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4일 목요일-기도란 무엇인가?
마태복음 7장 7-8절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Ask and it will be given to you; seek and you will find; knock and the door will be opened to you. For everyone who asks receives; he who seeks finds; and to him who knocks, the door will be opened.
1. 성경은 기도와 간구를 구별하여 사용하지만 교인들 대부분은 기도와 간구를 구별하지 않고 기도와 간구 모두를 기도라고 생각합니다.
2. 물론 넓은 의미에서 기도는 간구와 중보와 감사가 다 포함되어 있기에 기도라고 해도 틀렸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3. 하지만 성경이 기도와 간구를 분명히 구별하여 사용하고 사도 바울이 기도와 간구와 중보와 감사를 구별하여 사용하는 데에는 중요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4. 디모데전서 2:1(새번역) 그러므로 나는 무엇보다도 먼저, 모든 사람을 위해서 하나님께 간구와 기도와 중보의 기도와 감사를 드리라고 그대에게 권합니다.
1Tim.2:1(NIV) I urge, then, first of all, that requests, prayers, intercession and thanksgiving be made for everyone
5. 우리 말 성경이 간구로 번역한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간절히 원하는 것을 구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6. 영어 성경 NIV는 간구를 request라고 번역했습니다. request는 간청하다 또는 요구하다 라는 뜻이 있습니다.
7. 따라서 성경에서 간구는 자기의 간절하거나 절박한 문제를 가지고 하나님께 간절히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 한 마디로 간구는 전능하신 하나님께 자신의 요청이나 도움을 구하는 기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9. 디모데전서 2장 1절에 사용된 중보라는 단어는 다른 사람을 대신해 신에게 고하여 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따라서 중보기도란 다른 사람을 위하여 하나님께 은혜나 도움을 구하는 기도라고 합니다.
11.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과 우리의 깨어진 관계를 회복시켜 주시는 중재자이십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중보자라고 합니다.
12. 마찬가지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을 위해 대신 기도해 주거나, 역경에 처한 사람들을 위해 함께 기도해 주는 것을 중보기도라고 합니다.
13. 중보기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 사랑하는 마음 그리고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해야 합니다.
14. 감사(感謝) 역시 매우 중요한 기도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5. 내 삶에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하거나 깨닫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도의 한 부분입니다.
16.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자신이 누리는 것이 모두 다 자기의 수고와 노력의 열매이며 당연한 결과라고 여기며 살아갑니다.
17. 하지만 우리가 누리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고 하나님의 은혜라고 여기는 겸손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드리는 기도를 감사라고 합니다.
18. 그렇다면 성경이 말씀하는 기도(祈禱)는 무엇입니까?
19. 기도의 사전적 의미는 신의 명령을 받드는 것으로, 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신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바라는 것을 기도라고 합니다.
20. 기독교 신학에서는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소원하는 것을 기도라고 합니다.
21. 기독교 신앙에서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알아 가는 것, 하나님과 관계를 회복하는 것,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 하나님을 깊이 묵상하는 것을 기도라고 합니다.
22. 영국 신학자 윌리엄 바클리는 기도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23. 기도의 최대 목적은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입니다. 기도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귀를 기울이시게 하기보다는 우리가 하나님께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기도는 우리의 소원과 생각을 하나님께 강요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24. 존 킬링어라는 신학자는 기도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25. 기도는 하나님과의 사귐입니다. 기도는 모든 생명과 기쁨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과 관계를 맺는 일이며, 항상 그 관계 안에서 살아가는 것을 배우는 일입니다. 이것이 기도의 전부입니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26. 또한 마커스 보그라는 신학자는 ‘새로 만난 하나님“이라는 책에서 기도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27. 하나님을 바로 여기 그리고 온 누리에 계시며 우리가 알든 모르든 이미 우리와 관계 맺고 있는 분으로 안다면, 기도는 하나님과 관계를 시작하고 그 관계를 성장시키는 의식적인 노력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를 위해 정성을 다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독교 신앙의 기도이며 예수님이 가르치신 기도입니다.
28. 기도에 대한 지금까지의 복잡한 설명을 좀 더 간단하고 단순하게 표현하자면, 기도와 간구와 중보는 모두 무엇인가를 빌고 소원하는 점에서는 대단히 비슷합니다.
29. 하지만 비슷해 보이는 이 세 가지에는 매우 분명한 차이도 있습니다.
30. 간구는 자신의 간절히 바라고 소원하는 것을 말한다면, 중보는 다른 사람을 위해서 대신 간구하는 것이고,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알아가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31. 성경이 기도와 간구를 바울이 기도와 간구와 중보와 감사를 구별하여 가르치는 이유는 기도에는 이 모든 것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32.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기도는 간구로 시작했다가 간구로만 끝나고 말 것이기 때문입니다.
33. 결국 기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뜻이나 소원을 이루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하나님의 뜻을 알아 가는 것입니다.
34. 이것이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라는 말씀에 담긴 진짜 의미입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기도가 우리의 필요와 소원만을 요구하고 끝내는 간구로만 그치지 않게 하옵소서. 비록 간구로 하나님 앞에 나아갔지만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깨닫는 기도가 되게 하옵소서. 오늘도 우리의 필요를 도우시고 채우시는 하나님 은혜를 힘입어 복된 하루 살아내는 그리스도인으로 살기를 바라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