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일 화요-오만과 교만으로 가득 찬 요나의 기도

 

요나 4:1-3 (개역개정)

1 요나가 매우 싫어하고 성내며

2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내가 고국에 있을 때에 이러하겠다고 말씀하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러므로 내가 빨리 다시스로 도망하였사오니 주께서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이신 줄을 내가 알았음이니이다

3 여호와여 원하건대 이제 내 생명을 거두어 가소서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이 내게 나음이니이다 하니

 

1. 필립 얀시가 쓴 기도라는 책에서 그는 기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2. “지금까지 그리스도인으로 살아오면서 벌였던 씨름은 대체로 두 가지 주제를 맴돌았다.

 

3. ‘하나님은 어째서 인간이 기대하는 대로 역사하지 않으시는가?’ 하는 것과 나는 어째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대로 행동하지 않는가?’ 하는 문제다.

 

4. 기도는 이 두 가지 주제가 한데 겹치는 중요한 지점이다.”

 

5. 대부분 사람은 인생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아서 불행하다고 생각합니다.

 

6. 하지만 성경은 사람이 불행하게 사는 이유는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기 때문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7. 요나서는 사람과 하나님의 충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말씀입니다.

 

8. 하나님께서는 요나에게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기를 바라셨고, 요나는 하나님께서 자기의 뜻대로 역사해 주시길 원했습니다.

9. 이것은 요나에게만 있는 충돌이 아닙니다. 지금도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하나님과 사람의 충돌이기도 합니다.

 

10. 전능하신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말씀을 따라 살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야 우리의 삶이 존귀해진다고 말씀하십니다.

 

11. 하지만 사람은 하나님께서 자신이 바라고 소원하는 대로 이루어 주시길 원합니다. 그래야 우리의 인생이 행복해진다고 생각합니다.

 

12. 하나님과 사람의 서로 다른 뜻이 충돌하는 대표적인 종교 행위가 기도입니다.

 

13. 기도는 자신의 간절한 소원과 기대와 바램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것입니다.

 

14. 하지만 기도를 통해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발견하고 깨닫는 것입니다.

 

15. 그리고 내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보다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이 나 자신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더 유익하고 복되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16. 그래서 내 뜻을 이루기 위해 살기보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살아가는 삶으로 변화되는 것 이것이 기도의 진정한 능력입니다.

 

17. 하지만 요나가 보여준 기도의 모습은 자기의 뜻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에 대한 실망과 분노뿐이었습니다.

 

18. 요나는 하나님은 은혜롭고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뜻을 돌이켜 재앙을 거두시는 하나님이심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습니다.

 

19. 하지만 하나님의 이러한 은혜와 자비와 용서는 오로지 자신에게만 베풀어주셔야 하는 것으로 여긴 것입니다.

 

20. 하나님께서 자신이 미워하는 니느웨에게 은혜와 자비를 베푸시고 노하기를 더디 하시어 저들에게 내려야 할 재앙을 거두시자 요나는 도무지 이런 상황을 받아들일 수 없었던 것입니다.

 

21. 요나서 4장에 나오는 요나의 기도는 자기 뜻대로 움직여 주지 않으시는 하나님에 대한 실망과 분노로 가득 차 있습니다.

 

22. 요나는 자신이 선포한 대로 악독한 니느웨에 재앙을 내려 저들을 멸망시키지 않으시는 하나님에 대한 원망과 분노를 적나라하게 드러냅니다.

 

23. 하나님에 대한 요나의 원망과 분노는 자신의 생명을 거두어 가시라는 그의 기도에서 절정을 이룹니다.

 

24. 4:3 여호와여 원하건대 이제 내 생명을 거두어 가소서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이 내게 나음이니이다 하니

 

25. 요나는 니느웨에 내리시기로 하신 재앙을 내리지 않기로 뜻을 거두시는 하나님을 향해 이런 꼴 보고 사느니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며 자신의 생명을 거두어 가라고 기도합니다.

 

26. 정말 요나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생명을 거두어 가시길 원하신 것일까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27. 자기 생명을 거두어 가라고 생떼를 부리는 요나의 속셈은 지금이라도 당장 자신을 위해서라도 니느웨에 재앙을 내려달라고 하나님을 재촉하는 것입니다.

 

28. 어떻게 해서든 끝까지 자기 뜻을 관철하려는 요나의 기도에서 오늘 우리의 기도를 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29. 기도는 전능하신 하나님을 이용해 내 뜻을 이루기 위한 영적 수단이나 방법이 아닙니다.

 

30. 기도는 비록 내 뜻과 소원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 앞에 나아갔지만 내 뜻보다 더 크신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발견하는 영성입니다.

 

31. 그래서 내 뜻을 이루려는 욕심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이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로 순종하는 깨달음과 변화의 사건이 일어나는 것이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은혜와 자비와 용서의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기도가 잘못된 자기 확신에 사로잡힌 요나처럼 오만과 교만으로 가득 차지 않게 하옵소서. 우리의 뜻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을 재촉하기보다는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따르기 위해 간절히 기도하게 하옵소서.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을 내 편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 편에 서는 기도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