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1일 수요일-엘리멜렉의 잘못된 선택의 결과
룻기 1:3-5
나오미의 남편 엘리멜렉이 죽고 나오미와 그의 두 아들이 남았으며 그들은 모압 여자 중에서 그들의 아내를 맞이하였는데 하나의 이름은 오르바요 하나의 이름은 룻이더라 그들이 거기에 거주한 지 십 년쯤에 말론과 기룐 두 사람이 다 죽고 그 여인은 두 아들과 남편의 뒤에 남았더라
1. 엘리멜렉과 그의 아내 나오미가 살던 베들레헴 땅에 큰 흉년이 들었습니다.
2. 하나님께서 약속하시고 인도하신 젖과 꿀이 흐른다는 가나안 땅에 예상치 못한 흉년이 닥쳤습니다. 가나안 땅에서도 가장 풍요롭다는 베들레헴 땅조차 흉년을 피해지 못했습니다.
3. 빵집이라고 하는 베들레헴 땅에 흉년이 닥쳤다는 사실만으로 가나안 땅에 닥친 흉년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충분히 추측할 수 있습니다.
4. 베들레헴 땅에 흉년이 들자 엘리멜렉은 그의 아내 나오미와 두 아들 말론과 기룐을 데리고 모압 땅으로 도망칩니다.
5. 가족을 이끌고 모압 땅으로 도망쳤던 엘리멜렉이 어떤 사람입니까? 하나님은 나의 왕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6. 그가 도망친 모압은 어떤 땅입니까? 하나님께서 일찍이 저들과는 가까이하지 말고 도움도 받지 말 것을 명령하신 땅입니다.
7. 하나님은 나의 왕이라는 이름을 가진 엘리멜렉이 하나님께서 가까이하지도 말고 도움을 받지도 말라고 하신 모압 땅으로 도망친 것입니다.
8. 흉년을 피해 모압으로 도망치는 엘리멜렉의 모습은 평소에는 하나님을 잘 믿는 척하지만, 막상 위기가 닥치면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고 제멋대로 행동하고 결정하는 우리의 불순종을 보여주는 메타포라고 할 수 있습니다.
9. 엘리멜렉은 베들레헴 땅에 흉년이 닥치자 당장 자기만이라도 자기 가족만이라도 피하고 싶은 다급한 마음이었습니다.
10. 다급한 마음에 자기만 살려고 했던 엘리멜렉이 결정한 것이 무엇입니까?
11. 모압과는 가까이하지 말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면서 모압 땅으로 피신한 것입니다.
12. 흉년을 피해 모압 땅으로 피신하는 엘리멜렉의 선택과 결정은 매우 잘못된 것임을 룻기는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13. 흉년이 닥치자 엘리멜렉은 오로지 남들보다 빨리 위기를 피하려는 마음에 사로잡혀 하나님께서 가까이하지 말라는 모압 땅으로 피신했습니다.
14. 하지만 모압 땅으로 피신한 지 채 얼마 되지 않아 그만 엘리멜렉이 죽고 맙니다.
15. 남들보다 잘살아 보겠다고 하나님께서 멀리하라고 하신 모압 땅까지 피신하였던 엘리멜렉의 아내 나오미는 이방 땅에서 남편을 잃은 과부 신세가 되고 만 것입니다.
16. 나오미의 비극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방 땅에서 남편을 잃은 나오미는 자신에게 남은 두 아들 말론과 기룐마저 모두 죽고 맙니다.
17. 나오미가 모압 땅에서 겪어야 했던 시련은 베들레헴에 닥친 흉년보다 더 비참하고 고통스러운 시련이었습니다.
18. 룻기는 엘리멜렉과 그 두 아들 말론과 기룐의 죽음에 대해 저들이 어떻게 죽었는지, 그리고 왜 죽었는지에 대해서 아무것도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19. 성경이 기록하지 않은 것을 가지고, 저들의 죽음에 대해 하나님의 심판이나 저주라고 함부로 말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왜곡하는 매우 위험한 주장이며 생각입니다.
20. 물론 흉년을 피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을 버리고 하나님께서 금지하신 모압 땅으로 피신하였던 엘리멜렉의 선택은 분명 잘못된 선택과 결정입니다.
21. 하지만 그렇다고 엘리멜렉과 두 아들의 죽음을 하나님의 심판이나 저주라고 말하는 것 역시 매우 위험한 적용이며 해석입니다.
22. 만약 저들의 갑작스러운 죽음이 정말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한 결과로 하나님께서 심판을 내리신 것이라면 룻기는 분명하게 이 사실을 기록하였을 것입니다.
23. 룻기는 인간의 잘못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저주를 가르쳐주는 말씀이 아닙니다.
24. 오히려 룻기는 사람의 잘못된 선택과 결정으로 인해 벌어진 비극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도우시고 어떻게 회복시키는지를 가르쳐 주시는 말씀입니다.
25. 따라서 자신의 잘못된 선택과 결정으로 인해 일어난 불행한 일을 하나님의 심판과 저주라고 여기는 것은 자신이 감당해야 할 책임을 하나님의 탓으로 돌리려는 매우 잘못된 믿음입니다.
26. 엘리멜렉과 두 아들의 비극적인 죽음을 기록한 룻기의 말씀을 읽으며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나오미 가정에 닥친 비극적인 죽음이 아닙니다.
27. 룻기를 읽으며 우리가 정말 관심을 두고 읽어야 할 것은 엘리멕렉은 도대체 왜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땅을 버리고 하나님께서 금지하신 모압 땅으로 피신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28. 많은 이들이 하나님을 믿기만 하면 모든 재난이나 재앙으로부터 면제받는다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하나님을 제대로 믿는 바른 믿음이 아닙니다.
29.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가나안 땅에도 흉년이 들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래야만 자신들에게 닥친 인생의 흉년이라는 위기를 잘 참고 견디고 이겨낼 수 있습니다.
30. 더 나아가 가나안 땅에 닥친 흉년은 어느 한두 사람만이 겪는 재앙이 아니었습니다. 가나안 땅에 사는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겪어야 하는 재앙이었습니다.
31. 모든 백성이 함께 겪어야 하는 재앙은 어떻게 해야 이겨낼 수 있습니까? 모든 백성이 함께 힘을 합쳐야만 이겨낼 수 있습니다.
32. 엘리멜렉의 가장 큰 실수는 함께 힘을 합쳐 이겨내야 할 재앙을 자기 가족만 살겠다고 홀로 도망쳤다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의 실수와 잘못을 벌주시기보다 고치시고 바르게 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함께 견디고 도우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위기를 나 혼자만 피하려는 욕심으로 어리석은 선택과 결정을 하지 않게 하옵소서. 오늘도 서로 돕고 사랑하므로 인생의 힘든 여정들을 기쁨과 감사로 잘 살아 내길 바라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