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1일 금요일-내일은 없다!
마태복음 6장 34절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Therefore do not worry about tomorrow, for tomorrow will worry about itself. Each day has enough trouble of its own.
1. 세상이 끊임없이 강요하는 것 가운데 당연한 것처럼 우리에게 세뇌된 매우 위험한 신념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내일은 있다!”라는 신념입니다.
2. “우리에게 내일은 있다!”라는 신념이 얼핏 생각하기에 대단히 희망에 찬 신념 같아 보이지만 여기에는 매우 위험한 함정이 숨어 있습니다.
3. 비록 오늘은 힘이 들지만, 내일은 행복할 수 있으니 내일의 행복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며 살라는 것입니다.
4. 내일은 있다는 신념에 세뇌된 대부분 사람은 기꺼이 내일의 행복을 위해 오늘의 행복을 포기하고 희생하는 것을 가장 지혜로운 삶의 방식처럼 여깁니다.
5. 그래서 많은 사람이 “우리에게 내일은 있다”라는 신념을 마음에 품고 오늘 하루를 희생하며 간신히 버텨내고 있습니다.
6. 오늘을 희생하는 것으로 내일의 행복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말입니다.
7. 하지만 세상이 강요하는 “우리에게 내일은 있다.”라는 신념에는 매우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8. 무엇입니까? 내일이 오늘이 되는 순간, 그다음 날인 모레가 또 내일이 되기 때문입니다.
9. 따라서 이런 식으로는 아무리 자신이 바라고 기대했던 내일이 와도 여전히 불안하고 두려운 그래서 염려하는 삶을 살수 밖에 없습니다.
10. 대부분 부모나 그 자녀들이 착각하는 것이 있습니다. 자녀가 대학교에만 들어가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착각입니다.
11. 그래서 자녀들에게 학창 시절에 누려야 할 모든 것을 포기하거나 희생시켜 대학교에 들어가는 것에만 인생의 전부를 걸게 합니다.
12. 그럼, 정말 자녀들이 대학교에만 들어가면 자녀의 미래가 저절로 보장받습니까?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13. 대학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졸업 후 취업을 위해 대학 시절 내내 염려하며 살아야 합니다.
14. 대학을 졸업 후, 취직하면 비로소 인생의 모든 문제가 해결되던가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15. 직장을 잡는 순간 결혼을 걱정해야 하고, 결혼하면 육아를 걱정해야 합니다. 아이를 가지는 순간 아이의 미래를 염려해야 하고, 아이가 장성하면 노후를 염려해야 합니다.
16.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은퇴 후 노후를 준비하는 것을 인생의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여기며 젊은 날을 살아갑니다.
17. 이런 사람에게는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 인생의 전부입니다.
18. 과연 이렇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인지도 의문이지만,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노후를 맞이하면 정말 후회 없이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요?
19. 노후가 되면 질병 걱정도 해야 하고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노후의 문제가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20. 결국 내일(미래)을 지나치게 염려하는 사람들에게 인생의 행복이란 영원히 잡을 수 없는 파랑새와 같습니다.
21. “우리에게 내일은 있다”라는 신념만 붙잡고 내일을 위해서만 사는 사람은 죽을 때까지 불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22.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은 미래에 대한 계획이나 꿈을 가지지 말라는 이야기가 절대로 아닙니다.
23. 미래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 때문에 오늘의 삶을 희생하거나 포기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24. 오늘은 오늘의 삶이 있고 내일은 내일의 삶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충실해야 하는 삶은 내일이 아니라 오늘입니다.
25. 오로지 대학 가기 위해서 공부하거나, 오로지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서만 일을 해서는 지금도 행복하지 못하지만, 원하는 것을 이루고 나서도 행복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6. 오로지 돈을 위해서만 또는 노후를 위해서만 일하는 사람이 어떻게 일하는 순간을 즐기며 행복할 수 있겠습니까?
27. 지금 자기가 하는 공부나 일에 대한 보람과 기쁨을 누릴 줄 아는 사람만이 자기도 행복하게 살 뿐만 아니라 남도 행복하게 할 수 있습니다.
28.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런 사람들이 미래에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공할 수도 있지만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29. 그래도 훗날의 실패 때문에 자기 인생을 불행하다 여기지 않을 것입니다.
30. 왜냐하면 이미 살아오는 과정을 통해 누려야 할 행복을 충분히 누리며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31. 반면에 내일(미래)을 위해 오늘(현재)의 보람과 기쁨을 포기해 버린 사람은 현재 자신이 하는 일을 즐기지 못합니다.
32. 지금 하는 일은 오로지 아무도 알 수 없는 미래의 성공을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습니다.
33. 이런 식으로 살아서는 죽는 그 순간까지 단 한 순간도 인생의 행복을 누리며 살아가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34. 오늘 우리가 살아야 하는 날은 어제도 내일도 아닌 오늘입니다. 이 사실을 늘 마음에 두고 살아야 할 것입니다.
35. 오늘 하루를 최고의 날로 만드는 지혜는 “우리에게 내일은 있다”라는 신념이 아니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하도록 내려놓고 오늘의 삶을 잘 살아가는 데 있습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 생명의 주인 되시는 하나님, 내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염려 때문에 오늘 누려야 하는 행복, 오늘 최선을 다해야 하는 일, 오늘 사랑해야 하는 관계를 망가뜨리지 않는 지혜와 믿음과 용기를 주옵소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선물로 주신 오늘 하루를 후회 없이 복 되게 살아내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