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0일 화요일-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마태복음 6:13b (개역개정, NIV)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For thine is the kingdom, and the power, and the glory, forever. Amen.(KJV)
1. 잠시 쉬었던 아침 묵상을 다시 시작합니다. 오늘도 일상에서 존귀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 내시길 바라며 화요일 아침 묵상 시작합니다.
2. 오늘 묵상하는 말씀은 주기도문의 마지막 부분입니다.
3. 대부분의 한글 성경은 이 부분을 괄호로 묶어서 표시하고 있습니다.
4. 영어 성경 KJV는 이 구절을 기록하였지만 NIV는 이 구절을 기록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5. 한글 성경이 이 구절을 괄호로 묶어서 표시하거나 영어 성경 NIV가 이 구절을 뺀 이유는 예수님께서 직접 가르치신 기도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6.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라는 구절은 후대에 초대교회가 주기도문을 예배에 사용하면서 회중들의 화답 형식으로 사용하기 위해 첨가한 것이라고 합니다.
7. 비록 이 구절이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기도가 아니라 후대에 교회가 첨가한 말씀이지만 우리가 이 말씀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묵상하며 기도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8.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라는 고백이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에 대한 초대교회 교인들의 신앙고백이자 확고한 믿음이었기 때문입니다.
9. 더 나아가 이 고백은 여전히 지금 우리의 신앙고백이며 기도가 되어야 합니다.
10. 우리는 하나님에 의해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습니다. 이 사실을 깨닫고 인정할 때만 우리는 비로소 인생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11.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우리는 오직 하나님 안에서만 우리가 누구이며, 내 삶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삶의 소중함, 더 나아가 인생의 잔을 채울 수 있는 참된 만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2. 하나님께서 우리를 만드신 이유를 사도 바울은 다음과 같이 가르치고 있습니다.
13. 엡2:10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14. 하나님은 우리를 부르시고 우리가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선한 일을 하시기를 원하십니다.
15. 우리는 결코 헛되고 헛된 인생을 살라고 창조된 것이 아닙니다. 보람 있는 삶, 의미 있는 삶, 가치 있는 삶을 살라고 창조된 존재입니다.
16. 하나님께서는 왜 우리가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선한 일 하며 살기를 원하시는 것일까요?
17.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선한 일을 하며 살 때 우리는 세상 그 어떤 것으로도 체험할 수 없는 최고의 기쁨과 만족을 누리며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18. 한 번뿐인 인생을 가장 아름답고 존귀하게 사는 길은 하나님을 뜻을 따라 살아가는 것입니다.
19. 대부분 사람이 세상에서 가장 귀하게 여기고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입니까? 아마도 돈일 것입니다.
20. 하지만 돈에 대해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돈이 많다고 무조건 사람에게 축복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21. 돈이 사람을 잘 살게 하는 하나님의 축복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사람을 망가뜨리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22. 왜 그렇습니까?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되어야 할 돈이 사람의 욕심과 정욕을 채우는 수단으로만 잘못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23. 사람들이 그토록 소중하게 여기는 돈이 우리를 축복하는 도구가 되게 하려면 돈을 하나님의 뜻대로 잘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24.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하는 물질만이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고 힘이 있는 그리고 아름다운 것이 될 것입니다.
25. 돈을 사람의 욕심과 정욕을 채우는 수단으로만 사용한다면 그 돈은 우리를 존귀하게 만들기는커녕 오히려 우리를 수치스럽고 부끄러운 존재가 되게 할 것입니다.
26. 이것은 비단 돈뿐만이 아닙니다. 우리가 귀하게 여기는 권세와 명예도 마찬가지입니다.
27. 이 모든 것들은 그 자체로는 우리에게 축복이 되지 못합니다.
28. 이 모든 것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축복이 되게 하려면 이와 같은 것들을 누구를 위해 누구의 뜻대로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29. 이와 같은 것들이 하나님을 위하여 하나님의 뜻대로 잘 사용한다면 그것들은 참으로 귀하고 아름다운 것들이 될 것입니다.
30. 하지만 이와 같은 것들을 자신의 욕심과 야망만을 위하여 사용한다면 그것은 절대로 귀하고 아름다운 것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31. 우리를 잘 살게 하는 축복이 되기는커녕 우리를 망하게 하는 악한 것이 되고 말 것입니다.
32. 고전10:31-33 그러므로 여러분은 먹든지 마시든지 무슨 일을 하든지,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십시오. 여러분은 유대 사람에게도, 그리스 사람에게도, 하나님의 교회에도, 걸림돌이 되지 마십시오. 나도 모든 일을 모든 사람의 마음에 들게 하려고 애씁니다. 그것은, 나 스스로의 이로움을 구하지 않고 많은 사람의 이로움을 구하여 그들이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입니다.
33. 사도 바울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그 모든 것을 자기 자신의 유익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는 것이 지혜로운 삶이라고 가르쳤습니다.
34. 내 영광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할 때 우리는 나도 좋고 이웃도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35. 하지만 하나님의 영광을 내가 차지하려고 할 때 나도 망하게 하고 이웃도 망하게 하는 저주가 될 것입니다.
36.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는 것은 희생이 아니라 우리 모두를 영화롭게 하는 축복된 삶을 사는 것이며 후회 없는 삶을 사는 영적 원리입니다.
37. 이 영적 원리를 마음을 품고 복된 하루를 살아 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기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하나님, 우리가 이 땅에서 무엇을 하든 그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는 일이 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는 것은 나만 손해 보는 일이 아니라 우리 모두를 더욱 존귀하게 만드는 가장 아름다운 일임을 깨닫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