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9일 금요일-보아스에게 빌어 준 세 가지 축복
룻기 4:9-12(개역개정)
9 보아스가 장로들과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내가 엘리멜렉과 기룐과 말론에게 있던 모든 것을 나오미의 손에서 산 일에 너희가 오늘 증인이 되었고
10 또 말론의 아내 모압 여인 룻을 사서 나의 아내로 맞이하고 그 죽은 자의 기업을 그의 이름으로 세워 그의 이름이 그의 형제 중과 그 곳 성문에서 끊어지지 아니하게 함에 너희가 오늘 증인이 되었느니라 하니
11 성문에 있는 모든 백성과 장로들이 이르되 우리가 증인이 되나니 여호와께서 네 집에 들어가는 여인으로 이스라엘의 집을 세운 라헬과 레아 두 사람과 같게 하시고 네가 에브랏에서 유력하고 베들레헴에서 유명하게 하시기를 원하며
12 여호와께서 이 젊은 여자로 말미암아 네게 상속자를 주사 네 집이 다말이 유다에게 낳아준 베레스의 집과 같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니라
1. 룻이 한밤중에 보아스를 찾아와서는 자신과 시어머니 나오미의 기업 무를 것을 부탁했습니다.
2. 보아스는 당장이라도 룻의 부탁을 들어주고 싶었지만 그렇게 할 수 없었습니다. 자신보다 기업 무를 우선권이 있는 사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3. 보아스는 나오미의 기업 무를 우선권이 있는 사람을 찾아서는 성문 앞 베들레헴 백성들이 보는 앞에서 일종의 공개적인 재판을 열었습니다.
4. 기업 무를 우선권이 있었던 아무개로 기록된 사람이 나오미의 기업을 무르는 것이 자신에게 이익이라 여겨 선뜻 기업을 무르겠다고 했습니다.
5. 하지만 보아스가 나오미의 기업을 무르길 원한다면 그녀의 과부 며느리 룻과 결혼하여 룻에게서 태어난 자식에게 나오미의 기업을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6. 그러자 자신에게 손해가 될 것이라 여긴 아무개라는 사람이 자신의 신을 벗어 보아스에게 주며 기업 무를 모든 권한을 넘깁니다.
7. 보아스는 성문 앞에 모인 베들레헴 장로들과 백성들을 증인으로 삼아 자신이 룻을 아내로 맞이하고 그녀에게서 태어난 자식에게 자신이 산 모든 기업을 넘기겠다고 언약합니다.
8. 보아스가 기업 무르기의 율법을 지켜 하나님의 뜻을 이루겠다고 하자 베들레헴 모든 백성과 장로들이 보아스와 룻을 축복합니다.
9. 룻기 4장 11절과 12절의 말씀은 베들레헴 장로들과 백성들이 기업 무르기의 책임을 자원하는 보아스에게 빌어주는 축복입니다.
10. 이들이 빌어준 축복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1. 첫 번째는 보아스가 기업 무르기를 위해 아내로 맞는 여인 룻에 대한 축복입니다.
12. 두 번째는 기업 무르기 책임을 자원한 보아스가 베들레헴에서 유력하고 유명하기를 바라는 축복입니다.
13. 세 번째는 보아스의 집이 다말이 유다에게서 낳아준 베레스의 집과 같아지기를 바라는 축복입니다.
14. 오늘은 이 세 가지 축복 가운데 첫 번째 축복인 보아스가 아내로 맞는 룻에 대한 축복에 대해 묵상합니다.
15. 룻4:11 성문에 있는 모든 백성과 장로들이 이르되 우리가 증인이 되나니 여호와께서 네 집에 들어가는 여인으로 이스라엘의 집을 세운 라헬과 레아 두 사람과 같게 하시고
16. 이것이 무슨 뜻입니다. 야곱은 라헬과 레아와 결혼하여 12명의 아들을 낳았습니다.
17. 그리고 야곱이 라헬과 레아를 통해 얻은 12명의 아들은 장차 이스라엘을 구성하는 12지파의 족장이 됩니다.
18. 야곱이 라헬과 레아를 통해 얻은 12명의 아들이 이스라엘 민족을 이룬 것처럼 장차 보아스가 룻을 통해 얻을 자식이 이스라엘에 중요한 인물이 되기를 축복한 것입니다.
19. 그럼 손해를 무릅쓰고 기업 무르기의 책임을 감당한 보아스에게 빌어준 장로들과 백성들의 축복이 어떻게 되었습니까?
20. 하나님께서는 보아스와 룻에게서 태어난 아들 오벳을 통해 장차 이스라엘의 왕이 되는 다윗을 태어나게 합니다.
21. 룻4:17 그의 이웃 여인들이 그에게 이름을 지어 주되 나오미에게 아들이 태어났다 하여 그의 이름을 오벳이라 하였는데 그는 다윗의 아버지인 이새의 아버지였더라
22. 다시 말해 보아스와 룻이 낳은 아들 오벳은 다윗의 할아버지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다윗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왕으로 칭송받는 왕입니다
23. 이것은 그야말로 파격적인 하나님의 은혜가 아닐 수 없습니다.
24. 보아스의 어머니가 누구입니까? 라합입니다.
25. 라합이 어떤 여인입니까? 가나안 출신의 이방 여인으로 그녀의 직업은 기생이었습니다.
26. 그렇다면 보아스가 기업 무르기 위해 결혼한 룻이 어떤 여인입니까?
27. 이스라엘 총회에도 들어올 수 없는 이스라엘 민족이 저주하는 모압 출신의 이방 여인입니다.
28.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왕으로 칭송받는 다윗을 이방 여인 라합의 아들 보아스와 이방 여인 룻이 결혼하여 나은 후손으로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29. 하나님의 파격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성경은 다윗의 후손을 통해 인류를 구원하시는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가 세상에 오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30. 보아스의 기업 무르기를 통해 다윗이 태어나고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났다는 것이 룻기가 보여주는 가장 파격적인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오늘의 기도】
사랑과 인애의 하나님 아버지, 손해를 무릅쓰고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기 위해 고엘의 사명을 자원하는 보아스가 누구도 예상할 수 없는 파격적인 하나님의 은혜를 받았다는 것을 기억하게 하옵소서. 손해를 무릅쓰고 이웃 사랑의 계명을 지키는 이에게는 지금도 여전히 예상하지 못하는 파격적인 은혜가 임할 것임을 믿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