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4일 수요일-하나님의 뜻을 바꾸는 유일한 방법
요나 3:9-10 (개역개정)
9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시고 그 진노를 그치사 우리가 멸망하지 않게 하시리라 그렇지 않을 줄을 누가 알겠느냐 한지라
10 하나님이 그들이 행한 것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보시고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리라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1. 요나는 사흘 길이나 되는 니느웨 성읍을 단 하루만 다니며 “40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선포하였습니다.
2. 욘3:4 요나가 그 성읍에 들어가서 하루 동안 다니며 외쳐 이르되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하였더니
3. 사흘 길이나 되는 니느웨 성읍을 단 하루만 다니며 하나님의 경고를 선포했다는 요나서의 기록은 요나가 건성으로 하나님의 경고를 전했다는 것을 나타내는 메타포입니다.
4. 요나가 니느웨 사람들에게 건성으로 하나님의 경고를 전한 것은 니느웨 사람들에게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것이 싫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5. 요나가 건성으로 하나님의 경고를 전한 이유는 니느웨는 자신의 조국 이스라엘을 위협하고 괴롭혔던 앗시리아의 수도였기 때문입니다.
6. 또한 요나의 생각에는 이방인 이교도 니느웨 사람들은 자기가 전하는 하나님 말씀에 콧방귀도 뀌지 않을 것이라고 여겼기 때문일 것입니다.
7. 하지만 요나가 건성으로 선포한 하나님의 경고를 니느웨 왕과 백성들은 국가적 위기로 받아들였습니다.
8. 하나님 말씀에 대한 니느웨 왕과 백성들의 위기의식이 그들에게 닥친 국가적 위기로부터 자신들을 구원하는 열쇠가 된 것입니다.
9. 니느웨 왕과 백성들이 보여준 하나님 말씀에 대한 위기의식은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매우 엄중한 경고의 말씀입니다.
10. 하나님을 믿는 우리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 위기의식이 있어야 하는데 언젠가부터 우리는 하나님 말씀에 대한 위기의식을 잃어버렸습니다.
11. 하나님 말씀 앞에서 자기의 모습을 깊이 성찰하고 하나님 뜻에서 어긋난 삶에서 자신을 돌이키려고 하기보다는 아무 부담 없이 웃으며 들을 수 있는 설교만 듣고 싶어 합니다.
12. 하나님 말씀에 대한 이러한 태도는 하나님을 믿는 우리의 믿음을 우리의 삶을 바꾸는 능력이 아니라 가벼운 문화생활 또는 여가생활 정도로 여기게 했습니다.
13. 이것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에 대한 매우 심각한 왜곡이자 잘못된 태도입니다.
14. 이방인이었던 니느웨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입니까?
15. 선지자 요나를 통해 건성으로 들려지는 하나님의 말씀이었지만 그 말씀을 듣고 위기의식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16. 하나님의 말씀에 위기의식을 가진다는 것은 항상 회개를 뜻합니다.
17. 세례요한이 광야에서 외친 말씀이 무엇이었습니까?
18. 마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19.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처음으로 선포하신 말씀이 무엇입니까?
20. 마4:17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시더라
21. 요나를 통해 선포된 하나님의 경고를 듣고 심각한 위기의식을 가졌던 니느웨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22. 니느웨 왕으로부터 시작해서 모든 백성이 베옷을 입고 잿더미 위에 앉아서는 금식하며 지난날 자신들이 행했던 모든 악한 일을 참회하며 하나님의 용서를 구하였습니다.
23. 니느웨 사람들이 기르는 소 떼와 양 떼에게도 먹을 것을 안 주니까 가축들이 배고프다고 얼마나 소리를 질렀겠습니까!
24. 사람들이 지르는 소리, 짐승들이 지르는 소리로 온 성이 떠들썩했을 것입니다. 그야말로 온 성이 초상집이 되었습니다.
25. 니느웨의 악행에 진노하셨던 하나님께서 니느웨 백성들이 참회하고 회개하는 모습을 보셨습니다.
26. 저들이 참회하고 회개하는 모습을 본 하나님께서 어떻게 하셨습니까?
27. 니느웨 성읍에 내리려고 하셨던 모든 재앙을 거두셨습니다.
28. 욘3:10 하나님이 그들의 행한 것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감찰하시고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리라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29. 선지자 요나를 비롯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믿었던 하나님은 한번 결정하신 것은 후회하지도 않으시고 절대로 바꾸지도 않는 분이셨습니다.
30. 민23:19(새번역)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
31. 거짓말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후회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말씀하신 바를 반드시 행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돌이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있습니다.
32.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회개입니다. 회개는 하나님의 뜻을 돌이키게 하는 인간에게 주신 최고의 능력입니다.
33. 회개만이 한 번 정하신 것은 절대로 바꾸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뜻을 바꾸게 하는 유일한 길입니다.
34. 하지만 언제부턴가 교인들은 회개의 고백을 잃어버렸습니다. 언제부턴가 교회는 회개의 능력을 잃어버렸습니다.
35. 교회는 그리고 우리는 그 어떤 것보다 회개의 고백, 회개의 능력을 회복해야 합니다. 이것만이 죄인 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영성입니다.
【오늘의 기도】
자비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경고 앞에서 니느웨 사람들이 가졌던 위기의식을 우리도 회복하게 하옵소서. 그래서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못하는 우리 삶에 대한 참된 회개의 역사가 나타나게 하옵소서. 우리의 죄를 깨닫고 돌이킬 때, 주님의 뜻이 우리에게 임하게 하시고, 우리의 삶이 주님의 뜻에 따라 변화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