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4일 목요일-우리 모두를 위한 기도
마태복음 6:13 (개역개정, NIV)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And lead us not into temptation, but deliver us from the evil one.'
1. 오늘도 주님의 말씀을 마음에 품고서 복된 하루 살아내시길 바라며 목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시험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세상에 아무도 없습니다. 예수님조차 사람과 마귀에게서 시험받으셨습니다. 이처럼 시험은 누구에게나 다 있습니다.
3. 그래서 예수님은 “시험이 없게 해 주십시오”라고 기도하라고 가르치지 않으시고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라고 기도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4. 시험은 디폴트 값입니다. 마치 수영을 하려면 몸이 물에 젖을 수밖에 없는 것처럼 세상을 살면서 시험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5. 따라서 우리는 피할 수 없는 시험에 들지 않기 위해서 반드시 이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6. 시험을 피할 수 없는 우리가 가져야 하는 태도는 우리는 언제라도 시험에 들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7. 시험을 받을 때 시험에 들게 하는 가장 큰 위험은 자신은 절대로 시험에 들지 않을 것이라는 착각에 있습니다.
8. 자신은 결코 시험에 들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만만해하는 사람은 기도하지 않다가 결국, 시험에 들고 마는 것입니다.
9. 언제라도 시험에 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늘 겸손한 마음으로 주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를 하는 사람만이 시험에 드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10. 우리는 모두 약합니다. 시험이 오면 너무나 쉽게 넘어갈 수밖에 없는 연약한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방심하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
11. 많은 교인이 시험받을 때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를 하는 대신 “나는 기질상 또는 성격상 그 부분이 약해”라며 시험에 든 자신을 합리화하려고 합니다.
12. 하지만 우리의 연약한 기질이나 성격은 우리가 시험이나 유혹에 넘어가 죄를 지은 것에 대한 그 어떤 면죄부도 될 수 없습니다.
13. 자신의 인격이나 성격의 약점을 안다면 오히려 자신의 약한 부분을 위해 더욱 열심히 기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14. 따라서 시험에 들지 않기를 위해 드리는 기도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고 드리는 기도가 되어야 합니다.
15. 자신을 알고 자기 약점을 알고 자신이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를 아는 사람만이 제대로 드릴 수 있는 기도입니다.
16. 더 나아가 이 기도는 ‘우리’를 위한 기도입니다.
17. 예수님은 단순히 시험에 들게 하지 말라고 기도하라고 하신 것이 아니라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라고 기도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18. 우리의 죄를 위해 기도해야 하는 것처럼 우리가 모두 시험에 들지 않도록 기도해야 하는 것이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의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19. 우리 각자는 나의 잘못이나 죄로 인해 공동체 전체가 시험에 들지 않도록 더욱 깨어 기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20. 경솔하고 사려 깊지 못한 우리의 말과 행동으로 신앙 공동체 전체의 명예를 떨어뜨리거나 신앙 공동체를 흔들지 않도록 특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21. 더 나아가 이 기도는 우리 공동체를 돌아보는 기도이기도 합니다.
22. 오늘날 한국 교회는 교회 바깥의 사람들에게는 비난받으며, 교회 내부에 있는 사람들은 실족시켜 교회를 떠나게 하고 있습니다.
23. 그 결과 교회라는 신앙 공동체를 떠나고 있는 교인들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24. 교회와 목사와 교인들에 대한 세상의 실망과 환멸은 우리의 현재 모습을 적나라하게 비추고 있는 거울과 같습니다.
25. 교회가 교회다워지고,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답게 되어 교회와 교인들로 인해 세상 사람들이 시험에 빠지는 일이 없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26.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거룩한 백성으로서 우리가 믿는 하나님께서 특별하므로 우리도 특별할 수밖에 없습니다.
27. 우리가 세상 사람들과 다르게 살아가야 하는 것은 우리는 그들과 다르게 살아가는 존재라는 정체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28. 하나님 나라의 백성된 우리는 세상의 방식과 방법대로 살라고 하는 세상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이것을 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29. 하지만 세상에 발을 딛고 살면서 세상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자신을 지킬 힘과 능력이 우리에겐 없습니다.
30. 그렇기에 우리는 매일같이 이 기도를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31. 호시탐탐 우리를 노리고 있는 온갖 종류의 시험과 유혹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지키고 공동체를 보호하기 위해 매일 시험에 들지 않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32. 세상에 발을 딛고 살면서 온갖 시험과 유혹을 받는 것이야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매번 시험과 유혹에 넘어가서는 세상 사람들과 똑같이 사는 것을 합리화하지 말아야 합니다.
33.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로 존귀하고 아름다운 인생을 살기를 원한다면 매일 아침 일상을 시작하기에 앞서 시험에 들지 않기를 기도하는 것이 얼마나 절실한 기도인지 모릅니다.
34. 오늘도 예상하지 못한 숱한 시험과 유혹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35. 새로운 일상을 시작하며 오늘도 시험에 들지 않기를 그래서 복된 하루를 살아낼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언제 어디서나 늘 우리와 동행하시는 아버지 하나님, 오늘도 일상을 시작하며 시험에 들지 않기 위해 주님의 도우심을 구하옵니다. 오늘도 우리를 넘어뜨리려는 온갖 달콤한 유혹으로부터 우리의 몸과 마음과 생각을 지켜낼 힘과 능력과 믿음을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