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일 목요일-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마태복음 721(새번역)

"나더러 "주님, 주님" 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다 하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라야 들어간다.

"Not everyone who says to me, 'Lord, Lord,' will enter the kingdom of heaven, but only he who does the will of my Father who is in heaven.

 

1. 예수님께서는 말로만 주여! 주여! 하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사람만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선포하십니다.

 

2. 예수님을 주님으로 믿는 것은 입으로만 모든 것을 대신하는 사탕발림이 아닙니다.

 

3. 예수님을 믿는 것은 말과 행동, 마음과 삶이 함께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4. 사도 야고보는 행동으로 삶으로 나타나지 않는 믿음은 아무짝에도 소용없는 죽음 믿음이라고 했습니다.

 

5. 야고보서 2: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6.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예수님을 주님으로 하지만 실제 삶에서는 예수님을 주님으로 삼는 일에 너무나 자주 실패합니다.

 

7.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고백하지만, 예수님이 내 삶의 주인이 되기보다는 내 욕심이 주인이 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8. 어떻게 해야 합니까? 매번 실패하기 때문에 더 이상 아무런 시도나 노력도 하지 말아야 하는 걸까요?

 

9. 매번 실패하기 때문에 더 이상 아무런 시도나 노력도 하지 않는 것과, 실패를 반복하더라도 믿음의 고백대로 살려고 끊임없이 시도하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10. 신앙고백 한 번으로 의로운 행동 하나로 예수님을 배우고 닮아갈 수는 없습니다.

 

11. 중요한 것은 실패를 반복하더라도 예수님을 닮아가려는 시도와 노력을 절대로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12. 예수님께서 원하시는 믿음은 실수도 실패도 없는 완벽한 믿음이 아닙니다.

 

13. 비록 실수와 실패를 반복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려는 삶을 포기하지 않는 믿음입니다.

 

14.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서 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행위가 아니라 믿음이라고 가르쳤습니다. 여기서 믿음은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15. 갈라디아서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16. 이것을 기독교 신학에서는 오직 믿음으로만 사람은 의롭게 된다는 이신칭의(Justification only by faith)라고 합니다.

 

17.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받는다는 이신칭의는 기독교의 여러 교리 가운데 가장 중요한 교리입니다

 

18. 하지만 너무나 많은 교회와 교인들이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받는다는 교리를 잘못 이해합니다.

 

19.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게 된다는 교리는 그저 말로만 생각으로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20. 인간의 행위로는 절대로 의로워질 수 없으니 오직 말로 고백하는 믿음으로만 의로워질 수 있다는 말씀도 아닙니다.

 

21.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받는다는 사도 바울의 교훈은 끊임없이 거룩하고 의로운 삶을 살려고 노력하지만 결국은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인간의 연약함을 깨달으라는 것입니다.

 

22. 사도 바울이 왜 자신을 죄인 중에도 가장 큰 죄인인 괴수라고 고백하였습니까?

 

23. 디모데전서 1:15(새번역)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오셨다고 하는 이 말씀은 믿음직한 말씀이고, 모든 사람이 받아들일 만한 말씀입니다. 나는 죄인의 괴수입니다.

 

24. 사도 바울은 왜 자신은 날마다 죽는다고 고백하였습니까?

 

25. 고린도전서 15:31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26. 사도 바울은 자기 스스로 자신을 구원하려는 그 어떤 노력과 수고와 선행으로도 자기 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27. 기독교 신앙의 구원은 내 힘과 능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님의 은혜로만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28. 이것을 다른 식으로 표현하면 인간은 스스로 구원에 이르게 할 수 없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만 구원에 이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29. 이것은 결코 의로운 삶을 위해 아무런 시도나 노력도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30. 어떤 사람이 자신에게 예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하고 절박하게 깨달을 수 있습니까?

 

31. 예수님의 말씀대로 살려고 온 힘을 다해 노력하고 행동한 사람만이 예수님의 은혜가 절실함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32. 왜 그렇습니까? 아무리 의롭고 선하게 살려고 해도 번번이 실패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33. 분명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님의 십자가 은혜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믿는 구원에 관한 믿음입니다.

 

34. 하지만 의롭게 살려는 간절한 노력과 시도가 없이는 나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절대로 깨닫지 못합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 아버지, 의롭게 살려는 간절한 노력을 통해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우리의 종교 행위나 선행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구하는 믿음에 있음을 절실하게 깨닫게 하옵소서. 오늘도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힘입어 믿음에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아낼 수 있기를 소망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