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8일 월요일-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마태복음 6:13 (개역개정, NIV)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And lead us not into temptation, but deliver us from the evil one.'
1. 한 주의 일상을 시작하는 월요일 아침입니다. 한 주간도 세상을 위한 빛과 소금의 사명을 감당하는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실 수 있기를 바라며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라는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는 얼핏 악으로부터 도망치려는 것 같아 비겁한 느낌이 듭니다.
3. 이왕이면 세상의 악과 당당히 맞서 싸워 이기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것이 훨씬 당당해 보입니다.
4. 베드로는 초대 교회 그리스인들에게 권면하길 악마를 대적하라고 했습니다.
5. 벧전5:9 믿음에 굳게 서서, 악마를 대적하십시오. 여러분이 아는 대로, 세상에 있는 여러분의 형제자매들도 다 같은 고난을 겪고 있습니다.
6. 야고보도 악마에게서 도망치지 말고 오히려 악마를 물리쳐서 달아나게 하라고 권면합니다.
7. 약4:7 그러므로 하나님께 복종하고, 악마를 물리치십시오. 그러면 악마는 달아날 것입니다.
8. 그런데 도망하지 말고 악마에 맞서 싸울 것을 권면하는 베드로와 야고보의 권면에는 매우 중요한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10. 베드로는 “믿음에 굳게 서서” 악마를 대적하라고 했고, 야고보는 “하나님께 복종하고” 악마를 물리치라고 했습니다.
11. 이것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악한 권세와의 영적 싸움은 우리의 힘과 능력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능력으로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2. 우리가 악마를 대적하여 물리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힘과 능력으로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13. 악마를 대적하여 물리치는 것은 오직 믿음에 굳게 서서 하나님께 온전히 복종할 때만 가능한 일입니다.
14. 악한 권세에 도망치지 말고 맞서 싸워야 하지만 악한 권세와의 영적 싸움의 승패는 오직 여호와 하나님께 달려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15.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악한 권세를 대적할 힘과 능력을 주실 때만 우리는 악한 권세를 대적하여 물리칠 수 있습니다.
16. 따라서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라는 기도는 비겁한 기도가 아니라 악한 권세와 대적하기 위해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입니다.
17. 그리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라는 기도는 예수를 그리스도라 믿고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살려고 하는 사람만이 드릴 수 있는 기도입니다.
18. 사탄이 유혹하는 대상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올바르게 살려고 애쓰는 사람이지 제멋대로 내 맘대로 사는 사람이 아닙니다.
19. 하나님께 지음받은 사람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 제멋대로 자기 맘대로 살려고 하는 것은 이미 하나님을 떠나 스스로 하나님과 같아졌다는 확실한 증거입니다.
20. 하나님과 같아졌다는 것은 이미 악의 유혹에 넘어가 사탄의 권세 아래 놓여 있는 것입니다.
21. 사탄은 이미 자신의 권세 아래 놓여 있는 사람은 절대로 공격하거나 유혹하지 않습니다.
22. 왜 그렇습니까? 이미 자기 권세 아래 놓인 사람을 힘들게 했다가 정신 차리고 오히려 하나님께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3. 그래서 하나님 말씀대로 살려는 사람보다 제멋대로 제 욕심대로 사는 사람이 훨씬 편하고 쉽게 세상을 사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24. 이런 사람들은 결코 사탄이 괴롭히거나 공격하지 않습니다. 제 맘대로 제 욕심대로 살도록 내버려 둡니다. 왜냐하면 결국 그 길의 끝은 멸망이기 때문입니다.
25. 하지만 예수를 그리스도라 믿고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라 살려고 하면 할수록 악한 권세는 우리를 더욱 괴롭히고 힘들게 합니다.
26. 그 길은 악마를 대적하는 길이며 그 길은 생명의 문으로 인도하는 구원의 길이기 때문입니다.
27.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 사탄은 우리도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며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우리를 공격하고 유혹합니다.
28. 따라서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으며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살려고 하는 사람에게 사탄의 유혹이 따르는 것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29. 그리고 사탄의 공격과 유혹은 우리가 사탄에게 넘어갈 때까지 아니면 우리가 죽을 때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30. 우리에게 사탄의 공격과 유혹이 계속되는 것은 어쩌면 아직도 내가 그리스도께 속하였다는 가장 강력하며 분명한 증거라 할 수 있습니다.
31. 우리는 매일 아침 “오늘도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않게 하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라는 기도로 하루를 시작해야 합니다.
32. 오늘도 악한 권세는 우는 사자처럼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려고 유혹하거나 어렵게 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33. 하지만 우리가 겸손한 마음과 간절한 심정으로 시험에 들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여 줄 것을 기도한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34. 예수님께서 악한 권세와의 영적 싸움에서 승리한 것처럼 주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우리에게도 영적 싸움을 능히 감당할 힘과 능력을 주실 것입니다.
35. 요16:33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36. 예수님께서 세상의 악한 권세를 이기신 것처럼 우리도 주님이 주시는 능력으로 악한 권세를 능히 이기게 하실 것입니다.
37. 오늘도 말씀 묵상과 기도로 영적 싸움에서 승리하시는 복된 하루 살아내시길 축복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오늘도 우는 사자처럼 우리를 삼키려는 악한 권세로부터 우리를 도우셔서 시험에 들지 않게 하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여 주옵소서.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처럼 주님의 도우심을 힘입어 악한 권세를 능히 이기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안내 말씀> 저는 개인적인 용무를 위해 오늘 8일부터 5월 19일까지 출타합니다. 따라서 당분간 아침 묵상은 쉬었다가 5월 30일(화)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주님의 평화가 자유교회 아침 묵상에 참여하시는 모든 분에게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