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일 화요일-멤버십(Membership) 신앙

 

마태복음 721(새번역)

"나더러 "주님, 주님" 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다 하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라야 들어간다.

"Not everyone who says to me, 'Lord, Lord,' will enter the kingdom of heaven, but only he who does the will of my Father who is in heaven.

 

1. 교회를 다니는 교인들이 너무나 자주 착각하고 혼동하는 것이 있습니다.

 

2. 교회를 다니기만 하면 무조건 구원받는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3. 교회를 다니기만 하면 무조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4. 이런 생각과 신앙은 기독교 신앙에 대한 심각한 착각이며 심지어 매우 위험한 생각이기도 합니다.

 

5. 이렇게 생각하고 교회를 다녔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착각과 잘못된 생각에서 깨어나야 합니다.

 

6. 그렇지 않으면 지금까지 열심히 교회를 다닌 것이 아무 소용 없는 헛수고로 끝날 것입니다.

 

7. 예수님 말씀에 따르면 교회를 다니는 것만으로 구원을 보장(guarantee)해 주지 않습니다.

 

8. 교회를 다니는 것만으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을 보장(guarantee)해 주지 않습니다.

 

9. 다시 말해 교회를 다니는 것과 구원받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별개의 사건입니다.

 

10. 교회를 다니기만 하면 구원받는다고 말하는 것은 학교 다니기만 하면 모든 학생이 공부를 잘할 것이라고 말하는 것과 다를 게 없습니다.

 

11. 교회를 다니기만 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고 말하는 것은 결혼하기만 하면 모든 부부가 행복하게 산다고 말하는 것과 다를 게 없습니다.

 

12. 아무리 열심히 학교 다닌다고 모든 학생이 공부를 잘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열심히 교회를 다니는 것만으로는 절대로 구원을 보장받지 못합니다.

 

13. 결혼한다고 모든 부부가 행복하게 사는 것이 아닌 것처럼 교회 다니는 것만으로는 절대로 하나님 나라를 보장받지 못합니다.

 

14. 그렇다면 공부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5. 물론 가장 기본은 학교를 열심히 다니는 것입니다. 하지만 책가방 메고 학교만 열심히 다닌다고 저절로 공부를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16.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되기를 원한다면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합니다.

 

17. 결혼도 마찬가지입니다. 좋은 배우자를 만나 결혼하는 것이 물론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좋은 배우자를 만났다고 무조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18. 결혼한 부부 가운데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과 결혼한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되겠습니까?

 

19. 아마도 대부분은 자기 마음에 들었기에 온갖 험난한 과정을 극복하고 결혼하였을 것입니다.

 

20. 그런데 마음에 드는 사람과 결혼에 성공했다고 모든 부부가 저절로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까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21. 결혼하기 위해 온갖 험난한 과정을 극복했다면, 결혼한 다음에는 결혼하기 위해 노력했던 것보다 더 큰 노력과 수고가 있어야 합니다.

 

22. 이것은 신앙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신앙을 통해 구원을 얻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교회를 열심히 다니기만 해서는 안 됩니다.

 

23. 교회를 열심히 다니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예수님을 제대로 믿어야 합니다.

 

24. 너무나 많은 교인이 열심히 교회만 다니기만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될 것이라는 착각에 사로잡혀 신앙생활 합니다.

 

25. 열심히 교회만 다닌다고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라 바른 신앙을 가지고 교회를 다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26. 바른 신앙이 아닌 잘못된 열심과 노력은 오히려 하나님과의 거리를 더욱 멀어지게 하기 때문입니다.

 

27. 예수님 시대에 그 대표적인 사람들이 누구였습니까? 당시 종교 지도자들이라고 하는 바리새인, 서기관(율법학자), 제사장들이었습니다.

 

28. 그들은 당대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열심히 하나님을 믿는다고 자부하였고 많은 사람이 저들의 열심과 노력을 인정하였습니다.

 

29. 하지만 예수님은 너무도 단호하게 저들의 믿음을 외식하는 신앙이라 책망하고 저주하셨습니다.

 

30. 마태복음 23:1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도다.

 

31. 이것은 지금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외식하는 종교 지도자들에게 배운 신앙은 결코 구원으로 인도하지 않고 오히려 저들보다 더 심각한 지옥의 자식이 되게 만든다고 예수님은 경고하셨습니다.

 

32. 마태복음 23:15 (새번역)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아, 위선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는 개종자 하나를 만들려고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하나가 생기면, 그를 너희보다 배나 더 못된 지옥의 자식으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이다.

 

33. 교회를 다니지 않으면 자신이 구원과 멀어져 있음을 알기라도 할 것입니다.

 

34. 하지만 열심히 교회를 다니게 되면 자신의 잘못된 믿음은 생각하지도 않고 열심히 교회 다니는 것으로 충분하다는 잘못된 확신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35. 많은 교회와 목사가 교인들에게 믿기만 하면 구원을 받을 수 있고 내가 확신하기만 하면 구원은 이미 받은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36. 그런데 정말 내가 믿고 확신하기만 하면 구원에 이를 수 있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일까요? 아니요.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37. 이것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구원이 아니라 교회와 목사가 주는 VIP 멤버십(membership)에 지나지 않습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 아버지, 사람들에게 그럴듯하게 보이는 종교적 행위와 경건으로는 구원에 이를 수 없음을 깨닫게 하옵소서. 우리의 신앙이 교회의 멤버십으로 만족하는 잘못된 자기 확신이나 거짓 신앙에서도 벗어나게 하옵소서. 오늘도 겸손한 마음으로 주님의 도우심을 구하며 복된 하루 살아내길 소망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