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7일 수요일-누가 내 이웃입니까?
누가복음 10:25-29
어떤 율법교사가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여 이르되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 대답하여 이르되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하시니 이 사람이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예수께 여짜오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니이까
1. 어떤 율법 교사가 예수님을 찾아와 예수님께 자신이 무엇을 해야 영생을 얻을 수 있겠냐고 묻습니다.
2. 율법 교사가 물은 영생은 참된 생명을 누리는 구원의 삶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율법 교사는 영생에 이르는 성경의 가르침을 몰라서가 아닙니다. 예수님을 곤경에 빠지게 하려고 물은 것입니다.
4. 율법 교사의 의도를 아신 예수님께서는 오히려 율법 교사에게 질문을 하십니다.
5. “네가 율법에 관해서는 누구보다도 잘 알 테니 율법에는 무엇이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그것을 너는 어떻게 해석하느냐”고 율법 교사에게 되묻습니다.
6. 눅10:26 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
7. 그러자 율법 교사가 자신의 성경 지식을 뽐내기 위해 자신 있게 대답합니다.
8. 율법 교사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라고 대답합니다.
9. 율법 교사의 대답을 들으신 예수님께서 그에게 뭐라고 말씀하십니까?
10. 눅10:2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하시니
11. 율법 교사의 문제는 성경에 대한 지식이 없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아는 것을 실천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이것을 아시고 네가 아는 대로 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12. 자신의 속내를 들킨 율법 교사는 자신을 옳게 보이려고 예수님께 묻습니다.
13. 눅10:29 이 사람이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예수께 여짜오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오니이까
14. 예수님에게 내 이웃이 누구냐고 묻는 율법 교사의 질문에는 이웃을 사랑하지 않은 변명이 숨겨져 있습니다.
15. 자신이 이웃을 사랑하지 않은 것은 율법의 가르침을 모르기 때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16. 자신이 이웃을 사랑하지 않은 이유는 내 몸과 같이 귀하게 여기고 사랑할 만한 내 이웃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17. 다시 말해 자신은 사랑할 만한 마땅한 이웃이 없어서 사랑하지 않은 것이지 사랑할 만한 이웃만 있다면 내 몸과 같이 사랑하겠다는 것입니다.
18. 율법 교사의 생각은 오늘날 우리의 생각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19. 우리도 이웃을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해 ‘누가 내 이웃일까? 누구에게 사랑을 베풀까? 누구에게 베풀어야 의미도 있고 보람도 있을까’를 먼저 생각합니다.
20. 하지만 이런 생각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무엇입니까?
21. 이런 생각은 사랑이 자신에게 달린 문제가 아니라, 사랑을 베풀 대상에게 달린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22. 다시 말해 내가 지금 이웃을 사랑하지 않은 것은 내 주변에 사랑을 베풀만한 이웃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23. 하지만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이웃 사랑은 사랑을 베풀만한 이웃이 누구인지 찾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24.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이웃 사랑의 핵심은 내가 누군가의 이웃이 되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5. 다시 말해 이웃 사랑은 사랑받는 대상에 달린 문제가 아니라 자신에게 달린 문제라는 것입니다.
26.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에게 딱 맞는 사람(이상형)을 발견하는 데 있지 않습니다. 이상형을 만난다고 무조건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27. 물론 처음 얼마 동안은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행복은 얼마 가지 않습니다. 지속되지 않습니다.
28. 행복한 결혼이란 얼마나 완벽한 사람을 만났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상형을 만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돕고 배려하려는 사랑의 능력이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29. 서로가 사랑하려고 하는 의지와 마음을 가지고 얼마나 사랑을 잘 표현하고 상대를 배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0. 서로 다른 환경과 형편에서 자란 사람들이 서로에게 잘 적응하고 도우며 살아갈 수 있도록 훈련하고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1. 행복한 부부는 이상형을 만났기 때문이 아닙니다. 두 사람이 사랑을 지키기 위해 의지와 믿음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한 결과입니다.
32. 이것은 단순히 결혼 생활에서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33. 교회에서 목회자와 성도의 관계, 친구들 간에 우정을 가꾸는 것, 직장생활, 자녀 교육에 이르기까지 모든 인간관계에 적용되는 원리입니다.
34. 인간관계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은 사랑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가르치신 사랑은 내 사랑을 받을 만한 대상을 찾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이웃을 돕고 배려하고 친절을 베풀 줄 아는 사랑의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에게 사랑하며 살아야 할 이웃을 주신 하나님 아버지, 이웃 사랑의 계명을 실천하며 사는 것은 내 마음에 꼭 드는 이웃을 찾는 것이 아니라 내가 다른 사람을 도우려는 마음, 친절을 베풀려는 마음을 가지는 것임을 깨닫게 하옵소서. 오늘도 내가 만나는 사람을 도우려는 마음 친절을 베푸는 마음으로 하루를 살아 내길 바라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