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9일 금요일-하나님 말씀 앞에서 가져야 하는 위기의식
요나 3:5-8 (개역개정)
5 니느웨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고 높고 낮은 자를 막론하고 굵은 베 옷을 입은지라
6 그 일이 니느웨 왕에게 들리매 왕이 보좌에서 일어나 왕복을 벗고 굵은 베 옷을 입고 재 위에 앉으니라
7 왕과 그의 대신들이 조서를 내려 니느웨에 선포하여 이르되 사람이나 짐승이나 소 떼나 양 떼나 아무것도 입에 대지 말지니 곧 먹지도 말 것이요 물도 마시지 말 것이며
8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다 굵은 베 옷을 입을 것이요 힘써 하나님께 부르짖을 것이며 각기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날 것이라
1. 요나는 사흘 길이나 되는 니느웨 성읍을 단 하루만 다니며 하나님께서 전하라고 하신 말씀을 니느웨 사람들에게 선포했습니다.
2. 하나님의 경고를 전하는 요나는 아마도 하나님을 모르는 저 무지한 이방인들은 자신이 전하는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하고 비웃을 것으로 생각했을 것입니다.
3. 이런 요나의 생각을 암시하는 것이 사흘 길이나 되는 니느웨 성읍을 단 하루만 다니며 하나님의 경고를 전했다는 요나서 3장 4절의 말씀입니다.
4. 욘3:4 요나는 그 성읍으로 가서 하룻길을 걸으며 큰소리로 외쳤다.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진다!"
5. 하지만 건성으로 전해진 하나님 말씀에 니느웨 사람들은 심각한 위기의식을 가졌습니다.
6. 니느웨 왕은 물론 모든 니느웨 백성들 심지어 저들이 기르는 가축에게까지 금식하며 하나님의 용서와 자비를 구하였습니다.
7. 욘3:8a(새번역) 사람이든 짐승이든 모두 굵은 베 옷만을 걸치고, 하나님께 힘껏 부르짖어라
8. 요나가 건성건성 선포한 하나님의 경고에 니느웨 사람들은 위기의식을 가졌고 금식하고 회개하며 자신들의 악행에서 돌아서는 기회로 삼았습니다.
9. 니느웨 백성들이 보여준 회개와 참회의 모습은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강력한 성경의 메시지입니다.
10.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마다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위기감을 가져야 합니다.
11. 왜냐하면 우리는 하나님 말씀대로 살기보다는 하나님 말씀대로 살지 않는 경우가 훨씬 더 많기 때문입니다.
12. 하지만 언제부턴가 목사는 물론이고 교인들조차 하나님 말씀에 대한 위기의식을 잃어버렸습니다.
13. 목사는 교인들이 부담 없이 웃으며 들을 수 있는 설교, 그저 모든 것이 잘되고 성공하고 형통할 것이라는 설교만 합니다.
14. 교인들 역시 부담 없이 웃고 즐길 수 있는 설교, 세상에서 지친 자신을 위로해 주고 격려해 주는 설교만 듣기 원합니다.
15. 니느웨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었습니까?
16. 요나를 통해 겨우 하루 동안 건성으로 선포된 하나님의 말씀이었지만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심각한 위기의식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17. 이것은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역시 장차 있을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로 받은 사람들입니다.
18. 어떻게 해야 장차 있을 하나님의 심판에서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까?
19. 니느웨 사람들처럼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심각한 위기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20. 하나님 말씀에 위기의식을 가진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21. 심판을 두려워하여 공포에 사로잡혀 벌벌 떨면서 살라는 것이 아닙니다.
22. 하나님 말씀에 위기의식을 가진다는 것은 하나님 말씀에 벗어난 자신의 삶에 대한 철저한 회개를 뜻합니다.
23. 세례요한이 광야에서 외친 말씀이 무엇이었습니까?
24. 마3:1-2 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말하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25.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처음으로 선포하신 말씀이 무엇입니까?
26. 마4:17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시더라
27. 회개는 단순히 자기의 잘못을 인정하고 고백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에서 벗어난 삶의 방식과 태도 그리고 행동을 바꾸는 것입니다.
28. 하나님 말씀에 위기의식을 가졌던 니느웨 백성들이 보여준 모습이 무엇이었습니까?
29. 단순히 자신들의 죄와 잘못을 참회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았습니다. 자신들의 삶의 방식을 송두리째 바꾸려고 했습니다.
30. 욘3:8b(새번역) 저마다 자기가 가던 나쁜 길에서 돌이키고, 힘이 있다고 휘두르던 폭력을 그쳐라.
31. 요나는 건성으로 하나님의 경고를 전했습니다. 하지만 니느웨 사람들은 건성으로 전해진 하나님의 경고를 듣고는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32. 하나님 말씀에 대한 위기감과 깨달음이 니느웨 사람들을 회개하게 만들고 변화시킨 것입니다.
33. 니느웨 사람들이 보여준 참회와 회개는 요나의 잘못된 믿음에 대한 고발이자 더 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의 잘못된 믿음에 대한 엄중한 고발입니다.
34. 요나의 잘못된 믿음은 하나님 말씀 앞에서 그 어떤 위기의식도 가지지 않고 방종하고 타락하였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교만을 나타내는 메타포입니다.
35. 더 나아가 이것은 하나님 말씀 앞에서 아무런 위기의식도 없이 신앙생활하고 있는 우리의 잘못된 믿음에 대한 하나님의 엄중한 경고이며 책망입니다.
【오늘의 기도】
끝까지 참고 기다리시는 하나님 아버지, 매일 아침 하나님 말씀을 묵상하면서도 아무런 위기감도 가지지 않고 살아가는 우리의 무딘 마음을 긍휼히 여겨 주옵소서. 듣고 싶은 말씀만 듣고 보고 싶은 것만 보려는 우리의 고집을 주님 말씀 앞에서 내려놓게 하옵소서. 주님의 자비와 용서를 구하며, 진정한 회개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