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일 금요일-값싼 은혜와 값없는 은혜

 

마태복음 721(새번역)

"나더러 "주님, 주님" 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다 하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라야 들어간다.

"Not everyone who says to me, 'Lord, Lord,' will enter the kingdom of heaven, but only he who does the will of my Father who is in heaven.

 

1. 불교는 누구라도 자신의 노력과 수행으로 부처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을 성불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불교 신자들은 만날 때마다 성불하세요인사합니다.

 

2. 불교의 성불을 기독교식으로 표현하면 구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불교는 자기 스스로 구원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3. 반면에 기독교는 누구도 자기의 노력이나 수행으로는 구원에 이를 수 없다고 믿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님의 은혜를 통해서만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믿습니다.

 

4. 하지만 기독교가 믿는 구원을 아무런 노력이나 수행이 없이도 하나님 사랑과 예수님의 은혜로만 이루어진다고 믿는 것은 기독교 신앙에 대한 매우 심각한 왜곡입니다.

 

5. 기독교 신앙이 믿는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에 이른다는 말씀은 우리의 노력이나 수행이 필요 없다는 말씀이 결코 아닙니다.

 

6. 욕심을 버리고 의로운 삶을 살려고 끊임없이 수행하지만 결국 실패를 반복하는 자기의 모습을 통해, 구원을 이루는 것은 내 힘과 능력으로 되는 것이 아님을 깨닫는 것입니다.

 

7. 그래서 나를 구원하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님의 은혜로만 가능하다는 것을 믿는 것입니다.

 

8. 내 힘과 내 의지와 내 능력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가능하다고 해서 이것을 기독교 신학에서는 값없이 주시는 은혜라고 합니다.

 

9. 로마서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10. 하지만 오늘날 교회는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값싼 은혜로 바꾸어 버렸습니다.

 

11. 값싼 은혜란 아무런 회개나 변화도 없으면서도 구원의 확신만 있으면 구원받을 수 있다고 여기는 것입니다.

 

12. 값싼 은혜는 죄인을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죄를 용납하고 인정하는 신앙의 타락입니다.

 

13. 다시 말해 아무리 노력해도 세상은 절대로 바꿀 수 없으며 결국 우리의 모든 선한 행위나 노력은 다 헛수고라는 것입니다.

 

14. 따라서 그리스도인이라고 굳이 세상 사람들과 다르게 살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15.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의 은혜로만 가능하니까 굳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것입니다.

 

16. 거룩하게 살려는 노력이나 수고가 없어도 하나님을 믿는다는 입술의 고백만으로도 구원받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값싼 은혜라고 합니다.

 

17. 값싼 은혜는 오늘날 교회라는 창고에 무진장 쌓여 있습니다. 그래서 언제나 무제한으로 제공되는 공짜 사은품과 같습니다.

 

18. 하지만 성경이 말씀하는 값없이 주시는 은혜는 교회에서 남발하고 있는 값싼 은혜와 같은 것이 결코 아닙니다.

 

19. 기독교 신앙에서 가르치는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치러야 하는 대가가(값이) 너무나 크기 때문에 우리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그 값을 치르지 못하는 것입니다.

 

20. 비록 능력이 되지 않아 그 값을 치르지 못했지만, 하나님의 사랑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기에 이것을 값없이 주시는 은혜라고 합니다.

 

21. 하지만 우리의 능력으로는 그 대가를 치르지 못했지만, 우리 대신 그 값을 치르신 분이 있습니다. 누가요? 예수님이요. 어떻게?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22. 이것이 기독교 신앙이 믿는 값없이 주시는 은혜입니다. 값없이 주시는 은혜는 값싼 은혜와는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23.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값없는 은혜를 주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우리의 능력으로는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은혜에 대한 적절한 대가를 치를 수 없기 때문입니다.

 

24. 따라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값싼 은혜가 아니라 값없이 주시는 은혜입니다.

 

25.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공짜(free) 은혜도 싸구려(cheap) 은혜도 아닙니다.

 

26.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는 우리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그 값을 치르지 못하는 너무나 값비싼 것이기에 값없는 은혜라고 하는 것입니다.

 

27.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공짜 은혜가 아니라 이미 엄청난 대가를 치른 값비싼 은혜입니다.

 

28. 하나님께서 사람이 되셨고, 사람이 되신 하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매우 비싼 값을 치른 은혜입니다.

 

29. 우리가 정말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믿는다면 우리가 받은 은혜를 값싼 은혜로 전락시키는 것이 아니라 값비싼 은혜로 만드는 것입니다.

 

30. 그럼 어떻게 하는 것이 우리가 받은 은혜를 값비싼 은혜로 만드는 것입니까?

 

31.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 은혜를 받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을 살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받은 은혜에 합당한 삶을 살려고 애쓰는 것입니다.

 

32. 은혜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만 그것이 은혜가 되는 것이지 은혜와 상관없는 삶을 살면 그것은 더 이상 은혜가 되지 않습니다.

 

33. 은혜에 합당한 삶을 살려는 노력 이것만이 우리가 받은 값없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값싼 은혜로 전락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34. 이것이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는 예수님의 가르침입니다.

 

오늘의 기도

값없는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값싼(cheap) 은혜로 여기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게 하옵소서. 값없는 하나님 은혜에 합당한 삶을 살려는 노력과 수고를 결코, 중단하거나 포기하지 않게 하옵소서. 오늘도 값없는 하나님의 은혜를 힘입어 부끄럼 없는 그리스도인으로 살아내길 바라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