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3일 화요일-뜻을 돌이키시는 하나님
요나 3:9-10 (개역개정)
9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시고 그 진노를 그치사 우리가 멸망하지 않게 하시리라 그렇지 않을 줄을 누가 알겠느냐 한지라
10 하나님이 그들이 행한 것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보시고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리라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1.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이라는 잘못된 확신에 사로잡혀 선지자를 통해 전해진 수없이 많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도 회개할 줄 몰랐습니다.
2. 하지만 니느웨 사람들은 요나가 건성으로 선포한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경고를 듣고는 자신들의 악행을 참회하고 회개하였습니다.
3. 도대체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까?
4. 니느웨 백성들은 비록 요나가 건성으로 선포한 하나님의 말씀이었지만 그들은 요나가 선포하는 하나님의 경고를 듣고는 위기감과 깨달음을 얻었고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5. 니느웨 사람들이 요나의 경고를 듣고 가졌던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무엇이었습니까?
6. 니느웨 사람들이 가졌던 하나님에 대한 믿음은 뜻을 돌이키시는 하나님이심을 믿은 것입니다.
7. 욘3:9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시고 그 진노를 그치사 우리가 멸망하지 않게 하시리라 그렇지 않을 줄을 누가 알겠느냐 한지라
8. 비록 40일이 지나면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것이라는 하나님의 경고가 선포되었지만, 회개하고 악한 길에서 돌이키면 하나님께서 뜻을 돌이키시어 자비와 용서를 베푸실 것이라는 믿음입니다.
9. 하나님께서 뜻을 돌이키신다는 니느웨 사람들의 고백과 믿음은 요나에게는 그리고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매우 충격적인 사건이 아닐 수 없습니다.
10. 요나를 비롯하여 이스라엘 사람들이 믿었던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후회하지 않으시고, 말씀하신 것을 반드시 이루시는 하나님이십니다.
11. 한마디로 한번 말씀하신 것은 반드시 그대로 이루신다는 것이 요나를 비롯하여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졌던 하나님에 대한 믿음입니다.
12.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니느웨 백성들이 금식하고 회개하며 악한 길에서 돌아서는 것을 보시고는 니느웨를 심판하시겠다는 하나님의 뜻을 돌이키십니다.
13. 한번 하신 말씀은 절대로 바꾸지 않으신다고 생각하였던 하나님께서 니느웨에 재앙을 내리시겠다는 뜻을 돌이키시고 마음을 바꾸신 것입니다.
14. 욘3:10 하나님께서 그들이 뉘우치는 것, 곧 그들이 저마다 자기가 가던 나쁜 길에서 돌이키는 것을 보시고 뜻을 돌이켜 그들에게 내리시겠다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않으셨다.
15. 니느웨의 회개와 이로 인해 하나님께서 그 뜻을 돌이키시고 저들을 구원하신 사건은 그야말로 충격적인 사건이 아닐 수 없습니다.
16. 이스라엘 사람들의 믿음에 의하면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태초부터 선택하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만 은총과 구원을 베푸신다고 믿었습니다.
17. 반면에 이방인들, 이교도들은 모두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지옥의 땔감으로 쓰인다고 믿었습니다.
18.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뜻을 돌이키시어 이방인 이교도 니느웨 사람들에게도 은혜를 베푸시고 저들을 구원하셨습니다.
19. 이스라엘 백성들이 믿었던 하나님은 한번 말씀하신 것은 절대로 바꾸시지 않는 분이십니다.
20. 이것은 지금도 대부분 교인이 가진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기도 합니다.
21. 하나님께서 구원하실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이미 예정해 놓으셨고 하나님께서 한 번 선택하시고 결정하신 것은 절대로 바뀌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22. 하지만 요나서가 가르쳐 주시는 하나님에 대한 충격적인 가르침은 뜻을 돌이키시는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23. 비록 이방인이자 이교도들이며 악독했던 니느웨 사람들일지라도 저들이 진심으로 회개하고 저들의 악행에서 돌아서면 언제라도 저들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돌이키신다는 것입니다.
24. 이것은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25.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선택하시고 다윗의 언약을 통해 다윗의 나라를 영원토록 지켜주시겠다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26. 하지만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하고 우상숭배와 영적 타락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향한 뜻을 바꾸시는 하나님이십니다.
27. 요나서가 가르쳐주는 뜻을 돌이키시는 하나님의 모습은 이랬다저랬다 변덕스러운 하나님에 대해 말씀하고 있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28. 그 누구라도 심지어 하나님의 선지자라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함부로 측량하거나 단정할 수 없음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29.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심판이나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함부로 단정하거나 확신하는 것이 아닙니다.
30. 니느웨의 회개에 하나님의 뜻과 마음을 바꾸신 것처럼 오늘도 우리를 도우시고 구원하시시기 위해 뜻을 바꾸시는 하나님이십니다.
31.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한 번 정하신 것은 어떤 일이 있어도 절대로 바꾸시지 않는 하나님이 아니십니다.
32. 사람을 불쌍히 여기시고 사람을 구원하시기 위해서는 이미 예정하시고 선택하시고 결정하시고 선포하신 것이라도 언제라도 그 뜻을 바꾸시고 마음을 바꾸시는 하나님이십니다.
33. 이미 결정된 인생, 이미 결정된 운명은 하나도 없습니다. 언제라도 바꿀 수 있는 것이 우리의 인생이며 우리의 운명입니다.
34. 우리 인생의 여정에서 뜻을 바꾸시는 하나님으로 인해 인생을 바꾸고 운명을 바꾸고 신앙을 바꾸는 은혜가 나타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오늘의 기도】
뜻을 돌이키시는 하나님 아버지, 한번 정하신 것을 바꾸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엄중한 뜻을 바꾸게 하는 것은 오직 우리의 진심 어린 참회와 회개에 있음을 깨닫게 하옵소서. 우리의 진정과 진심을 보실 때마다 기꺼이 그 뜻을 돌이키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주님의 은혜를 사모합니다. 뜻을 돌이키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며 살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