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2일 금요일-결과주의 신앙에서 벗어나라
시편 37:5-6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 네 의를 빛 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 같이 하시리로다
Commit your way to the LORD; trust in him and he will do this: He will make your righteousness shine like the dawn, the justice of your cause like the noonday sun.
1. 세상은 드러난 결과로 모든 것을 평가하려고 합니다. 항상 드러난 결과에만 초점을 둡니다.
2. 심지어 전도나, 선교와 같은 교회 일을 하면서도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얼마나 결실을 거두었는지 드러난 결과에만 초점을 둡니다.
3. 물론 일의 결과를 함부로 무시해서도 안 되고 무시할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결과에 지나치게 얽매이는 것은 기독교인이 가져야 할 바른 자세와 태도는 아닙니다.
4. 드러난 결과로만 모든 것을 판단하게 되면 결국, 결과만 좋으면 모든 것이 괜찮다는 결과주의에 빠져들게 됩니다.
5. 원하는 결과에만 집착하게 되면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는 조바심으로 사람을 섬기는 기쁨, 사역하는 기쁨은 이내 사라질 것입니다.
6. 대신에 교회의 모든 사역이 그저 힘겨운 부담과 짐으로만 느껴지며 마침내는 일을 그르치고 말 것입니다.
7. 우리는 종종 성공할 때, 형통할 때, 승승장구할 때만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시고 우리를 도우신다고 착각합니다.
8. 결과가 성공의 때만, 결과가 형통할 때만, 결과가 승승장구할 때만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우셨다고 믿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매우 심각한 오해입니다.
9.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실패하고, 낙심하고, 절망할 때 오히려 더욱 우리와 함께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이십니다.
10. 하나님은 결코 인생의 성취나 업적을 가지고 우리를 평가하시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의 관심은 내가 이루어 낸 성공이나 업적에 있지 않습니다.
11. 만물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대단하게 여기는 그 어떤 위대한 성공과 업적이라도 별것 아니라 여기십니다.
12. 오히려 사람들이 사소하고 시시하다 하여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십니다.
13. 마태복음 5:19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14. 창조주이신 하나님께는 모든 것이 대단한 것이 아니기도 하지만 아무리 작은 것도 함부로 무시할 수 없는 대단히 중요한 것이기도 합니다.
15. 창조주 하나님께는 모든 것이 대단하지도 않지만 모든 것이 대단하기도 합니다.
16. 모든 것이 대단하지도 않고 모든 것이 대단하기도 하신 하나님께서 중요하게 여기시는 것은 인생을 살면서 어떤 대단한 결과를 이루었느냐가 아닙니다.
17. 어떤 마음과 자세와 태도로 하나님께서 주신 인생을 살아갔는가를 더 중요하게 여기십니다. 이것이 세상의 방식과는 결정적으로 다른 하나님의 방식이며 기독교 신앙의 방식입니다.
18. 농부가 밭을 갈고 씨를 뿌리지만 그 씨를 자라게 하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이십니다. 사람은 결코 씨를 자라게 하지 못합니다. 다만 씨를 뿌리고 물을 줄 뿐입니다.
19. 과정보다 결과에 집착하는 것은 하나님의 일을 내가 대신하려는 대단히 위험한 교만이자 하나님에 대한 불신입니다.
20.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씨를 뿌리고 물을 주는 것이지 자라게 하고 열매 맺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21. 고린도전서 3:6-7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은 자라나게 하셨나니 그런즉 심는 이나 물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나게 하시는 하나님뿐이니라
22. 물론 인생을 살아가며 자신이 바라는 꿈이나 목표를 이루는 것도 중요합니다.
23. 하지만 자신이 바라는 꿈이나 목표를 이루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그것을 이루기 위해 걸어왔던 인생의 길입니다. 걸어왔던 발자취입니다.
24. 세상은 성공한 사람만이, 부유한 사람만이 행복할 것이라고 끊임없이 사람들을 세뇌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가르침은 세상의 가르침과는 전혀 다릅니다.
25.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는 인생의 행복을, 사람의 만족을 성공이나 물질 같은 곳에 두지 않고 좋은 마음, 선한 마음에 두셨습니다.
26. 기독교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를 닮은 좋은 사람,
선한 사람이 되기 위함이지 성공한 사람, 유명한 사람, 출세한 사람이 되기 위함이 아닙니다.
27. 그래서 좋은 그리스도인, 선한 그리스도인이라는 말은 있어도 성공한 그리스도인, 유명한 그리스도인이라는 말은 성경에 없습니다.
28.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삶은 성공한 삶, 유명한 삶이 아니라 좋은 삶, 선한 삶, 존귀한 삶입니다.
29. 이것은 성공을 위해 사는 것이, 물질의 풍요를 위해 살아가는 것이, 잘못이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30. 반드시 성공해야만 자신의 인생이 행복할 수 있다는 성공주의가 문제입니다. 반드시 부자가 되어야만 자신의 인생이 행복할 수 있다고 여기는 물질주의가 문제입니다.
31. 비록 성공이나 풍요를 위해 그 인생을 살아간다고 해도 그 결과로부터 자유롭기만 해도 우리는 현재의 삶 속에서도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32. 성공주의 물질주의 가치관보다 더 심각하고 위험한 가치관은 인생의 여정을 즐기지 못하고 결과에만 집착하게 만드는 결과주의입니다.
33. 인생의 결과에 집착하지 않고 인생의 여정에 충실하면 결과에 상관없이 믿음이 주는 인생이 주는 진짜 기쁨과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34.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께 자기 인생의 결과를 맡기고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삶을 충실히 살아가는 것입니다.
35. <공지 사항> 오늘로 2023년 아침 묵상을 모두 마칩니다. 두 주간 휴식 시간을 가지고 새해 8일부터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아침 묵상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탄의 기쁨과 새해를 시작하는 소망으로 풍성한 연말연시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기도】
만물의 주인이신 하나님 아버지, 우리가 하나님께 드려야 할 것은 성취나 업적과 같은 결과가 아니라 내가 살아온 삶의 발자취임을 깨닫게 하옵소서. 오늘도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복된 삶의 여정을 주님께 드리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