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9일 화요일-똑같은 사명을 내리시는 하나님
요나 3:1-2 (개역개정)
1 여호와의 말씀이 두 번째로 요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2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내가 네게 명한 바를 그들에게 선포하라 하신지라
1. 요나서는 선지자 요나에게 하나님 말씀이 임하였다는 말씀으로 시작하였습니다.
2. 하나님께서 요나에게 들려주신 말씀이 무엇이었습니까?
3.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저들의 악독이 하나님에게까지 알려졌다는 사실을 외치라는 것입니다.
4. 하지만 선지자라고 하는 요나는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신 사명을 외면했습니다.
5. 그는 하나님의 명령을 고의로 그리고 의도적으로 불순종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가라고 하신 니느웨 대신 다시스로 도망쳤습니다.
6. 요나서는 다시스로 도망치는 요나에 대해 소개하기를 요나가 하나님의 얼굴을 피해 도망쳤다는 것을 두 번이나 반복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7. 욘1:3 그러나 요나가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려고 일어나 다시스로 도망하려 하여 욥바로 내려갔더니 마침 다시스로 가는 배를 만난지라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여 그들과 함께 다시스로 가려고 배삯을 주고 배에 올랐더라
8. 이것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요나가 하나님의 명령을 고의로 그리고 의도적으로 불순종했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9. 요나는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몰라서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것이 아닙니다.
10. 요나가 하나님의 말씀을 의도적으로 불순종한 가장 결정적 이유는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이 자기의 생각에 맞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1. 요나의 불순종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우리의 불순종입니다.
12.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는 우리가 여전히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며 살아가는 이유는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모르기 때문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13. 요나가 그러했던 것처럼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너무나 잘 알면서도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합니다.
14. 하나님의 뜻을 알면서도 불순종하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입니까?
15.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고 손해가 된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16.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피해 도망치는 요나를 순순히 그냥 내버려 두지 않으셨습니다.
17. 도망치는 요나가 탄 배에 풍랑을 일으키고 뱃사람들에게 요나를 바다에 던지게 만듭니다.
18. 물고기 배 속에서 밤낮 삼 일을 보낸 요나는 마침내 육지로 토해져 다시 살아나게 되었습니다.
19.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요나에게 하나님께서 다시 말씀하십니다.
20. 욘3:1 여호와의 말씀이 두 번째로 요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21. 죽다 살아난 요나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이 무엇입니까? 니느웨로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라는 것입니다.
22. 욘3:2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내가 네게 명한 바를 그들에게 선포하라 하신지라
23. 니느웨 가는 것이 죽기보다 싫어 하나님을 피해 다시스로 도망쳤던 요나였습니다.
24. 그런데 죽을 고비를 넘긴 요나에게 하나님께서는 또다시 니느웨로 가라는 사명을 맡기신 것입니다.
25. 요나서 1장에서 요나에게 주셨던 사명을 요나서 3장에서도 반복하여 똑같은 사명을 맡기신 것입니다.
26. 도대체 하나님께서는 왜 요나에게 또다시 니느웨로 가라는 사명을 맡기신 것일까요?
27. 니느웨 가기 싫어 하나님의 얼굴을 피해 도망쳤던 요나를 붙잡아 와서는 또다시 니느웨로 가라고 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은 좀처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28. 하나님께서는 도대체 무슨 이유로 그토록 집요하게 요나에게 또다시 니느웨로 가라고 명령하시는 것일까요?
29. 요나를 니느웨로 보내셔야만 했던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일까요?
30. 요나서를 통해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요나서를 통해 우리에게 주시려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31. 만약 니느웨로 가서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을 전하여 니느웨 백성들을 구원하는 것이 요나서의 핵심 메시지였다면 하나님께서는 굳이 불순종하는 요나가 아니더라도 다른 선지자를 대신 보내실 수 있으셨을 것입니다.
32. 하나님의 말씀에 제멋대로 불순종하는 요나 대신 순종 잘하는 다른 선지자를 찾으실 수도 있으셨을 것입니다.
33. 하지만 하나님은 반드시 요나를 보내시길 원하셨습니다.
34. 그랬기 때문에 하나님을 피해 다시스로 도망쳤던 요나를 붙잡아 와서는 또다시 똑같은 사명을 요나에게 맡기신 것입니다.
35. 하나님께서 굳이 불순종하며 심지어는 반항하는 요나를 니느웨로 보내려고 하셨던 가장 중요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36. 하나님의 가장 큰 관심과 사랑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심지어 반항하는 요나에게 있었기 때문입니다.
37. 더 나아가 불순종하고 반항하는 요나는 하나님을 자기들만의 수호신으로 여기는 이스라엘 백성을 나타내는 메타포라고 할 수 있습니다.
38. 우리의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끊임없이 우리를 구원하고 변화시키기 위해 일하십니다.
【오늘의 기도】
사랑과 자비의 하나님 아버지, 불순종하는 요나를 끝까지 사랑하시어 그에게 다시 기회를 주셨듯이, 우리에게도 끝없는 사랑과 인내를 베풀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우리의 불순종과 반항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으시는 주님의 은혜를 기억하게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순종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