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2일 수요일-왜 염려하며 사는가?
마태복음 6장 26-27절
26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 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27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라도 더할 수 있겠느냐
26 Look at the birds of the air; they do not sow or reap or store away in barns, and yet your heavenly Father feeds them. Are you not much more valuable than they?
27 Who of you by worrying can add a single hour to his life?“
1. 예수님께서는 염려하지 말라고 하셨지만, 사람은 늘 염려하며 살아갑니다.
2.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창조하시며 그 어떤 피조물도 염려하지 않고 살도록 창조하셨습니다.
3. 그래서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피조물은 염려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공급하시는 것으로 살아갑니다.
4. 그런데 하나님께서 지으신 피조물 가운데 오직 사람만이 염려하며 살아갑니다.
5. 그렇다면 사람은 왜 염려하며 살아갈까요?
6. 사람이 염려하며 사는 이유는 하나님을 믿지 못하기 때문에 생겨나는 현상입니다.
7. 빌립보서 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8. 사람이 염려하는 이유는 하나님을 믿지 않고 스스로 하나님과 같아지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9. 왜 사람은 염려하며 삽니까? 사람이 다스릴 수 없는 것을 다스리며 통제하려고 하니까 염려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10.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사람이 자신의 능력을 벗어난 것까지 통제하고 다스리려고 하는 것은 스스로 하나님 역할을 하려는 것입니다.
11. 피조물인 사람이 창조주 하나님 노릇을 하려는 것이 모든 염려의 시작이며 근원입니다.
12. 예수님은 가르치시길 사람이 염려하는 것으로 사람의 능력을 벗어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고 경고하셨습니다.
13. 마태복음 6:27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라도 더할 수 있겠느냐
14. 한글 성경이 키라고 번역한 단어에는 두 가지 뜻이 있습니다. 하나는 사람의 수명을 뜻하고 다른 하나는 사람의 키, 신장(height)을 뜻한다고 합니다.
15. 한글 성경이 키라고 번역한 단어가 사람의 수명인지 사람의 키를 의미하는 것인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16. 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인간의 염려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17. 염려하는 것으로 사람의 키를 한 자나 키우는 것은 물론이고 사람의 생명을 연장하는 것은 인간 능력의 범위를 벗어난 것입니다.
18. 염려는 사람의 생명을 연장하기는커녕 오히려 생명을 단축합니다.
19. 폴 투르니에라는 의사는 인간이 겪는 수많은 질병의 가장 첫째가는 원인을 스트레스 다른 말로는 염려에서 비롯된다고 주장 하였습니다.
20. 염려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내가 다스릴 수 없는 것을 내가 다스리려고 시도하는 것입니다.
21. 염려란 내 삶의 주인이 되셔야 할 하나님 대신 자기 자신이 자기 삶을 통제하고 다스리고자 할 때 나타나는 경고의 사인입니다.
22. 염려할 때마다 내가 다스리려고 시도하지 말아야 할 것을 자신이 하고 있음을 깨닫고 발견할 수 있어야 합니다.
23. 내가 할 수 없는 것을 내가 하려고 하는 것이 스스로 하나님과 같아지려는 것이며, 스스로 하나님과 같아지려는 것에서 모든 염려가 시작됩니다.
24. 하나님(신)이 될 수 없는 인간이 마치 자신이 하나님인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할 때마다 우리는 염려하게 될 것입니다.
25. 누가 내 인생의 주인인가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은 인생에 있어 그 어떤 것보다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26. 우리의 창조주이신 하나님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하나님이 되려고 한다면 그래서 자기 뜻과 계획대로 살려고만 한다면 우리는 날마다 염려하며 살아야 합니다.
27. 왜 그렇습니까? 우리 삶에 일어나는 대부분 것들은 내 능력과 힘으로는 다스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저 염려하는 것밖에 없습니다.
28. 하지만 우리의 창조주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께 내 삶을 온전히 맡기고 내 욕심을 내려놓는다면 더 이상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29. 베드로전서 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기라 이는 그가 너희를 돌보심이라
30. 염려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원하신다면 하나님을 내 인생의 주인으로 고백하시면 됩니다.
31. 염려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원하신다면 내 인생의 주인으로 고백하신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하면 됩니다.
32. 왜 염려하십니까? 하나님을 믿지 않고 자기를 믿으며 살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33. 염려는 하나님을 믿지 않으려는 인간의 불신앙을 나타내는 가장 분명하고 확실한 증거입니다.
34. 하나님을 우리의 주인으로 고백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 아버지가 되어주셔서 자녀인 우리의 삶을 책임져 주십니다.
35. 조지 뮬러는 ”염려의 시작은 신앙의 끝이다. 하지만 신앙의 시작은 염려의 끝이다.”라고 고백했습니다.
36. 내가 차지하고 있는 하나님의 자리를 창조주 하나님에게 돌려 드릴 때만 우리는 비로소 온갖 염려에서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기도】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 염려할 때마다 스스로 하나님과 같아지려고 시도하는 우리의 교만과 어리석음을 깨닫게 하옵소서. 우리의 염려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을 깨달아 염려하기보다 욕심을 내려놓게 하시고 염려하기보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며 살게 하옵소서. 하나님을 내 인생의 주인으로 고백하는 모든 이들에게 오늘도 하늘의 평안으로 충만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