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8일 목요일-열매를 보고 분별하라

 

마태복음 715-16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찌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Watch out for false prophets. They come to you in sheep's clothing, but inwardly they are ferocious wolves. By their fruit you will recognize them. Do people pick grapes from thornbushes, or figs from thistles?

 

1. 예수님은 양의 옷을 입고 오는 거짓 선지자를 삼가라고 엄중히 경고하셨습니다.

 

2.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양의 옷을 입고 오는 거짓 선지자가 양의 탈을 쓴 이리인지를 구별할 수 있습니까?

 

3. 거짓 선지자는 양의 탈을 쓰고 변장한 모습으로 거룩한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다가오기에 이것을 구별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문제는 아닙니다.

 

4. 누구라도 쉽게 구별할 수 있다고 하면 예수님께서 굳이 경고하지도 않으셨을 것입니다.

 

5.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양의 옷을 입고 오는 거짓 선지자를 분별하는 가장 분명하고 확실한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6. 예수님께서 주신 솔루션이 무엇입니까? 열매를 보면 된다는 것입니다.

 

7. 마태복음 7:16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찌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8. 좋은 나무와 나쁜 나무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습니까?

 

9. 그 나무가 맺는 열매를 보면 그 나무가 좋은 나무인지 나쁜 나무인지를 분명히 구별할 수 있습니다.

 

10. 겉으로 들어 난 모습만 보고 거짓과 진짜를 분별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11. 왜냐하면 예수님의 말씀처럼 거짓 선지자들이 이리의 모습으로 오는 게 아니라 양의 옷을 입고 양의 모습으로 오기 때문입니다.

 

12. 이처럼 드러난 겉모습만 보고 참과 거짓,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 됩니다.

 

13. 결국 참과 거짓,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시간을 가지고 인내심을 가지고 어떤 열매를 맺느냐를 지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14. 분명히 기억해야 할 사실은 거짓 선지자는 양의 옷을 입고 오기 때문에 드러난 겉모습만으로는 구별할 수 없습니다.

 

15. 이단 교회나 사이비 선교단체가 주장하는 것을 보면 기존 교회가 가지고 있는 신앙의 문제점에 대해 아주 정확하게 분석하여 비판합니다.

 

16. 신천지나 구원파나 시한부 종말론을 주장하는 이단들의 교회 비판을 보면 틀린 주장이 거의 없습니다.

 

17. 그런데 이들이 기존 교회가 가진 문제점을 신랄하게 비판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18. 교회를 새롭게 갱신하고 변화시키기 위해서입니까? 아니요.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19. 이들이 기존 교회가 가진 문제점을 신랄하게 비판하는 이유는 모두가 아는 교회의 문제점을 비판하므로 자신들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20. 하지만 교회가 잘못하고 있는 것을 비판한다는 것만 가지고 저들의 주장이나 신앙이 옳다는 착각에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

 

21. 이것은 다른 사람의 잘못을 비난하는 것으로 자신을 괜찮은 사람으로 보이게 하려는 매우 교묘한 세상의 방식에 불과합니다.

 

22. 잘못된 것을 비판한다고 해서 저절로 내가 괜찮은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비판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23. 더구나 잘못된 것에 대한 비판으로 자신의 옳음을 드러내려는 것은 사람들을 기만하고 속이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24. 교회의 잘못이나 죄를 엄중히 비판해야 하는 유일한 이유는 교회를 허물기 위함이 아니라 교회를 바르게 하기 위함입니다.

 

25.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보이는 그럴듯해 보이는 겉모습이나 듣기 좋은 말이 아니라, 그들이 맺는 열매를 보고 거짓 선지자들을 구별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26. 양의 탈을 쓰고 오는 거짓 선지자는 사람들 듣기 좋은 말로 미혹하지만 이런 말에는 세상과 사람을 변화시키는 아무런 능력이나 힘이 없습니다.

 

27. 그래서 거짓 선지자에게는 사람을 기만하고 속이는 가식과 외식, 위선과 거짓의 열매가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28. 물론 거짓 선지자의 듣기 좋은 말을 따르는 사람에게도 가식과 외식이라는 짝퉁 열매만 맺을 것입니다.

 

29. 따라서 우리가 주의해서 보아야 할 것은 겉으로 드러난 모습이나 당장 듣기에 좋은 화려한 말솜씨가 아닙니다.

 

30. 양의 탈을 쓰고 오는 이리와 같은 거짓 선지자를 구별하는 가장 분명하고 확실한 방법은 그가 어떤 열매를 맺고 있는가를 보아야 합니다.

 

31. 그가 맺는 열매는 그가 어떤 사람인가를 가장 확실하고 분명하게 보여주는 증표와 같습니다.

 

32. 이것은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정말 구원받은 믿음의 사람이라고 한다면 구원에 합당한 열매가 나타나야 합니다.

 

33. 우리가 맺고 있는 열매가 내가 어떤 사람인가를 보여주는 가장 확실하고 분명한 증표입니다.

 

34. 예수를 그리스도라 믿고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려는 사람이라면 우리는 반드시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35. 갈라디아서 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오늘의 기도

우리의 생명이요 주인이신 하나님 아버지, 나무가 맺는 열매가 그 나무의 본질을 드러내는 것처럼 우리가 맺는 삶의 열매, 신앙의 열매가 우리가 어떤 믿음의 사람인지를 드러낸다는 것을 마음에 품고 살게 하옵소서. 오늘도 바른 믿음으로 성령의 열매를 맺어가는 그리스도인 되기를 소망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