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8일 월요일-기도자의 마땅한 자세
마태복음 7장 7-8절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Ask and it will be given to you; seek and you will find; knock and the door will be opened to you. For everyone who asks receives; he who seeks finds; and to him who knocks, the door will be opened.
1. 기도는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경건의 도구이며 신앙 행위입니다.
2. 기도를 통하지 않고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보이지 않는 성령을 체험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정도로 기독교 신앙에서 기도가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합니다.
3. 특별히 한국교회의 성장과 부흥의 가장 큰 힘은 기도에 있다고 해도 조금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기도가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한국교회와 교인들이 보여주는 기도에 대한 열정은 다른 어떤 나라의 교회도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대단합니다.
5. 한국 대부분의 교회는 매일 모이는 새벽 기도회로부터 시작해서 수요 기도회, 금요 철야 기도회, 그리고 각종 특별 기도회 등 교회의 가장 많은 집회를 차지하는 것이 기도회 모임입니다.
6. 한국 교인들의 기도에 대한 열정은 미국에 와서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7. 미국에 있는 여러 한인교회가 바쁘고 힘든 이민의 삶을 살면서도 한국에서와 같이 매일 새벽 기도회로 모이고 있습니다.
8. 매일 모이는 새벽 기도회는 세계 어느 교회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한국교회에만 있는 한국 기독교인들의 신앙적 열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그토록 기도에 열정적이며 열심인 한국교회가 과연 기도의 열심만큼 그 신앙의 모습도 성숙했냐는 것입니다.
10. 한국교회가 보여준 기도의 열심에 비한다면 한국교회가 보여준 신앙의 성숙은 너무나도 형편없는 것이 솔직한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11. 오해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저는 결코 새벽 기도회나 각종 기도회로 모이는 한국교회의 신앙적 열정이나 열심을 비난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12. 이왕이면 모이지 않는 것보다 모이는 것이 낫고 기도 안 하는 것보단 하는 것이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13. 그렇지만 반드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과연 우리는 기도의 열심만큼 신앙도 성숙하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14.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도의 열심만큼 과연 우리의 신앙도 성숙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15. 저는 한국교회가 보여주는 신앙의 성숙은 한국교회가 가지고 있는 기도의 열정이나 열심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생각입니다.
16. 더 자주 모여 예배를 드리고 더 많이 모여 기도하면 어떤 일들이 교인들에게 일어나야 할까요?
17. 기도하는 만큼 하나님의 뜻과 사랑을 더 많이 깨닫게 되어 신앙이 성숙하고 기도하는 만큼 성령의 임재하심이 나타나야 합니다.
18. 그래서 이전보다 더 많은 사람을 포용할 줄 알고, 이전보다 더 많은 사람을 불쌍히 여길 줄 알고, 이전보다 더 많은 사람을 사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19. 이것이야말로 기도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이며 기도하는 사람에게서 당연히 나타나야 하는 모습입니다.
20. 그런데 과연 우리는 기도하는 만큼 신앙이 성숙해지고 있으며, 성령의 임재하심이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21. 아마도 대부분 교인이 여기에 쉽게 동의할 수 없을 것입니다.
22. 기독교 신앙에 있어 기도와 신앙의 성숙은 함께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23. 그런데 오늘날 한국교회에 있어서 기도와 신앙의 성숙은 전혀 별개의 사건이 되고 있습니다.
24. 갈수록 기도가 신앙의 성숙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종교 행위가 되고 있습니다.
25. 심지어 기도하면 할수록 더욱 이기적인 사람이 되어 자기 욕심만 앞세우며 다른 사람을 포용하거나 용서하는 것을 하지 못합니다.
26. 도대체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기도를 잘못 이해하고 있고 기도를 잘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7. 기도는 내가 바라고 소원하는 것을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통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28. 기도의 응답은 내가 바라고 소원하는 것을 내가 바라고 소원한 그대로 이루거나 얻는 것이 아닙니다.
29. 갈수록 우리가 사는 세상은 사람이 살만한 곳이 되지 못한다고 많은 이들이 한탄합니다.
30. 세상이 갈수록 사람 살기 어려운 곳이 되는 이유가 사람의 뜻과 욕심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일까요?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일까요?
31. 세상이 갈수록 살기 어려운 곳이 되는 이유는 사람의 욕심만 이루어지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32. 그런데도 교인들조차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 나라를 위해 기도하지 않습니다.
33. 오직 자기의 소원과 욕심만을 위해서만 간구하고 이것으로 기도의 책임을 다했다고 착각하며 신앙생활 합니다.
34. 예수님께서는 왜 구하고 찾고 두드리라고 기도를 가르치셨습니까?
35. 자기의 소원을 위해 간절히 간구하는 것 이상으로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알기 위해 그리고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가기 위해 구하고 찾고 두드리라고 가르치신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기도가 자기의 소원이나 욕심을 이루는 수단으로 전락하지 않게 하옵소서. 간절한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가게 하시고 하나님 나라를 간절히 구하고 찾고 두드리며 사는 삶이 되게 하옵소서. 그래서 기도로 우리의 신앙과 성품이 날마다 그리스도를 닮아가게 하옵소서. 오늘도 복된 하루 살아내는 그리스도인 되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