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5일 화요일-좋은 것으로 응답하시는 하나님
마태복음 7장 9-11절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Which of you, if his son asks for bread, will give him a stone? Or if he asks for a fish, will give him a snake? If you, then, though you are evil, know how to give good gifts to your children, how much more will your Father in heaven give good gifts to those who ask him!
1. 예수님께서는 아들이 떡을 달라고 하는데 돌을 주고, 생선을 달라고 하는데 뱀을 주는 육신의 아버지는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2.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떡을 달라는 자식과 생선을 달라는 자식에게 아버지가 무엇을 준다고 말씀하셨습니까?
3. 아들이 달라는 대로 떡과 생선을 준다고 말씀하셨습니까? 아니요! 그냥 좋은 것을 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4. 예수님은 왜 떡과 생선을 달라는 자식에게 아버지가 떡과 생선을 준다고 하지 않으시고 좋은 것을 주신다고 말씀하셨을까요?
5. 여기서 좋은 것은 무엇입니까? 아들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일 것입니다.
6. 그렇다면 아들은 왜 아버지에게 떡을 달라고 하고 생선을 달라고 했을까요?
7. 배가 고파서 떡과 생선을 달라고 한 것입니다.
8. 배가 고파 떡과 생선을 달라는 아들에게는 꼭 떡과 생선이 아니더라도 배고픔을 면하게 해 줄 음식은 아버지가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입니다.
9.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아버지가 아들의 요구를 요구한 대로 들어주시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10. 아들의 필요가 무엇인지를 알고는 그 필요를 채워주시는 것이 바로 자식을 사랑하는 아버지의 마음이라는 것입니다.
11. 만약 자식이 너무 배가 고파 헛것이 보여서 돌을 떡으로 착각하여 돌을 달라고 하고, 뱀을 고기로 착각하여 뱀을 달라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12. 아들이 원하는 대로 돌과 뱀을 주어야 할까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13. 아들을 사랑하는 아버지라면 아무리 아들이 원한다고 해서 돌과 뱀을 주지 않습니다.
14. 아들의 필요를 알고 아들에게 가장 적절한 것, 가장 좋은 것을 줄 줄 아는 마음이 바로 아들을 사랑하는 아버지의 마음입니다.
15. 이처럼 육신의 아버지도 아들의 절실한 필요를 알고 아들에게 가장 적절한 것을 주려고 합니다.
16. 육신의 아버지가 그럴진대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도 구하는 사람에게 가장 좋은 것으로 응답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17.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가장 정확하게 아시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는 때때로 구하는 사람이 달라는 대로 주시지 않습니다.
18. 대신에 구하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을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이것이 인간의 간구에 대해 하나님께서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방법이십니다.
19.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간절한 필요를 들으시고, 우리의 간절한 소원을 들으시고, 우리의 상처와 아픔으로 인한 부르짖음을 들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20. 하지만 우리의 간구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은 우리가 기대하고 생각한 것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21. 당장 겪어야 하는 역경과 고난이 너무 힘들어 피할 길을 달라고 간절히 하나님께 간구했습니다.
22. 그런데 막상 하나님께서는 역경과 고난을 피할 길을 주지 않으십니다. 대신에 그 역경과 고난을 능히 감당하게 하는 인내로 응답하시기도 합니다.
23. 이런 경우 많은 교인이 하나님께서 우리의 간구를 외면하셨다고 생각합니다.
24.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간절한 간구를 외면하신 것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으로,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으로 응답하신 것입니다.
25. 이것을 깨달을 줄 아는 사람만이 간구를 통해서도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성숙한 기도의 사람으로 자라가는 것입니다.
26. 누가복음은 좀 더 분명하게 간구하는 우리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응답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27. 누가복음 11:13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28. 누가복음은 간절히 간구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성령을 주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29. 성령은 우리 안에 임재하셔서 우리와 항상 동행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30. 우리 삶이 힘든 이유는, 내가 바라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 아닙니다.
31. 우리 삶이 고통스러운 이유는, 내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 아닙니다.
32. 우리 삶이 고달픈 이유는, 내 생각대로 인생이 풀리지 않기 때문이 아닙니다.
33. 우리 삶이 힘들고 고통스럽고 고달픈 진짜 이유는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시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을 거부하거나 깨닫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의 간구를 들으시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간구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으로 응답하시는 하나님이심을 깨닫게 하시고 체험하게 하시고 믿게 하여 주옵소서. 날마다 하나님의 응답하심을 체험하며 주님과 동행하는 인생 살게 하옵소서. 오늘도 가장 좋은 것을 주시는 주님의 은혜를 힘입어 복된 하루 살아내기를 소망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