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2일 화요일-개와 돼지가 상징하는 것
마태복음 7장 6절(새번역)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고, 너희의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아라. 그것들이 발로 그것을 짓밟고, 되돌아서서 너희를 물어 뜯을지도 모른다."
Do not give dogs what is sacred; do not throw your pearls to pigs. If you do, they may trample them under their feet, and then turn and tear you to pieces.
1.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는 예수님의 비유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2. 그것은 바로 예수님께서 비유하신 개와 돼지는 과연 무엇을 상징하는 것이냐는 문제입니다.
3. 개와 돼지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예수님 비유의 의미가 엉뚱하게 해석될 수 있는 여지가 너무나 많습니다.
4. 가장 대표적인 잘못된 해석은 개와 돼지를 이방인이나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으로 해석하는 것입니다.
5.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들에게는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도 이들은 하나님 말씀의 소중함을 알지 못하기에 하나님의 말씀을 함부로 다루고 발로 밟고 조롱한다는 것입니다.
6. 만약 예수님의 비유를 이런 식으로 해석하게 된다면 기독교는 더 이상 전도를 해서는 안 됩니다.
7. 전도라는 것이 믿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에게 참된 인생의 진리와 구원을 가르쳐 주는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것입니다.
8. 그런데 개와 돼지를 이방인이나 믿지 않는 사람으로 해석하고 거룩한 것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해석하게 되면 어떻게 적용해야 합니까?
9.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는 예수님 말씀을 따라 더는 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 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10. 물론 당시 유대인들은 이방인들을 개처럼 여기며 무시하고 경멸하는 문화가 존재했습니다.
11.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이방인들을 개라고 부르며 그들을 무시하고 경멸하지 않으셨습니다.
12. 오히려 예수님께서는 이방인들을 긍휼히 여기시고 그들에게도 사랑과 은혜를 베푸시는 일을 조금도 주저하지 않으셨습니다.
13. 그런데도 너무나 많은 교인이 너무나 단순하고 쉽게 개와 돼지를 이방인이나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으로 해석하고 적용하려고 합니다.
14. 이런 식으로 예수님의 비유 말씀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것은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해왔던 기독교 신앙과는 전혀 맞지 않는 말씀이 됩니다.
15. 산상수훈 전체적인 맥락에서 살펴본다면 예수님의 비유에 나오는 개와 돼지는 결코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이나 다른 종교인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16. 오히려 겉으로는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지만 속으로는 하나님을 이용해 자신의 욕심을 채우려는 외식하는 자들, 위선자들을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17. 다시 말해 겉으로는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이용하는 유대 종교 지도자들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18. 예수님 당시 그 대표적인 사람들이 누구였습니까?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었습니다.
19. 이들이 원한 것은 하나님의 뜻도 하나님의 나라도 아니었습니다.
20. 이들이 원한 것은 하나님과 율법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권세와 이익을 지키는 것입니다.
21. 하나님과 율법을 이용하려고 했던 당시 종교 지도자들이 자신들을 내세우고 자랑하기 위해 한 것이 무엇입니까?
22. 겉으로는 누구보다 율법의 규정을 잘 지키는 것 같이 행동하였습니다.
23. 그래서 마치 이들이 하나님의 뜻을 실행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려고 하는 사람들처럼 보였습니다.
24. 하지만 저들이 이루길 원한 것은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나라가 아니라 자신들의 뜻과 자신들의 유익을 위한 나라였습니다.
25. 이들이 자신들의 욕심을 감추고 자신들의 믿음을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한 것이 무엇입니까?
26. 다른 사람들을 함부로 심판하고 비난하는 것이었습니다. 심지어 예수님조차 저들의 비난과 정죄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27.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웃을 사랑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을 이용하여 남을 깎아내리고 자신을 높이는 도구로 사용한 것입니다.
28. 오늘날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고, 하나님의 말씀이 땅에 떨어지고, 교회가 세상의 조롱거리가 된 것이 믿지 않는 사람들 때문인가요? 아니면 다른 종교의 핍박이나 비난 때문입니까?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29. 오늘날 하나님의 말씀이 땅에 떨어지고 교회가 세상의 조롱거리가 된 가장 큰 원인을 제공한 사람은 경건의 모양만 있지 경건의 능력을 부인하는 위선적인 기독교인들에 의해서입니다.
30.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고 진주를 돼지에게 던지지 말라는 말씀은 우리를 향하신 예수님의 경고입니다.
31. 하나님 말씀을 이용해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며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 정죄만 하려는 이 시대의 교인들에게 주시는 엄중한 경고의 말씀입니다.
32. 교회가 세상에서 비난받는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가 아니기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그리고 바르게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33.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나타난 사랑과 은혜와 용서를 세상에 보여주기보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욕심과 탐욕을 채우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34. 하나님의 말씀이, 하나님의 의가, 하나님의 나라가 개에게 던져진 거룩한 것이나 돼지에게 던져진 진주가 되지 않도록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분별하고 실천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 아버지, 우리에게 주신 거룩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자신을 드러내고 남을 정죄하며 자신의 탐욕을 위해 제멋대로 이용하려는 유혹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게 하옵소서. 하나님 말씀에 대한 바른 믿음으로 하나님의 뜻과 나라를 이루어 가는 그리스도인 되게 하옵소서. 오늘도 하나님의 도우심을 힘입어 더없이 복되고 소중한 날을 살아내길 바라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