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31일 목요일-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
마태복음 7장 7-8절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Ask and it will be given to you; seek and you will find; knock and the door will be opened to you. For everyone who asks receives; he who seeks finds; and to him who knocks, the door will be opened.
1. 우리에겐 영화로 더 많이 알려진 J. R. 톨킨이 쓴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2. 이 책은 세상에는 존재하지 않는 신비한 세계를 다룬 판타지 소설쯤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하지만 조금만 진지하게 이 책을 읽어보면 기독교 세계관을 기초로 하여 영적이며 내적인 싸움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는 책입니다.
4. 보물이나 신비한 물건이 나오는 대부분 소설이나 영화는 주인공이 엄청난 모험과 온갖 위기를 겪으며 보물이나 신비한 물건을 얻는 과정과 마침내 그것을 손에 쥐는 것이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5. 하지만 톨킨이 쓴 반지의 제왕은 손에 쥐기만 하면 세상을 지배할 수 있는 막강한 힘을 가진 반지를 버리기 위해 겪어야 하는 내적 갈등과 모험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6. 세상을 지배할 수 있는 막강한 힘의 반지를 손에 쥐는 것도 물론, 어려운 일입니다.
7. 하지만 세상을 지배할 수 있는 막강한 힘의 반지를 손에 쥐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이 있습니다. 이미 손안에 들어온 막강한 힘의 반지를 버리는 것입니다.
8. 이것을 너무나 실감 나게 보여주는 책이 바로 반지의 제왕입니다.
9. 이 책에 나오는 세상을 지배할 수 있는 막강한 힘의 반지는 세상의 막대한 부나 강력한 권세를 의미하는 메타포라 할 수 있습니다.
10. J. R. 톨킨이 쓴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은 피터 잭슨이라는 감독이 3부작 영화로 만들었습니다.
11. 피터 잭슨 감독이 만든 반지의 제왕이라는 영화를 보면 골룸이라는 매우 흉측한 괴물이 나옵니다.
12. 영화에 나오는 골룸이라는 괴물은 생김새도 흉측하지만 하는 행동마다 비겁하고 음흉합니다.
13. 그런데 흉측한 괴물 골룸은 처음부터 흉측한 모습으로 태어난 괴물이 아니었습니다.
14. 흉측한 모습으로 등장하는 골룸은 스미골이라 이름하는 지극히 평범하고 착한 난쟁이 부족 가운데 한 명이었습니다.
15. 그런데 어느 날 낚시를 하다가 힘의 반지를 발견하고는 욕심에 사로잡혀 자기 혼자 반지를 독차지하려고 같이 간 친구까지 죽이게 됩니다.
16. 친구를 죽이면서까지 반지를 손에 쥔 스미골은 반지의 능력으로 500년을 살고 있지만 그의 모습은 점차 골룸이라는 흉측한 괴물로 변하게 된 것입니다.
17. J. R, 톨킨은 혼자 반지를 독차지하고는 반지의 힘으로 다른 사람을 지배하고 다스리려는 욕심이 얼마나 사람을 추하게 만들어 버리는가를 골룸이라는 흉측한 괴물을 통해 상징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18. 사람을 추하게 만들다 못해 괴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 바로 자기 혼자만 부와 권세를 독차지하고 남을 지배하고 다스리려는 욕심입니다.
19. 우리를 비참하게 만들고 별 볼 일 없는 그렇고 그런 인생으로 전락시키는 것은 우리의 욕심을 채우지 못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욕심을 버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0. 아이들의 욕심은 귀엽게라도 볼 수 있지만 나이 든 어른들의 욕심은 추하고 후져 보입니다.
21. 나이가 들어갈수록 그 사람의 인생을 빛이 나게 하는 것은 욕심을 이룬 삶이 아니라 욕심을 내려놓는 삶이라는 것을 성경을 통해 배워야 합니다.
22. 나이가 들어갈수록 사람의 얼굴에는 그 사람의 인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23. 욕심을 버리지 못한 사람은 주름마다 욕심이 덕지덕지 붙어 있을 것입니다. 반면에 욕심을 버리며 살아간 사람은 깊이 팬 주름마다 인격과 품위가 나타나게 됩니다.
24. 마태복음 7:7-8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25. 예수님의 이 말씀은 결코 어떤 것이라 할지라도 우리가 간절히 바라고 소원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다 이루어주실 것이라는 약속의 말씀이 아닙니다.
26. 예수님의 말씀을 이런 식으로 해석하고 적용하려는 것은 하나님을 요술 램프 속의 지니 요정으로 전락시켜 버리는 것입니다.
27. 이것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욕심을 위해 사사로이 이용하려는 불신앙입니다.
28. 구하고 찾고 두드리라는 기도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은 자기의 소원이나 욕심을 이루기 위해 구하고 찾고 두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29. 반지의 제왕에서 주인공 프로도가 힘의 반지를 버리기 위해 험난한 여정을 걸어갔던 것처럼 어떻게 해야 자기의 욕심을 내려놓을 수 있을까를 구하고 찾고 두드리라는 것입니다.
30. 더 나아가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하나님의 뜻을 찾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문을 두드리면 누구나 얻을 수 있고 찾을 수 있고 열린다는 약속의 말씀입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여 주시는 아버지 하나님, 욕심을 이루지 못해서 우리가 불행한 것이 아니라 욕심을 내려놓지 못해 불행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옵소서. 그래서 간절한 기도로 우리를 지배하고 다스리는 욕심과 탐욕을 내려놓게 하옵소서. 오늘도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신 하루를 후회 없이 맘껏 사랑하며 사는 복된 하루 살아내는 그리스도인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