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5일 금요일-영적 싸움을 위한 기도
마태복음 6:13 (개역개정, NIV)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And lead us not into temptation, but deliver us from the evil one.'
1. 그리스도인으로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 애쓰는 교우들에게 주님의 위로와 평화가 임하길 바라며 금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라는 기도가 유혹이라는 시험을 위한 기도라면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라는 기도는 영적 싸움을 위한 기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여기서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인 ‘악’이라는 단어는 구체적으로 ‘악한 자’를 의미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악’이라는 단어를 좀 더 구체적이며 명확한 ‘악한 자’로 규정하는 이유는 우리를 넘어뜨리려는 ‘악’에 대한 영적 실체를 분명히 하기 위함입니다.
5. 우리를 유혹하여 넘어뜨리려는 ‘악한 자’의 실체에 대해 구약성경은 사탄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사탄은 히브리어입니다.
6. 대상21:1 사탄이 일어나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다윗을 충동하여 이스라엘을 계수하게 하니라
7. 헬라어로 기록된 신약성경은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사탄을 ‘디아볼로스’라고 번역했고 한국어 성경은 마귀라고 번역하였습니다.
8. 행13:10 이르되 모든 거짓과 악행이 가득한 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여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9. 구약성경에 기록된 히브리어 사탄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입니다.
10. 신약성경이 사용하고 있는 헬라어 ‘디아볼로스’는 구약성경의 사탄을 번역한 것으로 그 뜻은 ‘중상모략을 일삼는 자’ 또는 ‘살인자’를 뜻합니다.
11. 구약성경의 사탄과 신약성경의 디아볼로스 한글성경의 마귀는 모두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 또는 하나님 백성을 대적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12. 구약성경에서 사탄이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대적하는 자였다면, 신약성경에서 디아볼로스(마귀)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인을 대적하는 악한 권세를 의미합니다.
13.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사탄의 실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14 엡2:2 그 때에 여러분은 범죄와 죄 가운데서 이 세상의 풍조를 따라 살고 공중의 권세를 잡은 통치자, 곧 지금 불순종의 자식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을 따라 살았습니다.
15. 바울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탄 또는 디아볼로스의 실체에 대해 “공중의 권세를 잡은 통치자”라고 설명한 것입니다.
16. 사도 바울이 이해한 사탄 또는 디아볼로스는 세상 권세를 잡고 세상을 지배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힘 또는 세력을 의미합니다.
17. 기독교 역사를 보면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다른 종교라고 여겨서 기독교가 아닌 다른 종교를 비난하고 대적하여 없애려고 했습니다.
18. 하지만 사도 바울이 말한 ‘공중 권세 잡은 자’는 기독교 신앙에 침투해서 기독교인들을 무너뜨리려는 하나님의 대적자 사탄을 의미합니다.
19. 이 사실을 분명히 알 수 있는 것이 공중 권세 잡은 자가 하는 일입니다.
20. 공중 권세 잡은 자가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21. 하나는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을 방해하는 일입니다.
22. 다른 하나는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 다른 사람 즉 이웃을 사랑하는 것을 방해하는 일입니다.
23. 한 마디로 공중 권세 잡은 자가 하는 일은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하나님 나라를 방해하는 것입니다.
24. 하지만 사탄은 우리 마음속 깊숙이 들어와서는 우리가 대적해야 할 자를 사탄이 아닌 이웃 종교를 우리의 대적으로 생각하게 만듭니다.
25. 그래서 우리를 잘못된 길로 미혹하는 사탄과의 영적 싸움 대신에 이웃 종교를 미워하고 증오하는 것으로 우리의 영적 싸움을 대신하게 했습니다.
26. 하지만 분명히 구별해야 할 것은 우리의 영적 싸움의 대상은 우리를 유혹하여 스스로 하나님과 같이 지게 하는 사탄이지 이웃 종교가 아닙니다.
27. 사탄의 유혹에 빠져 스스로 하나님과 같아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모습은 오직 자기만을 생각하는 자기중심주의 또는 이기주의입니다.
28.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게 되면 비록 당장 나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일이라도 기꺼이 기쁨으로 할 수 있습니다.
29. 하지만 사탄의 유혹에 빠지게 되면 스스로 자신을 하나님과 같이 여겨 무슨 일을 하든지 모든 일을 오직 자기를 기준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려고 합니다.
30. 그래서 이런 사람의 생각과 기준은 그 일이 나에게 어떤 이익이 있는지, 아니면 손해가 되는지만을 생각하고 계산하여 행동하게 됩니다.
31. 이처럼 사탄은 우리를 미혹하여 하나님과 이웃은 상관하지 않고 오직 자기 자신의 이익만 추구하며 살게 합니다.
32. 그 결과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계명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실패하게 만들어 하나님 나라를 만들어 가지 못하게 방해합니다.
33. 또한 사탄은 우는 사자같이 삼킬 자를 찾아 두루 다니며 호시탐탐 믿음의 사람들을 넘어뜨리려 합니다.
34. 하지만 우리 힘과 능력만으로는 사탄과의 영적 싸움을 감당하기 힘듭니다.
35. 그래서 우리는 사탄과의 영적 싸움에서 우리를 구원해 달라는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라는 기도를 간절히 해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늘에 계신 그래서 어디서나 우리를 지켜보시는 아버지 하나님, 우리를 지배하고 다스리려는 사탄의 권세에서 구원하여 주사 사탄의 지배를 받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으며 살아가는 존귀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살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