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0일 수요-요나를 두 번이나 니느웨로 가라고 하신 이유

 

요나 3:1-2 (개역개정)

1 여호와의 말씀이 두 번째로 요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2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내가 네게 명한 바를 그들에게 선포하라 하신지라

 

1. 하나님께서 요나에게 니느웨로 가라고 하셨지만, 요나는 니느웨 가는 것이 싫어 다시스로 도망쳤습니다.

 

2. 하지만 하나님은 다시스로 도망치는 요나를 붙잡으려고 폭풍을 일으키시고 뱃사람들에게 그를 바다에 던지게 하셨습니다.

 

3. 큰 물고기를 예비하시어 바다에 던져진 요나를 삼키게 하시고 그를 육지에 토해내게 하셨습니다.

 

4. 죽다 살아난 요나에게 하나님께서는 또다시 니느웨로 갈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5. 이 모든 과정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분명한 사실은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요나를 니느웨로 보내려고 하셨다는 것입니다.

 

6.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도대체 왜 니느웨 가는 것을 그토록 싫어하는 요나를 반드시 보내려고 하신 것일까요?

 

7.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어야 요나서가 오늘 우리에게는 주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제대로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8. 요나서는 선지자 요나가 니느웨로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더니 이교도 니느웨 사람들이 참회하고 회개하였다는 것을 가르쳐 주기 위한 말씀이 아닙니다.

 

9. 요나서는 이방인이나 이교도 선교를 권장하기 위해 기록한 말씀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10. 니느웨라고 하면 죽기보다 싫어했던 요나를 기어이 니느웨로 보내려고 하신 것은 이방인에 대한 잘못된 편견과 하나님에 대해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요나를 변화시키고 깨닫게 하기 위함입니다.

 

11. 다시 말해 하나님께서 불순종하며 도망쳤던 요나를 반드시 니느웨로 보내려고 하셨던 가장 중요한 이유는 요나가 니느웨에 가서 해야 하는 사역이 중요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12. 만약 하나님께서 니느웨에 가서 말씀을 전하는 일을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셨다면 굳이 요나를 니느웨로 보내실 필요가 없으셨습니다.

 

13. 불순종하고 반항하는 요나 대신 순종적인 다른 선지자를 찾아서 보내시면 됩니다.

 

14. 게다가 요나에게 다른 선지자들과는 다른 대단히 특별한 능력이 있었기 때문에 굳이 그를 니느웨로 보내려고 하셨던 것이 아닙니다.

 

15. 요나가 니느웨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던 태도는 대단히 불성실했습니다.

 

16. 사흘 길이나 되는 니느웨 성을 단 하루만 돌아다니며 하나님의 경고를 전했습니다.

 

17. 그런데도 니느웨 사람들이 참회하고 회개했던 것은 요나의 사역이 대단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18. 하나님께서 니느웨 사람들의 악독한 마음을 친히 움직여 주셨기 때문입니다.

 

19. 따라서 하나님께서 두 번씩이나 요나에게 임하여 니느웨로 가라고 말씀하신 것은 요나가 니느웨에서 해야 하는 사역이 중요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20. 하나님께서 요나를 반드시 니느웨로 보내려고 하셨던 이유는 비록 원하지 않는 하나님의 일이지만 억지로라도 그 일을 하므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변화되기를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21. 다시 말해 하나님께서는 요나의 변화를 위해, 요나의 깨달음을 위해, 요나의 변화와 회개를 위해 그를 니느웨로 보내시길 원하셨던 것입니다.

 

22. 요나를 통해 니느웨를 변화시키는 것보다 니느웨에서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요나가 바뀌고 변화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한 일이라는 것입니다.

 

23. 이것은 오늘 우리에게도 매우 중요한 신앙의 영적 원리가 되어야 합니다.

 

24. 교회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려면 감당해야 하는 많은 사역이 있습니다. 교회가 제대로 유지되려면 봉사해야 하는 많은 일이 있습니다.

 

25. 하지만 분명히 기억해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교회에서 하는 그 어떤 사역이나 봉사든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26. 하나님의 이름을 앞세우며 교회가 하는 그 어떤 사역이든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그 사역을 하는 사람의 변화와 회개 그리고 구원이 최우선의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27. 집에서는 설거지나 청소 한 번도 하지 않는 사람이 교회에 와서는 설거지도 하고 청소도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28. 남들에게 인정받기 위함도 아니고 교회를 위해서도 아닙니다.

 

29. 이웃을 섬기는 것을 배우고 이런 일들을 통해 자기 자신이 먼저 변화되기 위함입니다. 일의 결과는 그다음의 문제입니다.

 

30. 교회의 모든 사역이나 봉사는 그 일을 하는 사람의 변화를 위해 필요한 것이지 사역이나 봉사 그 자체를 하기 위해 사람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31. 따라서 교회에서 봉사하거나, 하나님의 이름을 앞세워 사역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은 내가 무엇을 하느냐 또는 내가 그것을 잘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32. 교회에서 봉사하거나, 하나님의 이름을 앞세워 사역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은 내가 하는 봉사나 사역을 통해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 가느냐가 중요합니다.

 

33. 내가 하는 사역이나 봉사 또는 전도나 선교를 통해 이전에 자신이 가졌던 편견이나 잘못된 생각들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34. 교회는 무엇을 하는 것이 중요한 곳이 아닙니다. 교회는 어떤 사람이 되느냐가 중요한 곳입니다.

 

35. 교회에서 하는 모든 일은 일 자체가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어떤 사람이 되느냐가 중요합니다.

 

오늘의 기도

사랑과 자비의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불순종과 반항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으시고 끊임없이 우리를 구원하고 변화시키기 위해 일하시는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의 잘못된 믿음과 편견을 깨뜨려주시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순종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교회에서의 모든 사역과 봉사를 통해 우리가 먼저 변화되고, 주님의 사랑을 세상에 전하는 도구가 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