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8일 금요일–영적 타락의 결정적 이유
마태복음 5:13-14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You are the salt of the earth. But if the salt loses its saltiness, how can it be made salty again? It is no longer good for anything, except to be thrown out and trampled by men. "You are the light of the world. A city on a hill cannot be hidden.
1. 오늘날 한국 기독교는 매우 심각한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이것은 교회를 다니는 사람이나 교회를 다니지 않는 사람 모두 동의하는 한국 기독교의 엄중한 현실입니다.
2. 세상의 부패와 타락을 걱정하며 세상을 바르게 해야 할 교회가 세상보다 더 부패하고 타락한 곳이 되고 있습니다.
3. 세상을 구원해야 하는 사명을 가진 교회가 도대체 왜 세상의 비난을 받는 영적 타락에 빠지게 된 것일까요?
4. 한국교회와 이민 한인 교회의 영적 타락에 대한 가장 중요한 이유 한 가지를 꼽으라고 한다면 저는 조금의 망설임이나 주저함 없이 한 가지를 답할 것입니다.
5. 그것을 바로 교회의 양적 성장에 대한 목사들의 지나친 욕심 때문입니다. 교회의 양적 성장에 대한 목사들의 지나친 욕심이야말로 개신교 영적 타락의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6. 오늘날 대부분 교회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가장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교회의 양적 성장입니다.
7. 많은 목사와 교인이 교회의 양적 성장이야말로 하나님의 가장 중요한 뜻이고 교회의 가장 중요한 존재 목적이라 여깁니다.
8. 그래서 양적으로 성장하는 교회가 좋은 교회이며, 양적으로 성장하는 교회가 은혜로운 교회라는 확고부동한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9. 하지만 양적 성장을 교회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게 된 결과가 무엇입니까?
10.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사역이나 프로그램들이 오로지 교회 성장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11. 심지어 예배조차도 하나님께 예배드린다고 하면서 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알아가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가려는 결단과 헌신이 없습니다.
12. 대신에 어떻게 하면 교인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을 자기 교회로 모을 수 있는지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13. 그 결과 교회의 강단은 점점 방송국 무대를 닮아가고 있으며, 진지한 설교보다는 재밌는 설교를 선호하며, 신나는 찬양과 율동이 어우러진 멋지고 감동적인 예배 쇼가 되고 있습니다.
14. 물론 교회가 양적으로 성장하는 것은 교회를 유지하고 지켜나가기 위해선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15. 하지만 교회의 양적 성장을 교회의 가장 중요한 가치나 존재 목적으로 여기는 것은 매우 위험한 생각이며 신앙의 타락이라 생각합니다.
16. 양적 성장을 교회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는 순간부터 교회의 본질과 사명은 매우 심각하게 변하기 때문입니다.
17. 너무나 많은 목사와 교인들이 교회 건물이 크고, 교인들이 많고 재정이 많아야 더 크고 위대한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8. 얼핏 그럴듯한 주장처럼 들립니다. 하지만 이것은 하나님의 뜻을 심각하게 왜곡하는 매우 위험한 생각이며 주장입니다.
19. 하나님께서 히브리 노예들을 이집트의 파라오의 통치에서 탈출시키고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시고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를 세우게 하셨습니다.
20. 하나님께서 히브리 노예들에게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를 세우게 하신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이 세운 이스라엘이 세상에서 가장 크고 힘 있는 나라로 만들기 위함이 아니었습니다.
21. 하나님께서 히브리 노예들에게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를 세우게 하시는 이유는 세계 최강의 나라로 만들어 세계를 지배하는 강력한 제국이 되기를 원하셨던 것이 아닙니다.
22. 하나님께서 히브리 노예들을 통해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를 세우게 하시고 저들에게 하나님의 법인 계명을 주신 이유는 이스라엘을 통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를 세상에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23. 출애굽기 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24. 이것은 오늘날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께서 원하시는 교회는 세상에서 교인 숫자가 제일 많은 교회나 세상에서 제일 큰 건물을 가진 교회가 아닙니다.
25. 예수님께서 원하시는 교회는 양적 규모나 재정 규모와는 상관없이 세상을 위해 소금과 빛의 사명을 감당하는 그런 교회를 원하십니다.
26. 예수님께서는 왜 제자들을 향해 세상을 위한 소금과 빛이 되라고 하셨습니까?
27. 소금은 아주 적은 양으로도 맛을 내며 빛은 아무리 작아도 어둠을 밝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28. 이것은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교인 숫자가 많다고 교회 재정이 많다고 세상을 구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29.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하나님 나라는 세상이 중요하게 여기는 교인의 숫자와 교회의 재정으로 세우는 것이 아닙니다.
30. 교회가 세상에 보여주어야 할 것은 많은 숫자와 엄청난 재정이 아닙니다.
31. 교회는 세상의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는 삶의 방식, 세상이 추구하는 것과는 다른 것을 추구하고 살아가는 믿음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의 뜻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길 원하시는 하나님, 눈에 보이는 크기와 규모에 초점을 두는 세속의 신앙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내면과 가치관과 생각이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추구하고 보여주는 교회와 교인이 되게 하옵소서. 오늘도 다르게 생각하고 다른 것을 구하고 다르게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으로 살아내길 바라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