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6일 월요일-반석 위에 쌓는 믿음이란?
마태복음 7:24-27 (새번역)
그러므로 내 말을 듣고 그대로 하는 사람은, 반석 위에다 자기 집을 지은, 슬기로운 사람과 같다고 할 것이다. 비가 내리고, 홍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서, 그 집에 들이치지만, 무너지지 않는다. 그 집을 반석 위에 세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 말을 듣고서도 그대로 행하지 않는 사람은, 모래 위에 집을 지은 어리석은 사람과 같다고 할 것이다. 비가 내리고, 홍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서, 그 집에 들이치면, 무너진다. 그리고 그 무너짐은 엄청 날 것이다.
Therefore everyone who hears these words of mine and puts them into practice is like a wise man who built his house on the rock. The rain came down, the streams rose, and the winds blew and beat against that house; yet it did not fall, because it had its foundation on the rock. But everyone who hears these words of mine and does not put them into practice is like a foolish man who built his house on sand. The rain came down, the streams rose, and the winds blew and beat against that house, and it fell with a great crash."
1. 신을 믿는 믿음을 이용해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물질의 풍요를 얻으려는 신앙을 기복주의 신앙이라고 합니다.
2. 신을 믿는 믿음을 통해 세상에서 남들보다 출세하고 성공하고 높아지려는 신앙을 성공주의 신앙이라고 합니다.
3. 신을 믿는 믿음을 통해 내가 하는 일마다 막힘이 없이 승승장구하고 형통하는 것만을 바라는 신앙을 번영주의 신앙이라고 합니다.
4. 신을 믿는 믿음으로 세상에서 풍요를 누리고 성공하고 형통하는 기복주의, 성공주의, 번영주의 신앙은 참 매력적입니다.
5. 마치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께서 금하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보고 보암직하고 먹음직스럽게 여겼던 것처럼 기복주의, 성공주의, 번영주의 신앙은 꽤 매혹적이고 괜찮게 보입니다.
6. 하지만 이런 것들은 모두 모래 위에 쌓는 신앙과 같은 것입니다. 도대체 왜 이런 것들이 모래 위에 쌓는 신앙인 것일까요?
7. 이런 신앙은 인생이 자기의 기대나 소원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거나 깨닫는 순간 한순간에 흔적도 없이 와르르 무너지고 말기 때문입니다.
8. 더 나아가 이런 것들은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반드시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이 아닙니다.
9. 이런 것들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아니어도 심지어는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도 세상을 통해서 충분히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10. 좀 더 분명하고 정확하게 말하자면 이런 것들은 하나님을 통해 얻는 것보다 세상을 통해 얻는 것이 훨씬 더 빠르기 때문입니다.
11. 쉽게 예를 들자면 부자 중에는 물론 예수님을 잘 믿는 사람들도 있지만 예수님 믿지 않는 부자들이 세상에는 훨씬 더 많습니다.
12. 성공하고 출세한 사람 중에는 물론 예수님을 잘 믿는 사람들도 있지만 예수님 믿지 않고도 성공하고 출세한 사람들이 훨씬 더 많습니다.
13. 예수님 믿지 않아도 부자가 되고, 성공하고 출세하고 심지어 예수님 믿지 않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다고 한다면 이런 것들은 기독교 신앙하고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것이 분명합니다.
14. 물론 예수님을 믿는 사람 중에 부자도 있고, 성공한 사람도 있고, 세상 권세를 잡은 사람도 분명히 있습니다.
15. 하지만 분명한 것은 예수 믿는 모든 사람이 다 부자가 되고 성공하고 권세를 잡는 것은 절대로 아니라는 것입니다.
16. 이렇게 말하면 일부 목사 중에는 부자가 되지 못하고, 성공하지 못하고, 하는 일들이 형통하지 못하는 것은 예수님을 잘 믿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17. 그래서 교인들에게 예수를 더 잘 믿으면 반드시 부자가 되고 성공하고 형통할 것이라고 약을 파는 목사들이 있습니다.
18. 이런 목사야말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거짓 선지자들과 같은 사람들이며 이런 목사의 말을 믿으며 신앙생활 하는 사람들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사람들입니다.
19. 반석 위에 집을 짓는 것이 당장은 힘들고 어리석은 일처럼 보여도 집은 반드시 튼튼한 반석 위에 지어야 합니다. 사람의 생명과 안전이 달린 것이기 때문입니다.
20. 믿음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장 편해 보이는 길을 선택해서는 안 됩니다. 당장 눈앞의 이익만 보고 길을 선택해서도 안 됩니다.
21. 하나님을 믿고 예수님을 따르는 신앙은 절대로 당장 눈에 보이는 이익에 따라 결정해서는 안 됩니다. 어떤 믿음을 가지느냐에 따라 영원한 삶과 구원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22.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믿음이, 반석 위에 지은 집과 같은 믿음입니까?
23. 예수님은 여기에 대해 매우 분명한 기준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대로 행하는 것입니다.
24. 산상수훈의 말씀대로 실천하느냐 안 하느냐가 반석 위에 세운 믿음인지 모래 위에 세운 믿음인지를 가늠하는 유일한 기준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5. 마태복음 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26. 마태복음 7:26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27.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믿는다고 하면서 막상 예수님 가르침대로는 살지 않는 교인이 교회에는 너무나 많습니다.
28.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것입니까? 이런 사람은 말로만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믿는다고 하는 것이지 실제로는 예수를 그리스도라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29. 진심으로 예수를 나를 구원하시는 그리스도라 믿는 사람은 반드시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살려고 노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30. 교인들이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살지 않는 유일한 이유는 말로는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31. 모든 믿음은 그것이 어떤 종류의 믿음이든 사이비 이단 종교의 믿음이든 사람은 반드시 믿는 대로 행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32.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믿는다고 하면서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살지 않는 것은 말로만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하는 것이지 마음으로 예수님을 그리스도라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33. 말로만 믿는 믿음은 모래 위에 쌓은 집과 같습니다. 평소에는 마치 자신이 가장 신실한 사람인 척 허세를 부리지만 막상 작은 시련이나 역경이라도 닥치면 금세 무너지고 맙니다.
34. 반면에 예수님의 가르침 대로 살려는 믿음은 반석 위에 쌓은 집과 같습니다. 진짜로 믿기에 어떤 시련이나 역경이 닥쳐도 믿는 대로 살아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의 반석이신 하나님 아버지, 눈앞의 이익 때문에 모래 위에 집을 짓는 사람들처럼 영원을 추구하는 우리의 믿음이 세상의 이익에 미혹되어 모래 위에 쌓는 믿음이 되지 않도록 더욱 깨어 기도하게 하옵소서. 오늘도 반석 위에 우리의 믿음을 쌓는 심정으로 복 있는 사람으로 살아내길 바라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