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2일 목요일-재물과 마음
마태복음 6장 21절 (새번역, NIV)
너희의 재물이 있는 곳에, 너희의 마음이 있다.
For where your treasure is there your heart will be also.
1. 예수님 당시나 지금이나, 그리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나 믿지 않는 사람이나 사람들이 세상을 사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돈입니다.
2. 그래서 어떻게 돈을 벌고 어떻게 돈을 쓰는가를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생각과 태도를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가를 대충은 짐작할 수 있습니다.
3.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라면 최대한 하나님의 뜻에 맞게 돈을 벌고 하나님의 뜻에 맞게 돈을 쓰려고 할 것입니다.
4. 예수님은 이것을 재물이 있는 곳에 마음이 있다는 말씀으로 분명하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5. 예수님 말씀처럼 돈이 있는 곳에는 늘 사람의 관심과 마음이 따라가기 마련입니다.
6. 그래서 돈을 쓰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이 소중하게 그리고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가를 가장 잘 알 수 있습니다.
7. 감리교 신앙 운동의 창시자 존 웨슬리 목사님은 돈의 사용에 대한 세 가지 영적 원리를 설교하였습니다.
8. 첫째, 최대한 돈을 많이 벌어라. 이것은 결코 닥치는 대로 무조건 돈을 많이 벌라는 뜻이 절대로 아닙니다.
10. 게으름으로 자기의 능력을 낭비하거나 허비하지 말고 자기 능력의 범위 내에서 최대한 많이 벌라는 말씀입니다.
11. 둘째, 최대한 많이 절약(Save)하라. 이것 역시 무조건 돈을 은행에 저축하고 쓰지 말라는 뜻이 아닙니다.
12. 아무리 내 돈이라도 낭비나 사치 등 불필요한 것에 사용하는 어리석은 일을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13. 셋째, 최대한 많이 주어라. 최대한 많이 벌고, 최대한 많이 절약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최대한 많이 주는 사람이 되기 위함입니다.
14. 존 웨슬리 목사님은 최선을 다해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는 돈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최대한 많이 주기 위함이라고 가르쳤습니다.
15. 최대한 많이 준다는 것은 다른 말로 하면 돈을 잘 사용하라는 말씀입니다.
16. 오늘날 기독교인들에게 있어 돈에 대해 가장 중요한 문제는 딱 두 가지 문제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7. 첫째는 어떻게 돈을 버느냐의 문제이고 둘째는 번 돈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의 문제입니다.
18. 돈을 잘 사용하기 위한 기준으로 존 웨슬리 목사님은 세 가지 기준을 제시하였습니다.
19. 첫째, 자신의 필요를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둘째, 가족의 필요를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셋째, 이웃의 필요를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20. 그런데 여기에는 아주 심각하고 중요한 문제가 있습니다.
21. 무엇입니까? 대부분 교인이 첫 번째와 두 번째까지만 잘한다는 사실입니다.
22. 대부분 교인이 자신의 필요와 가족의 필요를 위해 돈을 쓰는 일은 아주 잘하고 있습니다.
23. 그런데 문제는 나와 가족의 필요를 위해서는 돈을 잘 쓰지만, 이웃의 필요를 위해 돈을 쓰는 일은 잘하지 못합니다.
24. 대부분 사람이 자신의 필요와 가족의 필요를 위해 쓰고 나면 남는 게 하나도 없다고 합니다.
25. 그럼, 정말 우리가 벌고 절약한 돈으로 자신의 필요와 가족의 필요에 쓰고 나면 남는 것이 하나도 없는 것일까요?
26.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필요를 넘어선 돈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27. 그런데도 우리는 늘 자신의 필요와 가족의 필요에도 돈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28. 도대체 왜 이런 일들이 생기는 것입니까?
29. 기준을 필요에 두기 보다 욕심에 두기 때문입니다. 기준을 필요에 두기 보다 사치와 낭비에 두기 때문입니다.
30. 하지만 분명히 알아야 할 사실은 욕심과 사치, 그리고 낭비를 만족시키는 충분한 돈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31. 그렇기에 우리는 아무리 많은 돈을 가져도 여전히 부족하다고 여기며 사는 것입니다.
32. 더 심각한 문제는 대부분 사람은 자기가 사치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마땅히 누려야 할 것을 누린다고 생각합니다.
33. 우리 교회는 교회 재정을 운영하는 중요한 원칙이 몇 가지 있습니다.
34. 그중 하나가 십일조 감사헌금 주일헌금의 50%는 교회의 운영과 관리를 위해서 사용하고 나머지 50%는 구제와 선교 그리고 교육을 위해서 사용합니다.
35. 이 원칙은 우리 교회가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 지켜오고 있는 것입니다.
36. 우리 교회가 이 원칙을 지키고 있는 것은 우리 교회에 헌금이 남아돌기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 교회는 헌금 전부를 교회 운영을 위해서 써도 부족할 정도로 가난한 교회입니다.
37. 그런데도 이것을 가능하게 한 것은 불편함을 감당하려는 교인들의 믿음과 꼭 필요한 곳에만 최소한으로 지출하려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38. 많은 사람이 나는 지금 처리해야 할 문제가 많으니 내 문제를 모두 해결한 후에 남을 도와야지 생각합니다.
39. 그런데 이 생각은 문제가 있습니다. 순서가 잘못되었습니다. 내 문제를 다 해결하고 남을 돕는다는 생각은 죽을 때까지 남을 돕지 않겠다는 말과 조금도 다르지 않습니다.
40. 마태복음 6: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41. 자신의 필요에서 남의 필요로 관심을 돌릴 때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한 놀라운 기적이 일어납니다.
42. 자기 문제에만 집중하지 않고 다른 이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도울 때 어느새 자신의 문제가 해결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에 역사하시는 하늘의 방법입니다.
【오늘의 기도】
만물의 주인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한 번뿐인 인생을 살면서 돈을 바르게 벌고 바르게 쓸 줄 아는 지혜와 용기를 주옵소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물질로 나와 가족과 이웃의 필요를 위해 사용할 줄 아는 믿음의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