25. 마귀가 예수님에게 제안한 것을 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26. 마귀가 제안한 것을 그대로 따라 하는 순간 마귀에게 걸려 넘어지고 맙니다. 이런 시험을 유혹이라고 합니다.

 

27. 유혹이 무엇입니까? 해서는 안 되는 것을 하게끔 만들어 우리를 넘어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28. 그렇다면 우리를 유혹하는 마귀의 시험을 이기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29. 마귀의 시험인 유혹은 마귀가 시키는 대로 안 하는 것만이 유혹에 빠지지 않는 방법입니다.

 

30. 따라서 유혹이라는 시험을 이기는 첫걸음은 내가 받는 시험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Test인지 마귀에게서 온 Temptation인지를 구별하는 데서부터 시작합니다.

 

31. 하나님께서 주시는 연단과 훈련이라면 참고 견디고 인내하며 하나님에 말씀에 순종하면 됩니다.

 

32. 하지만 내가 받는 시험이 마귀에게서 온 유혹이라면 마귀가 유혹하는 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33. 하나님께서 주시는 훈련은 피하지 않고 받아야 내 믿음과 인격과 성품이 자라납니다.

 

34. 반면에 마귀가 하는 유혹은 거절할 수 있어야 내 믿음과 인격과 성품이 자라납니다.

 

35. 그런데 문제는 대부분 경우 거꾸로 반응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시험에 넘어지고 마는 것입니다.

 

36. 하나님이 주시는 훈련은 싫어서 멀리하려고 하고 마귀가 하는 유혹은 좋아서 가까이하니까 늘 시험에 들고 마는 것입니다.

 

37. 우리는 죽는 순간까지 시험받으며 살아야 합니다. 그러니 시험을 두려워하지 말고 시험을 기회로 삼을 수 있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38. 내가 이겨낸 시험만큼 우리는 이전보다 더 예수님을 닮은 존귀한 믿음의 사람이 될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하나님, 우리에게 지혜와 믿음을 주시어 하나님이 주시는 연단과 마귀의 유혹을 구별하게 하옵소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시험은 순종함으로 이겨내게 하시고 마귀의 유혹은 단호히 거절하므로 이겨내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