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4일 금요일-왜 주지 말라고 하신 것일까?
마태복음 7장 6절(새번역)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고, 너희의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아라. 그것들이 발로 그것을 짓밟고, 되돌아서서 너희를 물어 뜯을지도 모른다."
Do not give dogs what is sacred; do not throw your pearls to pigs. If you do, they may trample them under their feet, and then turn and tear you to pieces.
1. 오늘 우리가 묵상하는 말씀은 예수님 비유의 말씀으로 여러 가지로 해석할 여지가 많은 말씀입니다.
2. 비유를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거룩한 것과 진주 그리고 개와 돼지가 비유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3. 예수님 당시 유대 문화에서 개와 돼지는 대표적인 부정한 동물이었습니다.
4. 요즘은 개가 반려동물이라고 해서 대접받는 시대이지만 예수님 당시 유대 문화에서 개는 쓰레기를 뒤지고, 썩은 고기를 먹는 거칠고 사나운 야생동물에 가까웠습니다.
5. 돼지 역시 유대문화에서는 개와 함께 대표적인 부정한 동물로 여겨졌습니다.
6. 유대 문화에서 돼지는 특별히 부정하고 더러운 동물로 유대교의 율법은 돼지고기 먹는 것을 금하여 유대인들은 지금까지도 돼지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7. 이런 종교 문화적 영향으로 개나 돼지는 부정한 동물로 여겨졌으며 미련한 사람의 어리석은 행동을 개와 돼지의 행동으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8. 잠언 26:11 개가 그 토한 것을 도로 먹듯이, 미련한 사람은 어리석은 일을 되풀이한다.
9. 베드로후서 2:22 “개는 자기가 토한 것을 도로 먹는다" 그리고 "돼지는 몸을 씻고 나서, 다시 진탕에 뒹군다" 하는 속담이 그들에게 그대로 들어맞았습니다.
10.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부정한 개에게 주지 말라고 한 거룩한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입니까?
11.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개에게 주지 말라고 한 거룩한 것은 표면적으로는 거룩한 음식을 뜻하는 것입니다.
12. 유대문화에서 거룩한 음식이란 성전 제사에 사용되었던 음식을 의미합니다.
13. 성전 제사에 사용되었던 제물(음식)은 제사장이 먹거나 제사를 드린 백성들이 함께 나누어 먹었던 음식입니다.
14. 성전 제사에 사용되었던 음식은 설령 음식이 상했다고 해도 부정한 동물로 여겼던 개에게 주는 일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15. 돼지에게 던지지 말라고 한 진주는 당시 문화에서 가장 소중하고 값비싼 보석이었습니다.
16. 지금이야 진주를 가장 값비싼 보석으로 여기지는 않지만, 당시에 진주는 지금의 다이아몬드에 비교될 만큼 가장 값비싼 보석이었습니다.
17.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거룩한 것과 진주를 개와 돼지에게 주지 말라고 하신 표면적인 이유는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18. 그 의미와 가치를 모르는 자들에게 거룩한 것이나 소중한 것을 주는 것은 아무런 의미도 가치도 없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19. 왜냐하면 자신들에게 주어진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값진 것인지 그 가치를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0. 개와 돼지에게 아무리 거룩한 것이나 값비싼 진주를 던져 주어도 개와 돼지는 그 가치를 제대로 분별하지 못합니다.
21. 개에게 먹이로 던지지 말라고 한 거룩한 것은 성전 제사의 화목제로 사용되었던 거룩한 음식을 상징합니다.
22. 구약에서 화목제가 무엇입니까? 사람의 죄를 용서받고 죄로 인해 깨어진 사람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드리는 제사입니다.
23. 그래서 화목제로 사용된 제물은 성전 제사가 끝나고 모든 사람이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었습니다.
24. 화목제로 사용된 음식을 나누어 먹음으로 하나님과 깨어진 관계는 물론이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깨어진 관계를 치유하고 회복하게 했습니다.
25. 그런데 이런 영적 의미를 지닌 화목제물로 사용된 음식을 개에게 준다고 개가 그 가치와 영적 의미를 알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죠.
26. 마찬가지로 돼지에게 값비싼 진주를 준다고 해서 돼지는 진주가 값비싼 보석이라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27. 돼지는 자신에게 던져 준 진주를 기껏해야 견과류나 콩으로 알고 먹으려 할 것입니다.
28. 다시 말해 아무리 값비싼 보석이라도 그 가치와 진가를 모르는 돼지에게는 아무런 쓸모가 없는 것에 불과합니다.
29. 오히려 먹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면 값비싼 진주를 뱉어서 짓밟고는 심지어 진주를 던져 준 사람까지 해치려 할 것입니다.
30.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거룩한 것과 진주를 개와 돼지에게 주지 말라고 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31. 개와 돼지에게 거룩한 것이나 진주를 준다고 해도 그 가치를 제대로 분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32. 분별하지 못하는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그 가치를 망쳐버립니다. 심지어 귀중하고 소중한 것을 던져 준 사람까지 물어뜯고 공격할 것입니다.
33. 따라서 거룩한 것을 개에게 진주를 돼지에게 주지 말라는 비유의 말씀은 아무리 거룩하고 값비싼 것이라고 해도 그 가치와 진가를 모르는 사람에게는 아무런 쓸모가 없음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34. 이것이 예수님 비유 말씀에 담긴 표면적이며 일차적이고 문자적인 의미입니다.
【오늘의 기도】
거룩하신 하나님 아버지, 묵상과 기도와 성경 읽기를 통해 우리 인생에서 무엇이 거룩한 것이며, 무엇이 소중하고 값진 것인지 그 가치와 진가를 분별하는 믿음의 사람 되게 하옵소서. 또한 거룩한 것을 거룩하게 다룰 줄 알며, 값진 것을 소중하게 다룰 줄 아는 지혜로운 사람 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 공지 사항 >
앞으로 두 주 동안은 Break Time을 가지기 위해 아침 묵상을 쉽니다. 그동안도 기도로 개인의 영성을 지키는 일에 힘써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