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3일 금요-하나님의 소식을 듣고

 

룻기 1:6 (새번역)

모압 지방에서 사는 동안에, 나오미는 주께서 백성을 돌보셔서, 고향에 풍년이 들게 하셨다는 말을 듣고, 두 며느리와 함께 모압 지방을 떠날 채비를 차렸다.

 

1. 엘리멜렉은 베들레헴에 흉년이 들자 당장 위기를 모면하려고 하나님께서 금하신 모압 땅으로 가족을 데리고 피신합니다.

 

2. 당장 흉년의 위기를 모면하려고 했던 엘리멜렉의 선택은 오히려 그의 가정을 파멸로 이끌었습니다. 자신은 물론이고 그의 두 아들 말론과 기룐마저 이방 땅 모압에서 죽고 맙니다.

 

3. 하지만 엘리멜렉 가문에 홀로 남은 나오미는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고향 땅으로 돌아갈 것을 선택하고 결정합니다.

 

4. 고향으로 돌아가는 나오미의 선택과 결정은 완전히 대가 끊겨버린 엘리멜렉의 가문을 회복시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됩니다.

 

5. 그렇다면 나오미는 어떻게 자신은 물론이고 자기 가문을 다시금 회복시키는 올바른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었습니까?

 

6. 그것은 바로 나오미가 하나님에게 관심을 가지고 하나님에 대한 소식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7. 우리도 인생을 살면서 숱한 선택과 결정을 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 선택과 결정에 따라 우리 인생의 미래가 달라질 것입니다.

 

8. 그럼 어떻게 해야 우리도 나오미처럼 바른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습니까?

 

9.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우리를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음성을 잘 들어야 우리가 제대로 된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10. 룻기 1:6 모압 지방에서 사는 동안에, 나오미는 주께서 백성을 돌보셔서, 고향에 풍년이 들게 하셨다는 말을 듣고, 두 며느리와 함께 모압 지방을 떠날 채비를 차렸다.

 

11. 고통과 절망 가운데 있던 나오미가 소식을 듣습니다. 무엇을 들었습니까? 하나님에 대한 소식을 들은 것입니다.

 

12. 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시작은 바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길 원하십니다.

 

13. 그래서 하나님의 사람에게는 듣는 기술이 말하는 기술보다 더욱 중요합니다. 성도는 말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말을 잘 듣는 사람입니다.

 

14. 잘 듣기 위해서는 조용해야 합니다. 잘 듣기 위해서는 기다려야 합니다. 잘 듣기 위해서는 순종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들을 때 비로소 우리는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15. 듣는 것이 뭐 그리 중요할까 생각할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말을 듣고 사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 방향이 달라집니다.

 

16. 어떤 설교를 듣고 신앙생활 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믿음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성경은 들음에 대해 강조합니다.

 

17.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18. 내 마음에 들려지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내 마음에 주시는 하나님의 감동을 분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19. 그래야만 좋은 선택. 바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바른 선택을 해야만 자신의 인생을 좋은 길로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20. 하나님에 대한 소식을 들은 나오미가 그 즉시로 결단합니다.

 

21. 나오미는 베들레헴으로 돌아서기 위해 그 즉시로 일어섰습니다. 하나님의 소식을 듣고도 머뭇거리고 모압 땅에 주저앉아 있지 않았습니다.

 

22. 인생을 살면서 겪게 되는 실패는 인생을 포기하라는 사인이 아닙니다. 인생은 끝날 때까지 결코 끝난 것이 아닙니다.

 

23. 인생이 끝내 실패로 끝나는 것은 다시 시작하지 못하고 주저앉기 때문에 망하는 것입니다.

 

24. 우리는 결코 한두 번의 실수나 실패 때문에 망하지 않습니다. 실패는 끝이 아니라 다시 새롭게 시도하라는 것입니다.

 

25. 좋은 선택을 하기까지는 수많은 잘못된 실패의 과정을 통과하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한두 번의 실수나 실패 때문에 낙심하고 절망하지 말아야 합니다.

 

26. 우리가 망하는 진짜 이유는 실패했기 때문이 아니라 실수와 실패를 통해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기 때문에 망하는 것입니다.

 

27. 실패를 통해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니까 같은 실수나 실패를 반복되기 때문에 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시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8. 나오미는 하나님의 소식을 듣자마자 조금의 망설임이나 주저함이 없이 고향으로 돌아갈 것을 결정합니다.

 

29. 모압으로 향했던 발걸음을 하나님께로 향합니다. 잘못되었다고 생각되면 울면서 후회만 하기보다는 잘못된 길에서 빨리 돌이키는 것이 상책이며 지혜입니다.

 

30. 소돔과 고모라 땅이 심판받고 멸망할 때 망설이며 지체하다 뒤를 돌아본 롯의 아내가 어떻게 되었습니까? 소금기둥이 되고 말았습니다.

 

31. 창세기 19:26 롯의 아내는 뒤를 돌아보았으므로 소금 기둥이 되었다.

 

32. 집을 나간 탕자가 다시 집을 향해 그 걸음을 돌이켜 집으로 돌아오자 아버지는 탕자를 기쁘게 맞아주셨습니다. 그리고 그의 신분과 지위를 다시금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33. 마찬가지로 나오미가 비록 빈털터리로 다시금 고향 땅 베들레헴을 찾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녀의 회개를 기쁘게 여기시고 그녀의 가문을 다시금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34. 우리의 잘못된 생각과 믿음 그리고 선택과 결정을 바꾸는 회개는 우리를 회복시키는 최고의 지혜이며 축복의 통로입니다.

 

35. 돌이키기에는 너무 늦었을 때는 없습니다. 돌이키지 않는 것이 문제이지 돌이키는 자에게 하나님께서는 회복의 은혜를 베푸시는 사랑과 자비와 용서의 주님이십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마땅히 들어야 할 주님의 음성을 듣게 하옵소서. 주님의 말씀에 힘입어 인생을 살면서 올바른 선택과 결정을 하며 살게 하옵소서. 또한 실패와 후회를 통해 배우고 회개하여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는 은혜를 주옵소서. 오늘도 주님의 말씀을 듣고 들은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복된 하루 살아 내길 소망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