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3일 금요일-교회개혁과 신앙갱신의 이상을 포기하지 말라
빌립보서 2: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Your attitude should be the same as that of Christ Jesus:
1. 한국교회와 이민 한인교회가 문제가 많다는 이야기는 이제 어제와 오늘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2. 교회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조차 한국교회와 이민 한인교회가 매우 위험할 지경에 이르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3. 시간이 갈수록 개신교인들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전도가 어려워지자 많은 목사와 교인들이 교회가 새로워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4. 지금까지 개신교회의 역사는 교회에 문제가 있을 때마다 끊임없이 새로운 교리나 제도 또는 교단을 만드는 것으로 교회를 새롭게 하려고 했습니다.
5. 그 결과 오늘날 개신교회에는 전 세계에 무려 3천여 개가 넘는 개신교 교파와 교단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6. 하지만 문제가 생길 때마다 새로운 교파와 교단을 만들었지만, 정작 교회를 새롭게 하는 데에는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7. 오히려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개신교회를 더욱 신뢰하지 못하는 파벌에 의존하는 종교집단으로 여기게 했습니다.
8. 어떻게 해야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지금과는 전혀 다른 교리와 제도를 가진 또 다른 교파와 교단을 만들어 내야 할까요?
9. 새로운 교리와 제도를 가진 새로운 교파와 교단을 만들어 낸다고 해서 개신교회를 새롭게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10. 전도서 1:9 이미 있던 것이 후에 다시 있겠고 이미 한 일을 후에 다시 할지라 해 아래에는 새 것이 없나니
11. 성경은 가르치기를 해 아래에는 새것이 없다고 선언합니다.
12. 실제로 인간의 역사는 수레바퀴처럼 한없이 반복합니다. 특별히 잘못된 역사일수록 그런 경향이 더욱 큽니다. 과거의 실수나 잘못을 지금도 여전히 반복하고 있습니다.
13. 로마 카톨릭 교회의 부패와 타락을 개혁하기 위해 개신교회가 탄생했지만 오백 년이 지난 지금 개신교는 중세 로마 카톨릭 교회의 부패와 타락을 그대로 반복하고 있습니다.
14. 그래서 과거의 역사를 알면 인간의 미래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15. 그렇다면 도대체 왜 잘못된 인간의 역사가 반복될까요?
16. 예나 지금이나 사람의 마음과 욕심은 조금도 바뀌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17. 종교 개혁이나 신앙갱신은 기존의 교회를 해체하고 새로운 제도나 교리 또는 교단을 만드는 것으로 가능하지 않습니다.
18. 교회를 개혁하고 신앙을 갱신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은 사람이 변화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단지 신앙만이 아니라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19. 교회 공동체를 구성하는 목사와 교인들이 바뀌고 변화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교회개혁과 신앙갱신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20. 그래서 사도 바울은 로마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무엇보다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으라고 권면하였습니다.
21. 롬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22. 교회 공동체를 구성하는 목사와 교인들이 변화되지 않고 교리나 제도를 바꾸거나 새로운 교파나 교단을 만든다고 교회가 새로워지지 않습니다.
23. 결국 모든 문제의 핵심은 목사와 교인들의 변화에 있다고 해도 조금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24. 세상 사람들은 교회가 타락하고 부패했다고 맹렬하게 비난합니다. 세상 사람들의 비난은 교회 교리나 제도 또는 교회 건물이 노후했다는 비난이 아닙니다.
25. 세상 사람들의 비난은 교회 공동체를 이루는 목사와 교인들이 교회답지 못하다는 뜻입니다.
26. 교회가 교회다워지는 가장 확실한 해결의 열쇠는 교회 공동체로 부르심을 입은 교인들이 교회다워지는 것입니다.
27. 실제로 목사와 교인들이 바른 교회관과 신앙관을 가지기만 하면 오늘날 교회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28. 좋은 건물을 가진 교회가 좋은 교회가 아닙니다. 근사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교회가 좋은 교회가 아닙니다.
29. 사람이 많이 모이는 교회라고 반드시 좋은 교회가 아닙니다. 물론 그 반대로 사람이 적다고 좋은 교회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30. 좋은 교회는 좋은 사람, 좋은 교인으로 변화되는 그런 교인들이 많은 교회가 좋은 교회입니다.
31. 그럼 어떤 사람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좋은 사람 좋은 교인입니다.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이 좋은 사람, 좋은 교인입니까? 아니면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 좋은 사람, 좋은 교인입니까?
32. 좋은 사람 좋은 교인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배우고 닮아가는 사람이 좋은 사람, 좋은 교인입니다.
33. 빌립보서 2: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34. 너무 이상적으로 들린다고 해도 어쩔 수 없습니다. 교회는 이상을 추구하는 신앙 공동체이며 이상을 추구하는 것 말고는 교회가 교회다워질 수 있는 길은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를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하시길 원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믿음이 전능하신 하나님의 힘을 빌어 자기의 뜻과 욕심을 이루는 수단으로 전락하지 않게 하옵소서. 우리의 믿음이 비록 불가능한 목표라 해도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배우려는 신앙의 여정 인생의 여정이 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님을 마음을 배우고 실천하며 조금씩 주님을 닮아 가는 하루 되기를 바라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